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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6학년 2학기

 

[초6-2] 4. (분수)÷(분수), 분수 나누기 분수 (개념+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7. 31.

| 같이 보면 좋은 글

📄 [초6-2] 분모가 서로 다른 (진분수)÷(진분수)

📄 [초6-2] (자연수)÷(분수)


| 분수의 나눗셈

지금까지 나누는 수가 분수인 나눗셈을 살펴보았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진분수와 대분수를 합쳐

나누어지는 수와 나누는 수가 모두 분수인 나눗셈을 풀어보도록 합시다.

 

[정리] 분수의 나눗셈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분수인 것은 가분수로 고친다.

2. 나누는 수의 분자와 분모의 위치를 바꾸어 분수의 곱셈으로 나타낸다.

3. 대각선 방향에 있는 수를 약분한다.

4. 분자끼리, 분모끼리 곱한다.

5. 몫을 분수로 나타낸다.

 

(진분수)÷(진분수)에서 사용했던 방법과 같습니다.

다만 대분수가 있다면 가분수로 고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럼 분수 나누기 분수 연습문제를 풀어봅시다.

 

예)

예)


| 실생활 속 분수의 나눗셈

실생활 속 분수의 나눗셈은 어떻게 쓰일 수 있을까요?

 

실생활 속 분수의 나눗셈은 다양하게 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 중 두 가지 경우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나누는 수만큼 몇 번 채울 수 있을까요?

 

 

[예제] 



2. 몇 명에게 나누어주었을까요? (분수의 곱셈 거꾸로 생각하기)

 

[예제] 

 


 


| 학습지 미리보기

 


| 첨부파일

2020WS E6-04.pdf
0.12MB


| 닫는 말

분수의 나눗셈은 연산과 함께 실생활 속 문제를 풀어보아야 문제 해결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나눗셈은 나누어지는 수와 나누는 수를 잘못 놓으면 엉뚱한 몫이 나오기 때문에 무엇을 나눌 것인지, 얼마로 나눌 것인지 생각한 후 식을 세워야 합니다.

학습지를 풀어보고, 교과서에 있는 실생활 속 문제를 식으로 나타낸 후 답을 구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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