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중 수학과 성취기준 온라인암기판입니다.
빈칸에 들어갈 용어를 생각해보신 후 정답 칸에 마우스를 올려 확인해보세요.
제목 아래의 [공유] 기능을 이용하시면 카카오톡에 게시물을 저장해놓을 수 있습니다.
● 1~2학년군 |
|
성취기준 | 정답 |
[2수01-01] ( )과 ( )의 ( )을 이해하고, 수를 ( )고 ( )고 ( ) 수 있다. | →0, 100까지, 수 개념, 세, 읽, 쓸 |
[2수01-02] 일, 십, 백, 천의 ( )과 ( )을 이해하고, ( )를 ( )고 ( ) 수 있다. | →자릿값, 위치적 기수법, 네 자리 이하의 수, 읽, 쓸 |
[2수01-03] ( )의 ( )에서 ( )을 이해하고, ( )를 ( ) 할 수 있다. | →네 자리 이하, 수의 범위, 수의 게열, 수의 크기, 비교 |
[2수01-04] 하나의 수를 두 수로 ( )하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 )하는 활동을 통하여 ( )을 기른다. | →분해, 합성, 수 감각 |
[2수01-05] 덧셈과 뺄셈이 이루어지는 ( )을 통하여 ( )를 이해한다. | →실생활 상황, 덧셈과 뺄셈의 의미 |
[2수01-06] ( )의 범위에서 ( )의 ( )를 이해하고, 그 ( )을 할 수 있다. | →두 자리 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 계산 |
[2수01-07] ( )과 ( )의 ( )를 이해한다. | →덧셈, 뺄셈, 관계 |
[2수01-08]( )의 범위에서 ( )을 할 수 있다. | →두 자리 수, 세 수의 덧셈과 뺄셈 |
[2수01-09]□가 사용된 ( )과 ( )을 만들고, □의 ( )을 구할 수 있다. | →덧셈식, 뺄셈식, 값 |
[2수01-10] ( )이 이루어지는 ( )을 통하여 ( )의 ( )를 이해한다. | →곱셈, 실생활 상황, 곱셈의 의미 |
[2수01-11]( )를 이해하고, ( )을 할 수 있다. | →곱셈구구, 한 자리 수의 곱셈 |
[2수02-01] ( ) 및 ( )에서 ( ), ( ), ( )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 )을 만들 수 있다. | →교실, 생활주변, 직육면체, 원기둥, 구, 모양 |
[2수02-02] ( )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 )을 만들고, 그 ( )에 대해 ( )나 ( )을 이용하여 말할 수 있다. | →쌓기나무, 입체도형의 모양, 모양, 위치, 방향 |
[2수02-03] ( ) 및 ( )에서 ( ), ( ), ( )의 ( )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 )을 ( ) 수 있다. | →교실, 생활 주변, 삼각형, 사각형, 원, 모양, 모양, 꾸밀 |
[2수02-04] ( ), ( ), ( )을 ( )으로 이해하고, 그 ( )을 ( ) 수 있다. | →삼각형, 사각형, 원, 직관적, 모양, 그릴 |
[2수02-05] ( ), ( )에서 각각의 ( )을 찾아 말하고, 이를 ( )하여 ( ), ( )을 알고 ( )할 수 있다. | →삼각형, 사각형, 공통점, 일반화, 오각형, 육각형, 구별 |
[2수03-01] ( )의 ( ), ( ) , ( ), ( )를 비교하여 각각 '( ), ( )', '( ), ( )', '( ), ( )', '( ), ( )' 등을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 →구체물,길이,들이,무게,넓이,길다,짧다,많다,적다,무겁다,가볍다,넓다,좁다 |
[2수03-02] ( )를 보고 ( )을 '( )'까지 읽을 수 있다. | →시계, 시각, 몇시몇분 |
[2수03-03] ( )은 ( )임을 알고, ( )을 '( )', '( )'으로 표현할 수 있다. | →1시간, 60분, 시간, 시간, 분 |
[2수03-04] ( ), ( ), ( ), ( ), ( ), ( ) 사이의 ( )를 이해한다. | →1분, 1시간, 1일, 1주일, 1개월, 1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
[2수03-05] ( )를 나타내는 ( )의 ( )을 인식하고, 1cm와 ( )의 ( )를 알며, ( )에 따라 적절한 ( )를 사용하여 ( )를 ( )할 수 있다. | →길이, 표준단위, 필요성, 1m, 단위, 상황, 단위, 길이, 측정 |
[2수03-06]( )가 ( )임을 알고, ( )를 ( )와 ( )로 표현할 수 있다. | →1m, 100cm, 길이, 단명수, 복명수 |
