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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 문제로 잘 알려진 과부족에 대한 문제입니다. 묶음을 미지수로 놓으면 풀이할 수 있습니다.
전체 개수가 아니라 의자 개수, 봉지 수 등을 미지수 x로 놓는 것이 핵심입니다.
예제 3문제를 같이 풀어보면서 과부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봅시다.
예제1) 강당에 긴 의자가 있다. 한 의자에 5명씩 앉으면 10명의 학생이 남고, 7명씩 앉으면 의자 2개가 비어 있고 마지막 의자에 5명의 학생이 앉는다. 이때 긴 의자의 개수를 구하시오.
풀이) 긴 의자의 개수를 $x$로 놓으면, 일차방정식을 세웠을 때 다음과 같다.
$5x+10=7(x-3)+5$
일차방정식을 풀면 $x=13$이다. 따라서 긴 의자는 $13$개다.
참고 한 가지 상황을 두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예제 1에서
1) 한 의자에 5명씩 앉으면 10명의 학생이 남는 상황
2) 한 의자에 7명씩 앉으면 의자 2개가 비어 있고 마지막 의자에 5명의 학생이 앉는 상황
2가지가 주어졌습니다. 긴 의자의 개수를 $x$로 놓으면
1)은 5가 $x$묶음에 10명이 남으므로 $5x+10$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2)는 7명이 모두 앉은 의자가 전체 의자보다 3개 적습니다. (의자 2개가 비어 있고 의자 1개는 5명이 앉은 상황)
따라서 7이 $(x-3)$묶음에 5명이 남아 있으므로 $7(x-3)+5$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1)과 2)를 등식으로 연결하면
$5x+10=7(x-3)+5$
위와 같이 일차방정식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예제2) 초콜릿을 봉지에 똑같이 담고자 한다. 한 봉지에 6개씩 담으면 1개의 초콜릿이 남고, 9개씩 담으면 봉지 3개가 남고 마지막 한 봉지에 7개의 초콜릿을 담게 된다고 한다. 이때 봉지의 개수를 구하시오.
풀이) 봉지의 개수를 $x$로 놓으면, 초콜릿의 개수를 표현할 때 등식이 성립한다.
$6x+1=9(x-4)+7$
일차방정식을 풀면 $x=10$이다. 따라서 봉지는 $10$개다.
예제3) 학생들에게 똑같이 지우개를 나누어주려고 한다. 학생 한 명에게 3개씩 나누어주면 지우개 7개가 남고, 5개씩 나누어주면 9개가 부족하다. 이때 학생 수를 구하시오.
풀이) 학생 수를 $x$로 놓으면, 지우개 수를 표현할 때 등식이 성립한다.
$3x+7=5x-9$
일차방정식을 풀면 $x=8$이다. 따라서 학생 수는 $8$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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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 답안지에 오류가 있어 수정하였습니다. (2022.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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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일차방정식의 활용 유형 중 과부족에 대한 문제를 살펴보았습니다.
다른 자료 필요하신 분은 중학교 1학년 페이지에서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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