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소식/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임용]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빈칸연습 온라인암기판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2. 10. 9.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중 수학과 성취기준 온라인암기판입니다.

빈칸에 들어갈 용어를 생각해보신 후 정답 칸에 마우스를 올려 확인해보세요.

제목 아래의 [공유] 기능을 이용하시면 카카오톡에 게시물을 저장해놓을 수 있습니다.

 

● 1~2학년군
성취기준 정답
[201-01] (    )(    )(    )을 이해하고, 수를 (    )(    )(    ) 수 있다. →0, 100까지, 수 개념, , ,
[201-02] , , , 천의 (    )(    )을 이해하고, (    )(    )(    ) 수 있다. →자릿값, 위치적 기수법, 네 자리 이하의 수, ,
[201-03] (    )(    )에서 (    )을 이해하고, (    )(    ) 할 수 있다. →네 자리 이하, 수의 범위, 수의 게열, 수의 크기, 비교
[201-04] 하나의 수를 두 수로 (    )하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    )하는 활동을 통하여 (    )을 기른다. →분해, 합성, 수 감각
[201-05] 덧셈과 뺄셈이 이루어지는 (    )을 통하여 (    )를 이해한다. →실생활 상황, 덧셈과 뺄셈의 의미
[201-06] (    )의 범위에서 (    )(    )를 이해하고, (    )을 할 수 있다. →두 자리 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 계산
[201-07] (    )(    )(    )를 이해한다. →덧셈, 뺄셈, 관계
[201-08](    )의 범위에서 (    )을 할 수 있다. →두 자리 수, 세 수의 덧셈과 뺄셈
[201-09]가 사용된 (    )(    )을 만들고, (    )을 구할 수 있다. →덧셈식, 뺄셈식,
[201-10] (    )이 이루어지는 (    )을 통하여 (    )(    )를 이해한다. →곱셈, 실생활 상황, 곱셈의 의미
[201-11](    )를 이해하고, (    )을 할 수 있다. →곱셈구구, 한 자리 수의 곱셈
[202-01] (    ) (    )에서 (    ), (    ), (    )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    )만들 수 있다. →교실, 생활주변, 직육면체, 원기둥, , 모양
[202-02] (    )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    )을 만들고, (    )에 대해 (    )(    )을 이용하여 말할 수 있다. →쌓기나무, 입체도형의 모양, 모양, 위치, 방향
[202-03] (    ) (    )에서 (    ), (    ), (    )(    )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    )(    ) 수 있다. →교실, 생활 주변, 삼각형, 사각형, , 모양, 모양, 꾸밀
[202-04] (    ), (    ), (    )(    )으로 이해하고, (    )(    ) 수 있다. →삼각형, 사각형, , 직관적, 모양, 그릴
[202-05] (    ), (    )에서 각각의 (    )을 찾아 말하고, 이를 (    )하여 (    ), (    )을 알고 (    )할 수 있다. →삼각형, 사각형, 공통점, 일반화, 오각형, 육각형, 구별
[203-01] (    )(    ), (    ) , (    ), (    )를 비교하여 각각 '(    ), (    )', '(    ), (    )', '(    ), (    )', '(    ), (    )' 등을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구체물,길이,들이,무게,넓이,길다,짧다,많다,적다,무겁다,가볍다,넓다,좁다
[203-02] (    )를 보고 (    )'(    )'까지 읽을 수 있다. →시계, 시각, 몇시몇분
[203-03] (    )(    )임을 알고, (    )'(    )', '(    )'으로 표현할 수 있다. →1시간, 60, 시간, 시간,