[2수03-07] 여러 가지 물건의 ( )를 ( )하여보고, ( )에 대한 ( )을 기른다. | →길이, 어림, 길이, 양감 |
[2수03-08] 구체물의 ( )를 재는 과정에서 ( )의 ( )과 일치하지 않는 ( )의 ( )을 '( )'으로 ( )할 수 있다. | →길이, 자, 눈금, 길이, 측정값, 약, 표현 |
[2수03-09] 실생활 문제 상황을 통하여 길이의 ( )과 ( )을 이해한다. | →덧셈,뺄셈 |
[2수04-01] ( ), ( ), ( )등의 배열에서 ( )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물체, 무늬, 수, 규칙 |
[2수04-02] ( )에 따라 ( ), ( ), ( )를 배열할 수 있다. | →자신이 정한 규칙, 물체, 무늬, 수 |
[2수05-01]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 ) 또는 ( )으로 ( )하여 개수를 세어보고 기준에 따른 결과를 말할 수 있다. | →일정한 기준, 자신이 정한 기준, 분류 |
[2수05-02] ( )한 자료를 ( )로 나타내고, ( )로 나타내면 ( )을 말할 수 있다. | →분류,표, 표, 편리한 점 |
[2수05-03] ( )한 자료를 O,X,/등을 이용하여 ( )로 나타내고, ( )로 나타내면 ( )을 말할 수 있다. | →분류, 그래프, 그래프, 편리한 점 |
● 3~4학년군 |
|
[4수01-01] ( )이상의 ( )에 대한 ( )과 ( )을 이해하고, 수를 ( )고 ( )수 있다. | →10000, 큰 수, 자릿값, 위치적 기수법, 읽,쓸 |
[4수01-02] ( )의 ( )에서 수의 ( )을 이해하고 수의 ( )를 ( )할 수 있다. 예) 1억 > 9999만 | →다섯 자리 이상, 수의 범위, 계열, 크기, 비교 |
[4수01-03] ( )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예) 333+444 |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
[4수01-04] ( )에서 ( )를 ( )할 수 있다. |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결과, 어림 |
[4수01-05] ( )가 ( ) 또는 ( )인 ( )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 )을 할 수 있다. | →곱하는 수, 한 자리 수, 두 자리 수, 곱셈, 계산 |
[4수01-06] ( )가 ( ) 또는 ( )인 ( )에서 ( )를 ( )할 수 있다. | →곱하는 수, 한 자리 수, 두 자리 수, 곱셈, 계산결과, 어림 |
[4수01-07] ( )이 이루어지는 ( )을 통하여 ( )의 ( )를 알고, ( )를 이해한다. | →나눗셈, 실생활 상황, 나눗셈, 의미,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 |
[4수01-08] 나누는 수가 ( )인 ( )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으며, 나눗셈에서 ( )과 ( )의 의미를 안다. | →한 자리 수, 나눗셈, 몫, 나머지 |
[4수01-09] 나누는 수가 ( )인 ( )의 ( )를 이해하고 그 ( )을 할 수 있다. | →두 자리 수, 나눗셈, 계산 원리, 계산 |
[4수01-10] ( )을 통해 ( )를 ( )하고 ( )고 ( ) 수 있다. | →양의 등분할, 분수, 이해, 읽, 쓸 |
[4수01-11] ( ), ( ), ( ), ( )를 알고, 그 ( )를 이해한다. | →단위분수, 진분수, 가분수, 대분수, 관계 |
[4수01-12] ( )끼리, ( )끼리 ( )를 ( )할 수 있다. | →분모가 같은 분수, 단위분수, 크기, 비교 |
[4수01-13] ( )를 통하여 ( )를 이해하고 ( )고 ( )수 있다. | →분모가 10인 진분수, 소수 한 자리 수, 읽, 쓸 |
[4수01-14] ( )를 바탕으로 ( )와 ( )를 이해하고 ( )고 ( ) 수 있다. | →자릿값의 원리, 소수 두 자리 수, 소수 세 자리 수, 읽, 쓸 |
[4수01-15] ( )를 ( )할 수 있다. | →소수의 크기, 비교 |
[4수01-16] ( )은 ( )의 ( )를 이해하고 그 ( )을 할 수 있다. | →분모가 같은 분수, 덧셈, 뺄셈, 계산원리, 계산 |
[4수01-17] ( )의 범위에서 ( )의 ( )를 이해하고 그 ( )을 할 수 있다. | →소수 두 자리 수, 소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 계산 |
