본문 바로가기
교과서 정보 + 요점정리/중학교 1학년

 

예비 중1 수학, 이렇게 대비하자 | 중학교 1학년 수학 대비 필수복습 초등수학 개념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2. 12. 9.

* 같이 보면 좋은 글

📄 중학교 1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 목차


* 중학교 1학년 수학, 2015개정 교육과정으로 살펴보기

출처: 학습지제작소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중학교 수학이 참 걱정되곤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중1 수학을 어려워하고 있어요. 

 

아울러 반배치고사(반편성 배치고사)에 대비하고자 초등수학을 복습하고 싶을 수 있어요.

6년짜리 수학 개념을 모두 정리할 수는 없지만, 중학교 수학공부에 크게 도움될만한 요소들 정리해볼까 합니다.

 

그럼 현행 교육과정 보시면서 어떤 점이 달라지는지 살펴봅시다.

내용 요소 위주로 설명드릴게요.

   [참고] 예비 중3을 위한 수학 대비 가이드라인: https://calcproject.tistory.com/1028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수와 연산 수의 체계, 수의 연산 소인수분해
정수와 유리수
문자와 식 다항식 문자의 사용과 식의 계산
방정식과 부등식 일차방정식
함수 함수와 그래프 좌표평면과 그래프

(출처: ncic.re.kr)

■ 내용 요소 1: 소인수분해

 

소인수분해 학습지 연습문제 다운로드

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이 카테고리(이하 보충자료)에 올리는 보충자료라 함은, 현재 연재 중이지 않고 이전에 사용했던 학습지자료로 해당 진도 관련 문제를 풀고 싶거나, 보충문제

calcproject.tistory.com

첫 타자부터 낮섭니다. 자연수를 소수들의 곱으로 표현하는 소인수분해입니다. 소인수분해를 어려워하는 원인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산식의 결과에 얽매어 있는 학생의 문제풀이 습관

        $30+20$을 보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자연스럽게 $50$이 떠오릅니다. 하지만 $50$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50$을 가르면 $25+25$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는 $10+10+10+10+10$으로 나타낼 수도 있죠. 나아가 $10$이 $5$개이므로 $5×10$과 같이 곱셈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숫자를 분석해보는 경험이 소인수분해에서 굉장히 중요해요. 약수의 개수, 최소공배수 등 자연수에 관한 데이터를 얻는 과정이기 때문이거든요.

    2) '소수'라는 동음어로 인한 혼란

        생각보다 수학 내에서 개념 사이의 동음어가 많지는 않아요. 그런데 소인수분해에 필요한 '소수(prime number)'가 초등학교에서 학습한 '소수(decimal)'과 발음이 같습니다. 발음이 같다고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해버리면 공부하는데 헷갈릴 수 있어요. 

 

■ 내용 요소 2: 정수와 유리수

 

정수의 의미, 유리수의 의미(개념+수학문제)

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지난 포스팅까지해서 1단원 소인수분해를 마쳤습니다. >>소인수분해 포스팅 보러 가기 이제 2단원 정수와 유리수를 공부해봅시다. 단원 이름이 정수와 유리수

calcproject.tistory.com

자연수에서 수를 확장합니다. $3-5$와 같이 작은 수에서 큰 수를 빼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봅니다. 수직선을 이용해 양의 방향과 음의 방향, 2가지 방향이 있음을 공부하고 음수가 존재함을 학습합니다. 나아가 '(정수)÷(0이 아닌 정수)'의 몫을 분수로 표현해보며 유리수를 공부합니다. 이때 무엇이 정수이고 아닌지, 무엇이 유리수이고 아닌지 분류해봅니다.까다로운 부분은 정수와 유리수의 사칙계산입니다. 자연수와 마찬가지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계산이 가능하거든요. 이때 자연수의 혼합계산을 복습해두었다면 문제 해결 계획을 수립할 때 도움될 수 있습니다.

 


 


 

■ 내용 요소 3: 문자의 사용과 식의 계산

 

문자와 식 : 식의 값 구하기 (개념+수학문제)

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오늘은 중학교 1학년 문자와 식 세 번째 시간인데요, 식의 값 구하기를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의 4. 문자로 간단히 나타내기와 깊은 관련이 있기 때

calcproject.tistory.com

 $a+b$, $ab$와 같이 문자를 사용하여 식을 나타냅니다. 초등학교와 관련되는 내용이 적어, 중1 수학 공부할 때 탄탄히 공부하면 되겠습니다.

