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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초4-2] 1. 분수의 덧셈과 뺄셈 > 분모가 같은 (진분수)+(진분수) (개념+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7. 7.

 

배경 출처: pixaba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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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수학 목차

📄 [초3-1] 분수 읽기

📄 [초3-1] 분수의 크기 비교하기

 


분수를 더할 수 있을까?

위 그림은 쿠키를 똑같이 4개의 조각으로 나눈 것입니다.

만약 은서와 지원이가 쿠기를 한 조각씩 먹는다면, 쿠키의 얼마나 먹은 것일까요?

은서는 쿠키의 $\cfrac{1}{4}$만큼 먹었고,
지원이도 쿠키의 $\cfrac{1}{4}$만큼 먹었습니다.



두 사람이 먹은 쿠키을 회색으로 나타낸다면,
쿠키를 똑같이 4조각으로 나눈 것 중 둘이므로
$\cfrac{2}{4}$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은서와 지원이의 상황처럼 두 분수를 더해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진분수)+(진분수), 어떻게 계산할까?

진분수의 덧셈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분자끼리 더합니다.

(2) 공통된 분모를 적습니다.

(3) 더한 분자를 적습니다.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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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2020WS E4-01.pdf
0.11MB


닫는 말

분수의 덧셈에서 분자끼리는 더해야하지만, 분모는 그대로 적어야 합니다. 분자와 분모 모두 더해 합을 구했을 때에는 단위 분수가 몇 개인지 생각해보도록 지도해주세요.

 

 

 

4-2 수학
1. 분수의 덧셈과 뺄셈
 ♣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
[ 20 /  개념  ] 합이 1보다 작고 분모가 같은 (진분수)+(진분수)
[ 20 /  개념  ] 합이 1보다 크거나 같고 분모가 같은 (진분수)+(진분수)
[ 50 /  보충  ] 분모가 같은 (진분수)+(진분수) (2)
[ 20 /  개념  ] (대분수)+(대분수)
[ 50 /  보충  ] (대분수)+(대분수) | 분모가 같은 대분수의 덧셈
[ 50 /  개념  ] 분모가 같은 (대분수)+(가분수), (가분수)+(대분수)

 ♣ 분모가 같은 분수의 뺄셈
[ 20 /  개념  ] (진분수)-(진분수)
[ 50 /  보충  ] 분모가 같은 (진분수)-(진분수) (2)
[ 20 /  개념  ] (대분수)-(대분수)
[ 50 /  보충  ] 분모가 같은 (대분수)-(대분수) (2)

 ♣ 자연수 - 분수
[ 
20 /  개념  ] (자연수)-(분수)


 ♣ 연속하는 진분수의 덧셈과 뺄셈
[ 30 /  보충  ] 연속하는 진분수의 덧셈과 뺄셈
 
♣ 응용
30 /  개념  두 분수의 합과 차 구하기
[ 30 /  개념    심화  ] 가장 큰 분수와 가장 작은 분수의 합 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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