[4수02-01] ( ), ( ), ( )을 알고 ( )할 수 있다. | →직선, 선분, 반직선, 구별 |
[4수02-02] ( )과 ( )을 이해하고, ( )과 ( )하는 활동을 통하여 ( )과 ( )을 구별할 수 있다. | →각, 직각, 직각, 비교, 예각, 둔각 |
[4수02-03] ( ) 및 ( )에서 ( )인 곳이나 ( )을 찾는 활동을 통하여 직선의 ( )와 ( )를 이해한다. | →교실, 생활 주변, 직각, 서로 만나지 않는 직선, 수직관계, 평행관계 |
[4수02-04] ( )이나 ( )의 ( ), ( ), ( )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 →구체물, 평면도형, 밀기, 뒤집기, 돌리기 |
[4수02-05] ( )을 이용하여 규칙적인 ( )를 꾸밀 수 있다. 예) 밀기를 이용하여 무늬를 만드는 활동 | →평면도형의 이동, 무늬 |
[4수02-06] ( ), ( ), ( )을 알고, 그 ( )를 이해한다. |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 관계 |
[4수02-07] ( )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 )의 ( )을 그려서 다양한 ( )을 ( ) 수 있다. | →컴퍼스, 크기, 원, 모양, 꾸밀 |
[4수02-08] 여러 가지 ( )의 ( )에 대한 ( )을 통하여 ( ), ( )을 이해한다. | →모양, 삼각형, 분류활동,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 |
[4수02-09] 여러 가지 ( )의 ( )에 대한 ( )을 통하여 ( ), ( ), ( )을 이해한다. | →모양, 삼각형, 분류활동, 직각삼각형, 예각삼각형,둔각삼각형 |
[4수02-10] 여러 가지 ( )의 ( )에 대한 ( )을 통하여 ( ), ( ), ( ), ( ), ( )를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사각형, 분류활동, 직사각형, 정사각형,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 |
[4수02-11] ( )과 ( )의 의미를 안다. | →다각형, 정다각형 |
[4수02-12] 주어진 ( )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 )을 ( )거나 ( ) 수 있다. | →도형, 모양, 만들, 채울 |
[4수03-01]( )이 ( )임을 알고, ( )까지 ( )을 읽을 수 있다. | →1분, 60초, 초 단위, 시각 |
[4수03-02] ( )까지의 ( )의 ( )과 ( )을 할 수 있다. | →초 단위, 시간, 덧셈, 뺄셈 |
[4수03-03]( )를 나타내는 ( )의 ( )을 인식하여 ( )와 ( )의 단위를 알고, 이를 활용하여 ( )를 ( )하고 ( )할 수 있다. | →길이, 새로운 단위, 필요성, 1mm, 1km, 길이, 측정, 어림 |
[4수03-04] 1cm와 ( ), 1km와 ( )의 ( )를 이해하고, 길이를 ( )와 ( )로 표현할 수 있다. | →mm, 1m, 관계, 단명수, 복명수 |
[4수03-05] ( )를 나타내는 ( )의 ( )을 인식하여 1L와 ( )의 단위를 알고, 이를 활용하여 ( )를 ( )하고 ( )할 수 있다. | →들이, 표준단위, 필요성, 1mL, 들이, 측정, 어림 |
[4수03-06] 1L와 ( )의 ( )를 ( )하고, ( )를 ( )와 ( )로 표현할 수 있다. | →1mL, 관계, 이해, 들이, 단명수, 복명수 |
[4수03-07] ( )를 통하여 들이의 ( )과 ( )을 이해한다. | →실생활 문제 상황, 덧셈, 뺄셈 |
[4수03-08] ( )를 나타내는 ( )의 ( )을 인식하여 1g과 ( )의 단위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 )를 ( )하고 ( )할 수 있다. | →무게, 표준단위, 필요성, 1kg, 무게, 측정, 어림 |
[4수03-09]( )과 1g의 ( )를 ( )하고, ( )를 ( )와 ( )로 ( )할 수 있다. | →1kg, 관계, 이해, 무게, 단명수, 복명수, 표현 |
[4수03-10] ( )에서 ( )를 나타내는 ( )의 ( )을 인식하여 ( )의 ( )를 안다. | →실생활, 무게, 새로운단위, 필요성, 1t, 단위 |
[4수03-11] ( )을 통하여 무게의 ( )과 ( )을 안다. | →실생활 문제 상황,덧셈, 뺄셈 |
