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 학습지/중학교 1학년 1학기

 

일차방정식의 활용 거속시(거리 속력 시간) 수학문제 | 중1수학 연습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2. 1. 20.

* 같이 보면 좋은 글

📄 중학교 1학년 수학문제 학습지 모음


* 일차방정식의 활용 (5) - 거리/속력/시간에 대한 문제

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거리/속력/시간에 대한 문제를 나누어보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일차방정식의 활용 유형별 문제들은 중학교 1학년 페이지에서 열람하실 수 있으니, 학습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유형별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강] 일차방정식의 활용 유형별 연습

[ 20 /  개념  ] 일차방정식의 활용 (1) : 연속한 자연수, 홀수, 짝수

[ 20 /  개념  ] 일차방정식의 활용 (2) : 나이

[ 20 /  개념  ] 일차방정식의 활용 (3) : 도형

[ 20 /  개념  ] 일차방정식의 활용 (4) : 소금물의 농도

 

문제는 모두 10문제로, 문제와 해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설은 [더 보기] 기능을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1. 하은이가 산을 올라갈 때는 시속 3km로, 내려올 때는 시속 6km로 걸어 1시간동안 등산을 했다. 하은이가 몇 km 지점까지 올라갔다 내려왔는지 구하시오. (단, 하은이가 같은 길을 올라갔다 내려왔다고 생각한다.)

<해설>

 

 

2. 준이가 집에서 공원으로 자전거를 타고 나갈 때에는 시속 14km로 달리고, 돌아올 때는 시속 6 km로 달려서 1시간 반 만에 집으로 돌아왔다. 자전거를 타고 갔다 올 때 같은 도로를 사용했다면, 준이네 집에서 공원까지의 거리를 구하시오. (단, 공원에 머물러 있던 시간은 생각하지 않는다.)

<해설>

3. 집에서 빵집까지 가는데 시속 40km의 버스를 타고 갈 때 시속 10km인 자전거로 가는 것보다 40분 일찍 도착한다. 집과 빵집 사이의 거리를 구하시오.

<해설>

 

 

4. 혜빈이와 지후네 집 사이의 거리는 6km이다. 두 사람이 동시에 출발하여 혜빈이가 지후네 집으로 시속 5km의 속력으로 걸어가고, 지후가 혜빈이네 집으로 시속 4km의 속력으로 걸어간다. 이때 동시에 출발한 후 두 사람이 만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구하시오.
<해설>

 

 

 

5. 정윤이네 집에서 도서관까지의 거리는 4km이다. 정윤이가 시속 30km로 버스를 타고 가다가 중간에 시속 5km로 걸었더니 15분이 걸렸다. 이때, 정윤이가 버스를 타고 간 거리를 구하시오.

<해설>

 

 

6. 어떤 호수 공원의 둘레는 4km이다. 연우와 지훈이가 같은 지점에 서 있고, 오전 시 연우가 시속 3km의 속력으로 걷기 시작한지 20분 후 지훈이가 반대 방향으로 시속 6km의 속력으로 걷기 시작했다. 두 사람이 처음으로 만나는 시각을 구하시오.

<해설>

 

 

7. 학교에서 박물관까지 자동차로 갈 때는 시속 60km, 올 때는 시속 45km로 왔더니 갈 때보다 올 때 20분이 더 걸렸다. 이때, 학교와 박물관 사이의 거리를 구하시오. (단, 갈 때와 올 때 같은 도로를 이용하였다.)

<해설>

 

 

8. 시속 2km로 흐르는 강물이 있다. 이 강물 위에서 배가 강물이 흐르는 방향을 거슬러 4km를 가는데 30분이 걸렸다. 같은 배가 강물이 흐르는 방향에 따라 12km를 갈 때 걸리는 시간을 구하시오. (단, 강물이 흐르지 않을 때 기준으로 배가 항상 같은 속력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한다.)

<해설>

 

 

9. 어떤 열차가 1200m의 터널을 완전히 통과하는 데 1분 12초가 걸리고, 의 다리를 완전히 통과하는 데 1분이 걸렸다. 열차가 일정한 속력으로 달렸다면, 열차의 길이를 구하시오,

<해설>

 

 

10. 도시 A,B,C가 있다. 차를 타고 시속 의 속력으로 도시 A에서 B로 이동하고, 시속 100km의 속력으로 도시 B에서 C로 이동하였더니 모두 4시간 30분이 걸렸다. 도시 B와 C사이의 거리가 도시 A와 B사이보다 150km만큼 더 길다면, 차가 이동한 총 거리를 구하시오.
<해설>

 

 


* 학습지 미리보기


* 첨부파일

2022TS M1-01(일차방정식의 활용 - 거속시 20문제).pdf
0.16MB


* 닫는 말

이번 시간에는 거리속력시간 일차방정식의 활용 문제를 알아보았습니다.

많이 찾으시는 유형이다보니 해설과 함께 자료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이상으로 일차방정식의 활용 거속시(거리 속력 시간) 수학문제 | 중1수학 연습문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 댓글이나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저작물 관련 유의사항

- 본 저작물(문제 및 도형 그림)은 학습지제작소에 있으며, 비상업적, 상업적 이용(수업에서 부교재로 사용하는 경우만)이 가능합니다.

- 다른 사진을 참조한 경우, 파일 마지막 페이지에 출처를 밝히고 있습니다.

- 저작물을 사용 시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학습지제작소의 저작물을 관리자의 동의없이 2차 배포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거나, 또는 출판하는 행위(ISBN이 포함된 서적으로 출판)는 엄격히 금지합니다.

Copyright. 2022. 학습지제작소. All Rights Reserved.

 

더보기

#태그 : 중1, 일차방정식의 활용, 거속시 문제, 일차방정식 거속시 학습지, 거리속력시간 중학교 1학년 수학 연습문제, 다운, 다운로드, pdf, 학습지제작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