[203-04] (    ), (    ), (    ), (    ), (    ), (    ) 사이의 (    )를 이해한다. →1, 1시간, 1, 1주일, 1개월, 1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203-05] (    )를 나타내는 (    )(    )을 인식하고, 1cm(    )(    )를 알며, (    )에 따라 적절한 (    )를 사용하여 (    )(    )할 수 있다. →길이, 표준단위, 필요성, 1m, 단위, 상황, 단위, 길이, 측정
[203-06](    )(    )임을 알고, (    )(    )(    )로 표현할 수 있다. →1m, 100cm, 길이, 단명수, 복명수
[203-07] 여러 가지 물건의 (    )(    )하여보고, (    )에 대한 (    )을 기른다. →길이, 어림, 길이, 양감
[203-08] 구체물의 (    )를 재는 과정에서 (    )(    )과 일치하지 않는 (    )(    )'(    )'으로 (    )할 수 있다. →길이, , 눈금, 길이, 측정값, , 표현
[203-09] 실생활 문제 상황을 통하여 길이의 (    )(    )을 이해한다. →덧셈,뺄셈
[204-01] (    ), (    ), (    )등의 배열에서 (    )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물체, 무늬, , 규칙
[204-02] (    )에 따라 (    ), (    ), (    )를 배열할 수 있다. →자신이 정한 규칙, 물체, 무늬,
[205-01]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    ) 또는 (    )으로 (    )하여 개수를 세어보고 기준에 따른 결과를 말할 수 있다. →일정한 기준, 자신이 정한 기준, 분류
[205-02] (    )한 자료를 (    )로 나타내고, (    )로 나타내면 (    )을 말할 수 있다. →분류,, , 편리한 점
[205-03] (    )한 자료를 O,X,/등을 이용하여 (    )로 나타내고, (    )로 나타내면 (    )을 말할 수 있다. →분류, 그래프, 그래프, 편리한 점
● 3~4학년군
[401-01] (    )이상의 (    )에 대한 (    )(    )을 이해하고, 수를 (    )(    )수 있다. →10000, 큰 수, 자릿값, 위치적 기수법, ,
[401-02] (    )(    )에서 수의 (    )을 이해하고 수의 (    )(    )할 수 있다. ) 1> 9999 →다섯 자리 이상, 수의 범위, 계열, 크기, 비교
[401-03] (    )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333+444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401-04] (    )에서 (    )(    )할 수 있다.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결과, 어림
[401-05] (    )(    ) 또는 (    )(    )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    )을 할 수 있다. →곱하는 수, 한 자리 수, 두 자리 수, 곱셈, 계산
[401-06] (    )(    ) 또는 (    )(    )에서 (    )(    )할 수 있다. →곱하는 수, 한 자리 수, 두 자리 수, 곱셈, 계산결과, 어림
[401-07] (    )이 이루어지는 (    )을 통하여 (    )(    )를 알고, (    )를 이해한다. →나눗셈, 실생활 상황, 나눗셈, 의미,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
[401-08] 나누는 수가 (    )(    )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으며, 나눗셈에서 (    )(    )의 의미를 안다. →한 자리 수, 나눗셈, , 나머지
[401-09] 나누는 수가 (    )(    )(    )를 이해하고 그 (    )을 할 수 있다. →두 자리 수, 나눗셈, 계산 원리, 계산
[401-10] (    )을 통해 (    )(    )하고 (    )(    ) 수 있다. →양의 등분할, 분수, 이해, ,
[401-11] (    ), (    ), (    ), (    )를 알고, (    )를 이해한다. →단위분수, 진분수, 가분수, 대분수, 관계
[401-12] (    )끼리, (    )끼리 (    )(    )할 수 있다. →분모가 같은 분수, 단위분수, 크기, 비교
[401-13] (    )를 통하여 (    )를 이해하고 (    )(    )수 있다. →분모가 10인 진분수, 소수 한 자리 수, ,
[401-14] (    )를 바탕으로 (    )(    )를 이해하고 (    )(    ) 수 있다. →자릿값의 원리, 소수 두 자리 수, 소수 세 자리 수, ,
[401-15] (    )(    )할 수 있다. →소수의 크기, 비교