[4수03-12] ( )의 크기의 단위인 1도를 알고, ( )를 이용하여 ( )를 ( )하고 ( )할 수 있다. | →각, 각도기, 각의 크기, 측정, 어림 |
[4수03-13] 주어진 ( )와 ( )을 그릴 수 있다. | →각도, 크기가 같은 각 |
[4수03-14] 여러 가지 방법으로 ( )과 ( )의 ( )을 추론하고, ( )을 설명할 수 있다. | →삼각형,사각형,내각의 합, 자신의 추론 과정 |
[4수04-01] 다양한 ( )을 찾아 설명하고, 그 ( )을 ( )나 ( )으로 나타낼 수 있다. | →변화규칙, 규칙, 수, 식 |
[4수04-02] 규칙적인 ( )의 ( )에서 ( )의 규칙을 찾고, ( )를 ( )할 수 있다. | →계산식, 배열, 계산결과, 계산결과, 추측 |
[4수05-01] ( )를 수집하여 ( )나 ( )로 나타낼 수 있다. | →실생활자료, 간단한 그림그래프, 막대그래프 |
[4수05-02] ( )에 대한 자료를 ( )하여 ( )로 나타낼 수 있다. | →연속적인 변량, 수집, 꺾은선그래프 |
[4수05-03] 여러 가지 자료를 ( ), ( ), ( )하여 ( )에 맞는 ( )로 나타내고, ( )를 ( )할 수 있다. | →수집, 분류, 정리, 자료의 특성, 그래프, 그래프, 해석 |
● 5~6학년군 |
|
[6수01-01]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에서 ( )을(를) 알고, 혼합계산을 할 수 있다. | →계산하는 순서 |
[6수01-02] ( ), ( ), ( )의 의미를 알고 구할 수 있다. [6수01-03] ( ), ( ), ( )의 의미를 알고 구할 수 있다. [6수01-04] ( )와(과) ( )의 ( )를 이해한다. |
→약수, 공약수, 최대공약수, 배수, 공배수, 최소공배수, 약수, 배수, 관계 |
[6수01-05] ( )을(를) 이용하여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들 수 있다. [6수01-06] 분수를 ( ), ( )할 수 있다. [6수01-07] ( )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6수01-08] ( )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분수의 성질, 약분, 통분, 분모가 다른 분수,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
[6수01-09] ( )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6수01-10] '( )÷( )'에서 나눗셈의 몫을 ( )로 나타낼 수 있다. [6수01-11] ( )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분수의 곱셈, 자연수, 자연수, 분수, 분수의 나눗셈 |
[6수01-13] ( )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6수01-14] '( )÷( )', '( )÷( )' 에서 나눗셈의 몫을 ( )로 나타낼 수 있다. [6수01-15] ( )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6수01-16] ( )의 ( )를 ( )할 수 있다. |
→소수의 곱셈, 자연수, 자연수, 소수, 자연수, 소수, 소수의 나눗셈,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계산 결과, 어림 |
[6수02-04] ( )와 ( )를 알고, ( )와 ( )을 이해한다. [6수02-05] ( )와 ( )의 ( )와 ( )를 그릴 수 있다. |
→직육면체, 정육면체, 구성요소, 성질, 직육면체, 정육면체, 겨냥도, 전개도 |
[6수02-06] ( )과 ( )을 알고, ( )와 ( )을 이해한다. [6수02-07] ( )의 ( )를 그릴 수 있다. |
→각기둥, 각뿔, 구성요소, 성질, 각기둥, 전개도 |
[6수02-08] ( )을 알고, ( ), ( ), ( )를 이해한다. [6수02-09] ( )과 ( )를 알고, ( )와 ( )을 이해한다. |
→원기둥, 구성요소, 성질, 전개도, 원뿔, 구, 구성요소, 성질 |
[6수02-10] ( )로 만든 입체도형을 보고 사용된 ( )를 구할 수 있다. [6수02-11] ( )로 만든 입체도형의 ( ),( ),( )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 )의 모양을 ( )할 수 있다. |
→쌓기나무, 쌓기나무의 개수, 쌓기나무, 위, 앞, 옆, 입체도형, 추측 |
