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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중학교 2학년 2학기

 

[중2-2] 13. 경우의 수 > 동전으로 지불하는 방법의 수 (개념+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12. 14.

* 같이 보면 좋은 글

📄 경우의 수 (1) : 두 주사위를 동시에 던지는 경우

📄 경우의 수 (2) : 카드나 공을 뽑는 경우


* 동전으로 거스름돈 없이 지불하기

사진 출처 : pixabay.com

 

예) 10원, 50원, 100원이 각각 5개씩 있을 때, 600원을 거스름돈 없이 지불하는 방법의 수를 구하시오.

 

동전 문제는 로 작성해서 경우를 구조화하면 잘 풀 수 있습니다.

표는 가지고 있는 동전과 개수를 적어 600원이 되도록 만들면 됩니다.

이때, 가장 큰 단위 동전을 앞으로 놓아 그 동전이 6개, 5개, 4개...일 때를 나누어 생각하면 좋습니다.

100원(개) 50원(개) 10원(개) 총합(원)
5 2 0 600
5 1 5 600
4 4 0 600
4 3 5 600
3 5 5 600

위의 표는 600원이 되도록 지불하는 모든 경우를 표로 나타낸 것입니다.

100원을 5개 지불할 때 2가지

100원을 4개 지불할 때 2가지

100원을 3개 지불할 때 1가지로

모두 5가지입니다.

 

조금 귀찮더라도 표로 나타내면 내가 어떻게 풀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어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 학습지 미리보기

 


* 첨부파일

2020WP M2-13.pdf
0.13MB


* 닫는 말

동전으로 지불하는 유형은 곱의 법칙으로 간단히 해결하기에는 어려운 유형입니다. 따라서 가장 큰 단위(10, 50, 100원인 경우 100원)를 몇 개 내었을 때 몇 가지가 나오는지 표로 작성해보고, 합의 법칙으로 더해 구해야 합니다. 이번 학습지는 동전으로 값을 지불하는 문제로 구성했고, 지나치게 다양하거나 적은 문제는 제외했습니다.

(적어도 3가지는 구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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