[401-16] (    )(    )(    )를 이해하고 그 (    )을 할 수 있다. →분모가 같은 분수, 덧셈, 뺄셈, 계산원리, 계산
[401-17] (    )의 범위에서 (    )(    )를 이해하고 그 (    )을 할 수 있다. →소수 두 자리 수, 소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 계산
[402-01] (    ), (    ), (    )을 알고 (    )할 수 있다. →직선, 선분, 반직선, 구별
[402-02] (    )(    )을 이해하고, (    )(    )하는 활동을 통하여 (    )(    )을 구별할 수 있다. →각, 직각, 직각, 비교, 예각, 둔각
[402-03] (    ) (    )에서 (    )인 곳이나 (    )을 찾는 활동을 통하여 직선의 (    )(    )를 이해한다. →교실, 생활 주변, 직각, 서로 만나지 않는 직선, 수직관계, 평행관계
[402-04] (    )이나 (    )(    ), (    ), (    )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구체물, 평면도형, 밀기, 뒤집기, 돌리기
[402-05] (    )을 이용하여 규칙적인 (    )를 꾸밀 수 있다. ) 밀기를 이용하여 무늬를 만드는 활동 →평면도형의 이동, 무늬
[402-06] (    ), (    ), (    )을 알고, (    )를 이해한다.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 관계
[402-07] (    )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    )(    )을 그려서 다양한 (    )(    ) 수 있다. →컴퍼스, 크기, , 모양, 꾸밀
[402-08] 여러 가지 (    )(    )에 대한 (    )을 통하여 (    ), (    )을 이해한다. →모양, 삼각형, 분류활동,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
[402-09] 여러 가지 (    )(    )에 대한 (    )을 통하여 (    ), (    ), (    )을 이해한다. →모양, 삼각형, 분류활동, 직각삼각형, 예각삼각형,둔각삼각형
[402-10] 여러 가지 (    )(    )에 대한 (    )을 통하여 (    ), (    ), (    ), (    ), (    )를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사각형, 분류활동, 직사각형, 정사각형,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
[402-11] (    )(    )의 의미를 안다. →다각형, 정다각형
[402-12] 주어진 (    )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    )(    )거나 (    ) 수 있다. →도형, 모양, 만들, 채울
[403-01](    )(    )임을 알고, (    )까지 (    )을 읽을 수 있다. →1, 60, 초 단위, 시각
[403-02] (    )까지의 (    )(    )(    )을 할 수 있다. →초 단위, 시간, 덧셈, 뺄셈
[403-03](    )를 나타내는 (    )(    )을 인식하여 (    )(    )의 단위를 알고, 이를 활용하여 (    )(    )하고 (    )할 수 있다. →길이, 새로운 단위, 필요성, 1mm, 1km, 길이, 측정, 어림
[403-04] 1cm(    ), 1km(    )(    )를 이해하고, 길이를 (    )(    )로 표현할 수 있다. →mm, 1m, 관계, 단명수, 복명수
[403-05] (    )를 나타내는 (    )(    )을 인식하여 1L(    )의 단위를 알고, 이를 활용하여 (    )(    )하고 (    )할 수 있다. →들이, 표준단위, 필요성, 1mL, 들이, 측정, 어림
[403-06] 1L(    )(    )(    )하고, (    )(    )(    )로 표현할 수 있다. →1mL, 관계, 이해, 들이, 단명수, 복명수
[403-07] (    )를 통하여 들이의 (    )(    )을 이해한다. →실생활 문제 상황, 덧셈, 뺄셈
[403-08] (    )를 나타내는 (    )(    )을 인식하여 1g(    )의 단위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    )(    )하고 (    )할 수 있다. →무게, 표준단위, 필요성, 1kg, 무게, 측정, 어림
[403-09](    )1g(    )(    )하고, (    )(    )(    )(    )할 수 있다. →1kg, 관계, 이해, 무게, 단명수, 복명수, 표현
