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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중학교 1학년 1학기

 

연속하는 자연수, 홀수, 짝수 - 일차방정식의 활용 (1) (개념+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8. 26.


* 같이 보면 좋은 글

📄 [중1-1] 일차방정식의 풀이

 

[2021-10-07 추가] Day1 답안지 1번의 정답이 잘못 기입되어 있어 수정하였습니다.


* 일차방정식의 활용

중학교 1학년 1학기 25번 학습지부터는 일차방정식의 활용에서 등장하는 여러 유형을 파헤쳐봅니다.

일차방정식은 연속하는 자연수, 나이, 일에 대한 문제부터 거리, 속력, 시간, 소금물의 농도까지 다양한 유형으로 활용을 하게 됩니다.

 

일차방정식의 활용 유형은 굉장히 다양하지만

하나의 본질을 꿰뚫고 있습니다.

 

바로 미지수를 가지고 방정식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목이 일차방정식의 활용이다보니 당연한 이야기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차방정식으로 나타낼 줄만 안다면

해를 구할 수 있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연속하는 수에 대한 문제

연속하는 수에 대한 문제는 하나의 수를 미지수로 놓아 식을 세워 풉니다.

 

예) 연속하는 세 자연수의 합이 99일 때, 가장 큰 자연수를 구하여라.

 

두 번째 자연수를 $x$라고 놓으면,
연속하는 세 자연수의 합은

$(x-1)+x+(x+1)=99$
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3x=99$
$x=33$

따라서 두 번째 자연수는 $33$입니다.
가장 큰 자연수는 $33$ 다음의 수로, $34$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답: $34$

 

연속하는 세 자연수의 문제는 가운데 수(두 번째 수)를 x로 놓아 계산하는 것이 편합니다.

두 번째 수를 미지수로 놓으면 상수항이 생기지 않아 계산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예) 연속하는 네 자연수의 합이 90일 때, 가장 작은 자연수를 구하여라.

 

가장 작은 자연수를 $x$라 놓으면,
네 자연수의 합은

$x+(x+1)+(x+2)+(x+3)=90$
$4x+6=90$

$4x=84$

$x=21$

따라서 가장 작은 자연수는 $21$입니다.

 

연속하는 자연수의 개수가 짝수인 경우에는 구해야 할 수 (가장 작은 자연수 또는 가장 큰 수 등)를 미지수로 놓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개수가 짝수라면 상수항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미지수가 곧 답이 되도록 놓는 풀이가 좋습니다.


예) 연속하는 세 짝수의 합이 60일 때, 가장 작은 짝수를 구하여라.

 

두 번째 짝수를 x라 놓으면,
세 짝수의 합은

$(x-2)+x+(x+2)=60$ ......(이웃하는 짝수는 2씩 뛰어셈)
$3x=60$

$x=20$

따라서 가장 작은 짝수는
$20-2=18

 

연속하는 홀수나 연속하는 짝수가 나오는 문제들은

1씩 차이나지 않고

2씩 뛰어세게 됩니다.


| 학습지 미리보기

 


| 첨부파일

2020SP M1-25(2020-10-07수정본).pdf
0.15MB


| 닫는 말

이번 학습지는 연속하는 자연수, 짝수, 홀수를 주고 방정식을 세워 문제를 푸는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미지수를 놓고 식을 세운 후 방정식의 해를 구해 문제를 해결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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