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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6학년 2학기

 

[초6-2] 1. 분수의 나눗셈 > 분모가 서로 같은 (분수)÷(분수) (개념+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7. 8.

배경 사진 출처 : pexel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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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학년 2학기 분수의 나눗셈

6학년 1학기에는 (분수)÷(자연수), 즉 분수를 자연수로 나누는 상황을 공부했다면,

6학년 2학기에는 (분수)÷(분수), 나누어지는 수와 나누는 수 모두 분수인 상황을 공부하게 됩니다.

 

 

(1) 6학년 1학기 : (분수)÷(자연수) 상황

이 상황은 3/7을 3으로 똑같이 나누는 상황으로,

이라고 식을 세울 수 있습니다.

 

 

(2) 6학년 2학기 : (분수)÷(분수) 상황

이 상황은 3/7을 1/7이 몇 개인지 묻는 상황입니다.

 

10은 5가 2개,

30은 6이 5개입니다.

마찬가지로 3/7은 1/7이 3개입니다.

 

이렇게 묶음으로 나타낼 때 나눗셈을 세울 수 있는데요,

10÷5=2

30÷6=5

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생활 주변에는 (분수)÷(분수)로 나타낼 수 있는 상황이 있습니다.


| 분모가 서로 같은 (분수)÷(분수)

분모가 서로 같은 분수의 나눗셈은 단위분수가 몇 개인지 생각해보면서 풀 수 있습니다.

 

를 계산해봅시다.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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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부파일

2020WS E6-01.pdf
0.11MB


| 닫는 말

6학년 2학기 분수의 나눗셈은 나누는 수가 자연수가 아니기 때문에 문제 상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연산 연습과 함께 문제를 이해하는 연습이 이루어져야 의미있는 수학 학습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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