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과서 정보 + 요점정리/초등학교 4학년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수학 교과서 목차 (최신판)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1. 30.

📄 수학 교과서 목차 보러 가기


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어느덧 수학 목차 4번째 포스팅을 하게 되었는데요,

초등학교 수학 4학년 2학기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 1학기에서는 보다 다양한 영역의 수학을 공부했는데요,

4학년 2학기는 도형 영역이 다른 학기보다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왜냐, 4학년 2학기에서는 분수의 덧셈과 뺄셈, 삼각형, 소수의 덧셈과 뺄셈, 사각형, 꺾은선그래프, 다각형을 배우기 때문입니다.

 

이들을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영역으로 나누어본다면,

 

<수와 연산>

  • 분수의 덧셈과 뺄셈

  • 소수의 덧셈과 뺄셈

<도형>

  • 삼각형

  • 사각형

  • 다각형

<측정>

없음

<규칙성>

없음

<자료와 가능성>

  • 꺾은선그래프

 

으로 분류가 됩니다. 6개의 단원 중 3개의 단원이 도형과 관련 있다보니, 아이들이 도형에 친숙해지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그럼 자세히 각 단원의 특징을 살펴봅시다.

1. 분수의 덧셈과 뺄셈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4학년에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가르칠 것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 뺄셈은 통분이라는 과정이 필요하고 더 난이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4학년 2학기에는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뺄셈을 학습합니다. 물론 자연수-분수와 같은 특별한 경우도 있습니다. 1단원은 분수를 단위분수가 몇인지에 대한 생각에서 시작하여 1과 4분의 2 - 4분의 3과 같은 분수끼리 뺄 수 없는 뺄셈까지 공부합니다.

 

2. 삼각형

2단원 삼각형 단원은 변과 각에 따른 특징을 가진 삼각형의 이름, 특징, 모양을 배웁니다. 예를 들어, 이등변삼각형은 두 변의 길이가 같은 삼각형이죠. 변과 각에 따른 삼각형의 모델을 학습하고나면, 전체적으로 삼각형을 분류해봅니다. 도형을 식별하는 감각을 기를 수 있는 단원입니다.

3. 소수의 덧셈과 뺄셈

3학년 1학기 분수와 소수에서는 소수의 뜻과 첫째자리까지 공부합니다. 4학년 2학기에는 소수 둘째자리, 셋째자리까지 확장하고, 서로 다른 두 소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활동을 합니다. 그 다음 소수끼리 더하거나 빼는 활동을 하면서 자연수처럼 소수끼리 연산이 가능함을 배웁니다.

 

4. 사각형

4단원에서는 삼각형에서 나아가 사각형을 배웁니다. 2단원 삼각형과 마찬가지로 도형의 여러 특징을 바탕으로 사각형의 이름을 짓고 분류합니다. 하지만 두 변 사이의 관계가 분류 기준이기 때문에 수직과 평행이라는 두 관계를 먼저 배웁니다. 그 다음 특징에 따라 분류하는 방식으로 단원이 짜여 있습니다.

5. 꺾은선그래프

막대그래프 단원과 마찬가지로, 꺾은선그래프는 무엇이고, 각 요소가 나타내는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그리고, 자료를 어떻게 변환하는지 배웁니다. 교과서에서는 꺾은선그래프가 막대그래프보다 시간의 따른 변화량 등을 나타내기 좋다는 뉘앙스를 취하고 있습니다.

 

6. 다각형

마지막 단원은 다각형입니다. 여기서 2,4,6단원으로 흘러감에 따라 변의 수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각형에서는 다각형의 의미, 정다각형을 배우고, 대각선이라는 요소를 배웁니다. 

 

지금까지 4학년 2학기 수학 목차를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4학년 2학기 문제는 6월 중하순에 업로드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학년이나 단원에 따른 문제를 찾으시고 싶다면 블로그 메인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 저작물 관련 유의사항

- 본 저작물(문제 및 그림)은 학습지 제작소에 있으며, 비상업적, 상업적 이용이 가능합니다.

- 저작물을 사용 시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Copyright. 2020. 학습지제작소. All Rights Reserv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