[403-10] (    )에서 (    )를 나타내는 (    )(    )을 인식하여 (    )(    )를 안다. →실생활, 무게, 새로운단위, 필요성, 1t, 단위
[403-11] (    )을 통하여 무게의 (    )(    )을 안다. →실생활 문제 상황,덧셈, 뺄셈
[403-12] (    )의 크기의 단위인 1도를 알고, (    )를 이용하여 (    )(    )하고 (    )할 수 있다. →각, 각도기, 각의 크기, 측정, 어림
[403-13] 주어진 (    )(    )을 그릴 수 있다. →각도, 크기가 같은 각
[403-14] 여러 가지 방법으로 (    )(    )(    )을 추론하고, (    )을 설명할 수 있다. →삼각형,사각형,내각의 합, 자신의 추론 과정
[404-01] 다양한 (    )을 찾아 설명하고, (    )(    )(    )으로 나타낼 수 있다. →변화규칙, 규칙, ,
[404-02] 규칙적인 (    )(    )에서 (    )의 규칙을 찾고, (    )(    )할 수 있다. →계산식, 배열, 계산결과, 계산결과, 추측
[405-01] (    )를 수집하여 (    )(    )로 나타낼 수 있다. →실생활자료, 간단한 그림그래프, 막대그래프
[405-02] (    )에 대한 자료를 (    )하여 (    )로 나타낼 수 있다. →연속적인 변량, 수집, 꺾은선그래프
[405-03] 여러 가지 자료를 (    ), (    ), (    )하여 (    )에 맞는 (    )로 나타내고, (    )(    )할 수 있다. →수집, 분류, 정리, 자료의 특성, 그래프, 그래프, 해석
● 5~6학년군
[601-01]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에서 (    )() 알고, 혼합계산을 할 수 있다. →계산하는 순서
[601-02] (    ), (    ), (    )의 의미를 알고 구할 수 있다.
[601-03] (    ), (    ), (    )의 의미를 알고 구할 수 있다.
[601-04] (    )() (    )(    )를 이해한다.
→약수, 공약수, 최대공약수, 배수, 공배수, 최소공배수, 약수, 배수, 관계
[601-05] (    )() 이용하여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들 수 있다.
[601-06] 분수를 (    ), (    )할 수 있다.
[601-07] (    )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601-08] (    )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분수의 성질, 약분, 통분, 분모가 다른 분수,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601-09] (    )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601-10] '(    )÷(    )'에서 나눗셈의 몫을 (    )로 나타낼 수 있다.
[6
01-11] (    )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분수의 곱셈, 자연수, 자연수, 분수, 분수의 나눗셈
[601-13] (    )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601-14] '(    )÷(    )', '(    )÷(    )' 에서 나눗셈의 몫을 (    )로 나타낼 수 있다.
[6
01-15] (    )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601-16] (    )(    )(    )할 수 있다.
→소수의 곱셈, 자연수, 자연수, 소수, 자연수, 소수, 소수의 나눗셈,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계산 결과, 어림
[602-04] (    )(    )를 알고, (    )(    )을 이해한다.
[602-05] (    )(    )(    )(    )를 그릴 수 있다.
→직육면체, 정육면체, 구성요소, 성질, 직육면체, 정육면체, 겨냥도, 전개도
[602-06] (    )(    )을 알고, (    )(    )을 이해한다.
[602-07] (    )(    )를 그릴 수 있다.
→각기둥, 각뿔, 구성요소, 성질, 각기둥, 전개도
[602-08] (    )을 알고, (    ), (    ), (    )를 이해한다.
[602-09] (    )(    )를 알고, (    )(    )을 이해한다.
→원기둥, 구성요소, 성질, 전개도, 원뿔, , 구성요소, 성질
[602-10] (    )로 만든 입체도형을 보고 사용된 (    )를 구할 수 있다.
[6