[6수03-01] ( )에서 ( ), ( ), ( ), ( )의 의미와 쓰임을 알고, 이를 활용하여 ( )를 나타낼 수 있다. [6수03-02] ( )을 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 ), ( ), ( )의 의미와 ( )을 알고, 이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
→실생활 장면, 이상, 이하, 초과, 미만, 수의 범위, 어림값, 올림, 버림, 반올림, 필요성 |
[6수03-09] ( )와 ( )의 ( )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6수03-10] ( )를 이해하고, ( ), ( )의 단위를 알며, 그 ( )를 이해한다. [6수03-11] ( )와 ( )의 ( )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직육면체, 정육면체, 겉넓이, 부피, 1cm^3, 1m^3, 관계, 직육면체, 정육면체, 부피 |
[6수04-01] ( )이 변할 때 ( )이 그에 ( )하여 변하는 ( )를 나타낸 표에서 ( )을 찾아 설명하고, □, △ 등을 사용하여 ( )으로 나타낼 수 있다. | →한 양, 다른 양, 종속, 대응 관계, 규칙, 식 |
[6수04-02] ( )의 크기를 ( )하는 상황을 통해 ( )을 이해하고, 그 관계를 ( )로 나타낼 수 있다. [6수04-03] ( )을 이해하고, ( )을 ( ), ( ), ( )로 나타낼 수 있다. | →두 양, 비교, 비의 개념, 비 |
[6수04-04] ( )을 알고, 그 ( )을 이해하며, 이를 활용하여 ( )을 풀 수 있다. [6수04-05] ( )을 알고, ( )을 ( ) 할 수 있다. |
→비례식, 성질, 간단한 비례식, 비례배분, 주어진 양, 비례배분 |
[6수05-01]( )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자료의 ( )을 구할 수 있으며, 이를 ( )할 수 있다. | →평균, 평균, 활용 |
[6수05-02] ( )를 ( )로 나타내고, 이를 ( )할 수 있다. [6수05-03] 주어진 ( )를 ( )와 ( )로 나타낼 수 있다. [6수05-04] 자료를 ( ), ( ), ( )하여 ( )에 맞는 ( )로 나타내고, ( )를 ( )할 수 있다. |
→실생활 자료, 그림그래프, 활용, 자료, 띠그래프, 원그래프, 수집, 분석, 정리, 목적, 그래프, 그래프, 해석 |
[6수05-05] 실생활에서 ( )과 관련한 상황을 '( )', '( )', '( )', '( )', '( )'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6수05-06] 가능성을 ( )나 ( )로 나타낸 예를 찾아보고, 가능성을 ( )할 수 있다. [6수05-07] ( )이 일어날 ( )을 ( )로 표현할 수 있다. |
→가능성, 불가능하다, ~아닐 것 같다, 반반이다, ~일 것 같다, 확실하다, 수, 말, 비교, 사건, 가능성, 수 |
* 닫는 말
온라인 암기판과 관련하여 질문이 있으시다면, 자유게시판 담벼락을 이용해주세요.
참고 자료: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 댓글이나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저작물 관련 유의사항
- 본 저작물(문제 및 도형 그림)은 학습지제작소에 있으며, 비상업적, 상업적 이용(수업에서 부교재로 사용하는 경우만)이 가능합니다.
- 다른 사진을 참조한 경우, 파일 마지막 페이지에 출처를 밝히고 있습니다.
- 저작물을 사용 시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학습지제작소의 저작물을 관리자의 동의없이 2차 배포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거나, 또는 출판하는 행위(ISBN이 포함된 서적으로 출판)는 엄격히 금지합니다.
Copyright. 2022. 학습지제작소. All Rights Reserved.
#태그 : 수학과 성취기준, 초등학교 수학 성취기준 일람표, 성취기준 암기판, 학습지제작소
'교육 소식 > 2015 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빈칸연습 | 초등임용 온라인암기장 (0) | 2022.10.20 |
---|---|
[초등임용]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역량 온라인 암기판 (0) | 2022.08.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