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같이 보면 좋은 글
* 개요
1. 재미있는 나의 탐구
2. 동물의 생활
3. 지표의 변화
4. 물질의 상태
5. 소리의 성질
* 1. 재미있는 나의 탐구
<핵심개념>
기초 과학 탐구 기능(관찰, 측정, 예상, 의사소통)
탐구 문제, 탐구 계획, 탐구 실행, 탐구 과정, 탐구 결과 발표
<차시>
자석의 개수와 붙는 클립의 개수 탐구하기[1-6]
1. 탐구 문제 정하기
2. 탐구 계획 세우기
3. 탐구 실행하기
4-5. 결과 발표하기
6. 생활 속 문제 탐구하기
1단원은 탐구 단원으로, 과학 탐구 기능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단원입니다. 1학기에서는 관찰하기, 분류하기, 의사소통하기 등 각각의 탐구 기능을 어떻게 하는지 배웠다면, 2학기에는 탐구를 설계하고 수행하고 발표하는 일련의 절차를 공부합니다.
교과서에서는 자석을 연달아 이어 붙였을 때 붙는 클립의 개수를 탐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자석을 2개 연달아 이어 붙였을 때 붙는 클립의 양이 2배일 것이라고 추론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실제 자석의 힘은 거리의 제곱에 비례하여 힘이 약해집니다. 예상되는 결과와 다르더라도 관찰한 결과를 정직하게 기록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자석실험은 탐구윤리를 기를 수 있는 활동입니다.
* 2. 동물의 생활
<핵심개념>
동물의 생김새
다양한 환경에 사는 동물
특징에 따른 동물 분류
생활 속 동물 모방 사례(생체 모방)
<차시>
1. 동물 이름 맞히기 놀이
2-3. 주변에 사는 동물
4. 특징에 따라 동물 분류하기
5. 땅에 사는 동물
6. 사막에 사는 동물
7. 물에 사는 동물
8. 날아다니는 동물
9. 생활에서 동물의 특징 활용하기
10-11. 동물의 특징을 활용한 로봇 설계하기
12. 정리
2단원은 '동물의 생활'로 동물의 특징에 따라 동물을 분류하고, 사는 곳에 따른 동물의 모습을 탐구하는 단원입니다. 땅, 물, 사막, 하늘에 사는 동물의 생김새를 살펴보고, 인간이 동물의 특징을 모방한 사례를 알아봅니다.
* 3. 지표의 변화
<핵심개념>
흙의 생성
운동장 흙과 화단 흙의 특징
물에 의한 지표 변화
강 주변 지형
바다 주변 지형
<차시>
1. 흙 언덕 깃발 지키기
2. 흙이 만들어지는 과정
3-4. 운동장 흙과 화단 흙 비교하기
5-6. 흐르는 물에 의한 지표의 변화
7. 강 주변의 모습
8. 바닷가 주변의 모습
9-10. 흙을 보존하기 위한 시설물 만들기
11. 정리
3단원은 '지표의 변화'로 흙의 생성, 지역에 따른 흙의 특징, 물에 의한 지표 변화를 공부합니다. 흙은 바위나 돌이 부서진 잔해와 사체가 섞여 만들어짐을 배웁니다. 상류와 하류의 모습을 알아보고, 바닷가의 해식절벽, 아치, 모래해변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봅니다.
* 4. 물질의 상태
<핵심개념>
물질의 상태(고체, 액체, 기체)
기체의 공간 차지
기체의 무게
<차시>
1. 광고풍선 만들기
2. 나무막대, 물, 공기 관찰하기
3. 고체(나무막대)의 상태
4. 액체(물)의 상태
5. 공기가 있음을 알아보는 실험
6-7. 기체(공기)의 상태
8. 공기의 무게
9-10. 고체, 액체, 기체를 이용한 장난감 만들기
11. 정리
4단원은 '물질의 상태'입니다. 생활 주변의 물질이 세 가지 상태 중 하나로 이루어져있음을 알고, 고체, 액체, 기체를 관찰하고 특징을 알아봅니다. 특히 기체(공기)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부피), 무게를 가진다는 점을 추가로 학습합니다.
* 5. 소리의 성질
<핵심개념>
소리의 발생
소리의 세기
소리의 높낮이
소리의 전달
<차시>
1. 소리 추리하기 활동
2. 물체에서 소리가 날 때 공통점
3. 작은 소리와 큰 소리 분류하기
4.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 분류하기
5. 소리의 전달
6. 실을 이용해 소리 전달하기
7. 소리의 반사
8. 소음을 줄이는 방법
9-10. 소리를 성질을 이용해 인형극하기
11. 정리
5단원은 '소리의 성질'로 소리가 날때 떨림이 있음을 관찰합니다. 소리에는 큰 소리/작은 소리, 높은 소리/낮은 소리가 있음을 이해하고 각각 소리의 세기, 소리의 높낮이로 설명하게 합니다. 소리는 전달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실을 이용해 소리를 내어 전달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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