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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6학년 2학기

 

[초6-2] 19. 공간과 입체 > 위, 앞, 옆에서 본 쌓기나무의 개수 (개념+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11. 16.

* 같이 보면 좋은 글

📄 쌓은 쌓기나무 모양과 위에서 본 모양으로 쌓기나무의 개수 추측하기


* 위, 앞, 옆에서 본 모양

쌓기나무와 같은 입체 모양은 그 모양에 따라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쌓기나무 모양에서 위, 앞, 옆에서 바라보는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과서에서는 오른쪽에서 본 모양을 으로 약속합니다.)

 그렇다면 이 쌓기나무 모양을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은 어떨까요?

하나씩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쌓기나무의 위, 앞, 옆으로 본 모양을 가지고 쌓기나무의 개수를 추론할 수도 있습니다.

예) 쌓기나무를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이 다음과 같을 때 쌓기나무의 개수를 구해봅시다.

 

쌓기나무를 앞에서 본 모양은 왼쪽부터 2층, 1층, 1층

옆에서 본 모양은 왼쪽부터 2층, 2층입니다.

 

세 모습과 일치하도록 쌓기나무를 쌓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쌓기나무의 개수는 7개입니다.

 

[주의] 위, 앞, 옆으로 주어진 쌓기나무의 모양은 하나로 결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모양의 쌓기나무이지만,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이 같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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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부파일

2020WS E6-19.pdf
0.19MB


* 닫는 말

이번 학습지는 쌓기나무를 위에서 본 모양, 앞에서 본 모양, 옆에서 본 모양을 가지고 쌓기나무의 개수를 추론하는 문제입니다. 공간에서 쌓기나무의 위치, 방향, 거리를 알고 어떤 방향에서 어떤 모양을 가지는지 알아봅시다. 특히 이번 유형은 쌓기나무의 모양이 직접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어떤 모양인지 추론하며 문제를 풀어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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