02-11] (    )로 만든 입체도형의 (    ),(    ),(    )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    )의 모양을 (    )할 수 있다.
→쌓기나무, 쌓기나무의 개수, 쌓기나무, , , , 입체도형, 추측
[603-01] (    )에서 (    ), (    ), (    ), (    )의 의미와 쓰임을 알고, 이를 활용하여 (    )를 나타낼 수 있다.
[603-02] (    )을 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    ), (    ), (    )의 의미와 (    )을 알고, 이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실생활 장면, 이상, 이하, 초과, 미만, 수의 범위, 어림값, 올림, 버림, 반올림, 필요성
[603-09] (    )(    )(    )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603-10] (    )를 이해하고, (    ), (    )의 단위를 알며, (    )를 이해한다.
[6
03-11] (    )(    )(    )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직육면체, 정육면체, 겉넓이, 부피, 1cm^3, 1m^3, 관계, 직육면체, 정육면체, 부피
[604-01] (    )이 변할 때 (    )이 그에 (    )하여 변하는 (    )를 나타낸 표에서 (    )을 찾아 설명하고, , 등을 사용하여 (    )으로 나타낼 수 있다. →한 양, 다른 양, 종속, 대응 관계, 규칙,
[604-02] (    )의 크기를 (    )하는 상황을 통해 (    )을 이해하고, 그 관계를 (    )로 나타낼 수 있다. [604-03] (    )을 이해하고, (    )(    ), (    ), (    )로 나타낼 수 있다. →두 양, 비교, 비의 개념,
[604-04] (    )을 알고, (    )을 이해하며, 이를 활용하여 (    )을 풀 수 있다.
[6
04-05] (    )을 알고, (    )(    ) 할 수 있다.
→비례식, 성질, 간단한 비례식, 비례배분, 주어진 양, 비례배분
[605-01](    )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자료의 (    )을 구할 수 있으며, 이를 (    )할 수 있다. →평균, 평균, 활용
[605-02] (    )(    )로 나타내고, 이를 (    )할 수 있다.
[605-03] 주어진 (    )(    )(    )로 나타낼 수 있다.
[605-04] 자료를 (    ), (    ), (    )하여 (  )에 맞는 (    )로 나타내고, (    )(    )할 수 있다.
→실생활 자료, 그림그래프, 활용, 자료, 띠그래프, 원그래프, 수집, 분석, 정리, 목적, 그래프, 그래프, 해석
[605-05] 실생활에서 (    )과 관련한 상황을 '(    )', '(    )', '(    )', '(    )', '(    )'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605-06] 가능성을 (    )(    )로 나타낸 예를 찾아보고, 가능성을 (    )할 수 있다.
[605-07] (    )이 일어날 (    )(    )로 표현할 수 있다.
→가능성, 불가능하다, ~아닐 것 같다, 반반이다, ~일 것 같다, 확실하다, , , 비교, 사건, 가능성,

* 닫는 말

온라인 암기판과 관련하여 질문이 있으시다면, 자유게시판 담벼락을 이용해주세요.

참고 자료: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 댓글이나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저작물 관련 유의사항

- 본 저작물(문제 및 도형 그림)은 학습지제작소에 있으며, 비상업적, 상업적 이용(수업에서 부교재로 사용하는 경우만)이 가능합니다.

- 다른 사진을 참조한 경우, 파일 마지막 페이지에 출처를 밝히고 있습니다.

- 저작물을 사용 시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학습지제작소의 저작물을 관리자의 동의없이 2차 배포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거나, 또는 출판하는 행위(ISBN이 포함된 서적으로 출판)는 엄격히 금지합니다.

Copyright. 2022. 학습지제작소. All Rights Reserved.

 

더보기

#태그 : 수학과 성취기준, 초등학교 수학 성취기준 일람표, 성취기준 암기판, 학습지제작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