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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초6 여러 가지 그래프]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기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5.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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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기

초등학교 6학년 5단원 여러가지 그래프에서는 자료를 그림그래프, 띠그래프, 원그래프로 나타내어보고

여러 가지 그래프를 비교해보는 활동을 합니다.

 

생활 속에서 뉴스, 날씨, 통계 자료 등 그래프가 다양하게 쓰인다는 점에서

중요한 단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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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3학년 2학기에 배운 그림그래프와 비슷하지만

초6에 배우는 그림그래프는 두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지도에서 알맞은 위치에 크고 작은 그림으로 나타냅니다.

2) 자료에서 큰 수가 주어지기 때문에 어림값을 구해야합니다.

 

1)번 특성 때문에 대한민국 학교 수, 학생 수와 같은 자료를 다루는 편입니다.

2)번에서 어림값을 구하기 위해 반올림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합니다.

 


* 우리나라에서 키우는 가축 수

통계청에서는 분기마다 가축동향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에서는 대한민국에서 가축을 얼마나 키우는지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키우는 닭이 권역별로 몇 마리인지 살펴봅시다.

대한민국에서 사육하는 닭 수

문제 큰 닭 그림과 작은 닭 그림은 각각 몇 마리를 나타낼까요? 🐔

큰 닭은 1000만 마리를, 작은 닭은 100만 마리를 나타냅니다.

 

문제 권역별로 닭을 몇 마리 키우고 있을까요? 

⇒ 서울/인천/경기에서는 닭을 3200만마리를 키우고 있습니다.

강원특별자치도에서는 닭을 700만마리를 키우고 있습니다.

충청/대전/세종에서는 닭을 4600만마리를 키우고 있습니다.

광주/전라에서는 닭을 5400만마리를 키우고 있습니다.

대구/경상/부산/울산에서는 닭을 3700만마리를 키우고 있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닭을 200만마리를 키우고 있습니다.

 

문제 닭을 가장 많이 키우는 곳은 어디입니까?

광주/전라 권역이 5400만마리로 가장 많습니다.

 

문제 닭을 가장 적게 키우는 곳은 어디입니까?

제주특별자치도가 200만마리로 가장 적습니다.


* 우리나라에서 키우는 돼지 수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사육하는 돼지 수를 그림그래프로 나타내어볼까요? 🐖

우선 2024년 4분기 우리나라 권역별 사육하는 돼지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통계청)

권역 사육하는 돼지 수(마리)
서울/인천/경기 1,787,060
대전/세종/충청 2,923,001
광주/전라 2,451,780
강원 485,263
대구/부산/울산/경상 2,679,535
제주 519,209

 

권역별로 돼지를 519,209마리부터 2,679,535마리까지 키우고 있네요.

그런데 이 상태로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기에는 숫자가 너무 복잡합니다.

따라서 반올림하여 십만 자리까지 나타태어봅시다.

(서울/인천/경기) 1,787,060  ⇒ 1,800,000마리

(대전/세종/충청) 2,923,001  ⇒ 2,900,000마리

(광주/전라) 2,451,780  ⇒ 2,500,000마리

(강원) 485,263  ⇒ 500,000마리

(대구/부산/울산/경상) 2,679,535  ⇒ 2,700,000마리

(제주) 519,209  ⇒ 500,000마리 

 

따라서 어림값을 표에 적으면,

권역 사육하는 돼지 수(마리) 어림값(마리)
서울/인천/경기 1,787,060 1,800,000
대전/세종/충청 2,923,001
2,900,000
광주/전라 2,451,780
2,500,000
강원 485,263 500,000
대구/부산/울산/경상 2,679,535 2,700,000
제주 519,209 500,000

입니다.

 

100만 마리를 ◎로, 10만 마리를 ○로 나타내어 지도에 그림그래프로 나타내면,

대한민국에서 사육하는 돼지 수(단위: 마리)

위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학습지 미리보기

학습지는 2쪽으로 그림그래프를 해석하는 활동, 그림그래프로 나타내는 활동

2가지로 구성했습니다.

 

실제 존재하는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제작했으며,

인구가 아닌 가축을 주제로 만들어

 

항상 서울/인천/경기 지역의 변량이 큰 것은 아님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교과서 자료에서는 학생 수, 시설 수를 주로 다루는지라 서울/인천/경기가 항상 가장 많다는 오류가 생기기 쉽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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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부파일

2025TS E6-04(그림그래프로 나타내기)_문제지.pdf
0.96MB
2025TS E6-04(그림그래프로 나타내기)_정답지.pdf
1.0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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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닫는 말

6학년 1학기 여러 가지 그래프 자료를 올려보았습니다.

수 차례 요청이 있었음에도 이제야 만들어 올리네요.

띠그래프, 원그래프 활동지도 준비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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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 초6 수학, 여러 가지 그래프, 그림그래프, 반올림, 큰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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