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같이 보면 좋은 글
* 단원 개요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단원은 과학 탐구 과정에 필요한 여러 기능을 공부하는 단원입니다.
기능이란,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지는 행동을 말하는데요,
초등학교 3학년에서는 관찰, 측정, 예상, 분류, 추리, 의사소통 6개의 기능을 배우게 됩니다.
6개의 기능은 교육과정에서 '기초 탐구 과정 기능'으로 제시하고 있는 중요한 기능들입니다.
그 중 관찰, 측정, 예상은 땅콩을 탐구하면서,
분류, 추리, 의사소통은 공룡을 탐구하면서 공부합니다.
현행 교육과정은 과학적 지식도 중요하게 다루지만, 과학자로서의 경험과 태도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것이 반영되어 초등학생이 처음 배우는 단원이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단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단원 요점정리를 살펴보고, 부가적인 설명을 덧붙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하단에는 요점정리 pdf를 첨부해놓겠습니다.
* 요점정리
1. □□
(1) 탐구 대상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을 말합니다.
(2) 다섯 가지의 □□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땅콩을 흔들면 사각사각 소리가 납니다.
예) 땅콩의 색깔이 황토색입니다.
(3) 감각 기관만으로 관찰하기 어려우면 □□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돋보기를 이용하여 땅콩의 주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4) 자신의 생각 또는 이미 알고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관찰이 아닙니다.
예) 집에서 먹었던 땅콩차가 생각난다.
2. □□
(1) 탐구하고자 하는 대상의 길이, 무게, 시간, 온도 등을 재는 것을 말합니다.
(2) 측정하고자 하는 것에 따라 필요한 □□ □□가 다릅니다.
측정하고자 하는 것 |
측정 도구 |
( ) |
모눈종이, 자, 줄자 |
( ) |
저울 |
( ) |
시계 |
( ) |
온도계 |
(3) 여러 번 측정 한 후 가장 □□ 나온 값을 대푯값으로 정합니다.
|
1회 |
2회 |
3회 |
4회 |
땅콩의 길이(cm) |
4 |
4 |
3 |
4 |
땅콩의 길이는 □cm로 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왜 평균이 아닌 최빈값을 대푯값으로 쓸까요?
대푯값으로는 평균, 최빈값, 중앙값이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가장 유용하게 쓰이는 대푯값은 평균입니다. 그러나 평균의 의미와 구하는 방법은 초등학교 5~6학년군 수학 영역에서 배웁니다. 초등학교 3학년에게 평균을 도입하기에 어렵기 때문에 최빈값을 대푯값으로 사용합니다.
3. □□
(1) 앞으로 일어날 일을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찾은 □□을 바탕으로 어떤 변화가 나타날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4. □□
(1) 탐구 대상의 □□□과 □□□을 바탕으로 무리 짓는 것을 말합니다.
(2) 사람마다 □□하는 기준이 다르다면 과학적인 분류 기준이 아닙니다.
예) ‘다리가 있는가?’ ...(O)
예) ‘귀여운가?’ ...(X)
[참고] 분류 기준의 조건
아이가 분류 기준을 작성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1) 객관성 : 분류기준은 사람에 따라 똑같이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 동물을 '귀여운가?'에 따라 분류하면 사람에 따라 다른 분류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2) 명확성 : 분류기준은 확실하게 주어져야 합니다. '무게가 가벼운가?'와 같은 분류 기준보다는 '무게가 500g보다 작은가?'가 더 좋습니다.
(3) 중복되거나 빠지는 것이 없어야 함 : 분류기준으로 분류했을 때 두 집단에 공통으로 들어가거나, 빠지는 것이 있으면 안 됩니다.
5. □□
(1) □□ 결과나 과거 □□, 이미 알고 있는 것 등을 바탕으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 깨져 있는 창문과 창문 아래에 있는 야구공을 보고 창문이 야구공에 부딪혀 깨졌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참고] 예상과 추리의 차이점
예상은 관찰한 결과의 규칙성을 가지고 자료에서 주어지지 않은 부분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예상하기 위해서는 관찰결과의 규칙을 알아야 합니다.
반면 추리는 관찰한 결과나 경험, 지식을 토대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6. □□□□
(1)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알려주거나 다른 사람의 정보를 듣는 것을 말합니다.
(2) 정확한 □□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 이 동물의 등은 푸른색이야.
(3) 표, 그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창문이 깨진 까닭은 창문이 야구공에 부딪혔기 때문이야. 유리조각이 그림처럼 교실 바닥에 흩어져 있잖아.
<정답>
1. 관찰, 감각 기관, 관찰 도구
2. 측정, 측정 도구, 길이, 무게, 시간, 온도, 자주, 4
3, 예상, 규칙
4. 분류, 공통점, 차이점, 생각
5. 추리, 관찰, 경험
6. 의사소통, 용어
* 미리보기
* 첨부파일
* 참고문헌
과학 교사용지도서 3-1(2018), 교육부
2015 개정 교육과정(2015),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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