 

■ 내용 요소 4: 일차방정식

 

[중학교 1학년] 일차방정식의 풀이 연습문제 50제

* 같이 보면 좋은 글 [ 50 / 개념 ] 일차방정식 (1) - 간단한 일차방정식, 소괄호가 있는 일차방정식 [ 50 / 개념 ] 일차방정식 (2) - 중괄호가 있는 일차방정식 * 개요 이 자료는 일차방정식 풀이를 공

calcproject.tistory.com

 일차방정식은 '어떤 수' 문제입니다. 어떤 수에 2를 더했더니 9라면, 어떤 수는 얼마인가요? 어떤 수를 △라고 놓는다면 △+2=9이고, △=7입니다. 이처럼 어떤 수에 들어갈 알맞은 수를 구하는 과정이 일차방정식과 관계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수 문제를 풀어보기를 추천합니다. 기계적으로 풀기보다는 □, △와 같이 어떤 수를 기호로 표현해서 식을 꼭 세워보세요.

'문제 상황을 식으로 표현하기'가 일차방정식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량입니다.

 

■ 내용 요소 5: 좌표평면과 그래프

 

좌표평면, 사분면 뜻 (개념+수학문제)

| 같이 보면 좋은 글 📄 [중1/1] 일차방정식의 풀이 | 좌표평면 좌표평면은 두 변수 x와 y를 원점에 수직하도록 놓은 평면을 의미합니다. 이때, 가로축은 x축, 세로축은 y축이라고 부릅니다. 좌표평

calcproject.tistory.com

 좌표평면은 수직선 2개를 합친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되세요. 수직선 읽는 방법과 막대그래프/꺾은선그래프를 읽는 방법 정도 정리해두시면 좋습니다. 

 


* 예비 중1을 위한 초등수학 개념

  주차별 학습 주제 및 관련 포스팅 글입니다. 어떤 부분을 복습해야할지 살펴보시고, 중1 수학 대비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중학교 1학년 수학 자료 페이지도 활용하시면 중학자료도 보실 수 있으니 한 번 들러보세요.

주차 학습 주제 살펴보기 좋은 글
1 소인수분해 대비 (1) ● [초1] 모으기, 가르기
● [초5] 약수 구하기
2 소인수분해 대비 (2) ● [초5] 배수 구하기, 배수 판별법
● [초5] 공약수, 최대공약수 구하기
3 소인수분해 대비 (3) [초5] 공배수, 최소공배수 구하기
 [초5] 나머지가 같을 때 나누는 수 구하기
4 정수와 유리수 대비 ● [초5] 자연수의 혼합계산 집중 연습문제
5 일차방정식 대비 ● [초3] 잘못 계산했을 때 어떤 수 구하기
● [초6] 바르게 계산한 값 구하기
6 좌표평면과 그래프 대비 ● [초3] 막대그래프를 그릴 때 주의사항 (학습지 없음)
● [초4] 꺾은선그래프

 


* 첨부파일 미리보기

수학복습표를 pdf파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필요하시면 다운받아 사용하세요^^


* 첨부파일

[학습지제작소] 예비중1을 위한 수학복습표.pdf
0.09MB

 


* 닫는 말

이번 시간에는 예비 중1을 위한 초등수학 개념목록을 살펴보았습니다.

튼튼하게 정리해놓으면 즐겁게 중학교 수학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공부하다가 질문 있으시다면 자유게시판에 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 댓글이나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저작물 관련 유의사항

- 본 저작물(문제 및 도형 그림)은 학습지제작소에 있으며, 비상업적, 상업적 이용(수업에서 부교재로 사용하는 경우만)이 가능합니다.

- 다른 사진을 참조한 경우, 파일 마지막 페이지에 출처를 밝히고 있습니다.

- 저작물을 사용 시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학습지제작소의 저작물을 관리자의 동의없이 2차 배포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거나, 또는 출판하는 행위(ISBN이 포함된 서적으로 출판)는 엄격히 금지합니다.

Copyright. 2022. 학습지제작소. All Rights Reserved.

#태그: 예비 중1 수학, 예비중1공부방법, 반편성 배치고사 예비 중1, 예비 중1 수학 테스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