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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초5-1] 14. 약분과 통분 > 크기가 같은 분수 나타내기 (개념+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4. 29.

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이번 학습지부터는 약분과 통분 단원을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약분과 통분에서는 단원의 제목 그대로 약분과 통분을 학습하게 되는데요,

사전 활동으로 크기가 같은 분수 찾기를 주제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 크기가 같은 분수 찾기

'4. 약분과 통분' 단원은 차후 분모가 서로 다른 분수끼리의 덧셈/뺄셈을 계산하거나 비교하는 데 중요한 단원입니다. 교과서에서도 약수와 배수 개념을 바탕으로 크기가 같은 분수들을 만들어본 후, 약분과 통분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습니다.

 

약분과 통분은 크기가 같은 분수로 바꾸는 활동입니다. 분모가 서로 다른 분수를 통일하거나, 분자/분모가 큰 분수를 간단히 나타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4단원의 첫번째 학습목표가 '크기가 같은 분수를 알 수 있다.'인만큼 크기가 같은 분수는 약분과 통분의 기초가 됩니다.

 


| 크기가 같은 분수 만들기

그렇다면 크기가 서로 같은 분수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여기 하나의 띠가 있습니다. 띠가 겹쳐지도록 접은 후, 한 칸을 주황색으로 칠했습니다. 주황색으로 칠한 부분은 전체의 몇 분의 몇일까요?

 

똑같이 두 칸으로 나눈 부분 중 한 부분에 색칠되어 있으므로, 1/2만큼 색칠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 칸을 똑같이 두 칸씩 나누면 어떻게 될까요?

그림과 같이 네 칸 중 두 칸이 칠해진 모양이 되고, 2/4만큼 색칠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4는 두 칸 중 한 칸이 각각 두 배가 되었으므로, 위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2는 2/4입니다.

 

또는 단위의 단위를 떠올릴 수도 있는데요,

 

첫번째 그림에서 2분의 1은 1을 2로 똑같이 나눈 것 중 하나입니다.

두번째 그림에서 4분의 2는 1을 2로 똑같이 나눈 것을 2로 똑같이 나눈 것 중 둘입니다.

이와 같이 2분의 1을 또 나누어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면 크기가 서로 같은 분수는

 와 같이

분모분자서로 같은 수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의 학습지는 크기가 서로 같은 분수일 때 분자와 분모를 채우는 문제로 담았습니다.

분자와 분모에 얼마씩 곱해져 있는지 생각해보고 답을 채울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학습지 첨부파일은 아래에 있습니다.

 

2020TS E5-14.pdf
0.11MB

이로써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주에도 열심히 준비해서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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