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오늘은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4단원
약분과 통분 단원의
약분하기를 주제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 약분의 뜻
지난 시간에 크기가 같은 분수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이야기해본 적이 있었는데요,
분자와 분모에 서로 같은 수를 곱하면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 식에서 우리는 2/3와 4/6, 그리고 6/9가 서로 같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거꾸로 생각해봅시다.
6/9를 분자와 분모에 3을 나누어 2/3으로 나타낼 수 있지 않을까요?
약분이란, 분자와 분모에 서로 같은 수를 나누어 같은 크기의 분수를 간단하게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 약분이 왜 필요할까?
약분은 왜 필요할까요?
우리는 2분의 1의 분모와 분자에 같은 수를 곱하면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들 수 있다고 배웠습니다.
자연수는 셀 수 없이 많으므로, 2분의 1을 나타내는 분수 역시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약분은 크기가 서로 같은 분수를 간단하게 나타낼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12분의 6과 2분의 1이 서로 같다면 2분의 1로 나타내는 것이 더 간단합니다.
그래서 위 식에서 가장 간단한 분수의 이름을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분자와 분모를 더 이상 2이상의 자연수로 나눌 수 없는 분수는
더 이상 약분할 수 없으므로, 가장 간단합니다.
이러한 분수를 기약분수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약분은 분수를 기약분수로 고치는 과정입니다.
| 연습해보기
(1) 8/12
(2) 5/15
(3) 11/22
오늘의 학습지는 약분하는 학습지로,
기약분수가 아닌 진분수를 약분하는 문제들로 구성했습니다.
학습지 첨부파일은 아래에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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