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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중학교 3학년 2학기

 

[중3-2] 1. 삼각비의 뜻과 값 구하기 (개념+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9. 21.


* 직각삼각형의 닮음

닮음 조건으로는 SSS, SAS, AA닮음이 있습니다.

 

이 중 SSS닮음인 두 직각삼각형을 들어보겠습니다.

 

세 변의 길이가 3,4,5인 직각삼각형과 세 변의 길이가 6,8,10인 직각삼각형은 서로 닮음입니다.

 

이렇게 닮음인 두 삼각형을 겹쳐보면,

큰 직각삼각형의 밑변, 높이, 빗변의 길이가 모두

작은 작각삼각형의 밑변, 높이, 빗변의 길이의 2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삼각비는 직각삼각형의 두 변을 기준량과 비교하는 양으로 놓은 비율입니다.

큰 직각삼각형의 변의 길이는 모두 2배이므로, 삼각비의 값은 변하지 않습니다.

 

예) 빗변에 대한 높이의 비율은 5:3 = 10:6

 

따라서 닮음인 직각삼각형에서 삼각비는 항상 같습니다.


* 삼각비의 종류

(1) sin

 

sin은 사인이라고 읽고, 뒤에 각을 적어 나타냅니다.

 

예) sinA, sinB, sinC

 

sinA는 각A를 직각이 아닌 밑각으로 가질 때

빗변에 대한 높이의 비입니다.

 

sin = (높이)/(빗변)

예를 들어, 그림에서 sinA의 값은 6/10으로 3/5입니다.


(2) cos

 

cos은 코사인이라고 읽고, 뒤에 각을 적어 나타냅니다.

 

예) cosA, cosB, cosC

 

cosA는 각A를 직각이 아닌 밑각으로 가질 때

빗변에 대한 밑변의 비입니다.

 

cos = (밑변)/(빗변)

예를 들어, 그림에서 cosA의 값은 8/10으로 4/5입니다.

cosB의 값은 6/10으로 3/5입니다.


(3) tan

 

tan는 탄젠트라고 읽고, 뒤에 각을 적어 나타냅니다.

 

예) tanA, tanB, tanC

 

tanA는 각A를 직각이 아닌 밑각으로 가질 때

밑변에 대한 높이의 비입니다.

 

tan = (높이)/(밑변)

 

[참고] 각 A에 대하여 tanA의 값은 x의 증가량에 대한 y의 증가량과 같으므로

tan=기울기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림에서 tanA의 값은 6/8으로 3/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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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부파일

2020WP M3-01.pdf
0.14MB


* 닫는 말

이번 학습지는 중학교 3학년 2학기에 해당하는 첫 학습지로, 직각삼각형에서 직각과 하나의 삼각비가 주어졌을 때 나머지 삼각비를 구하는 내용입니다. 직각삼각형에서 적용할 수 있는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사용하여 다른 변의 길이를 추론하고, 삼각비를 구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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