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소식/교과서 용어 정리

 

한국의 전통 색, 오방색을 알아보자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3. 2. 22.

* 오방색

오방색은 다섯 방위(동,서,남,북,중앙)를 바탕으로 한 다섯 가지 색을 말합니다.

오방색은 전통 미술에서 자주 활용한 색깔입니다.

그렇다면 각 색깔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간단하게 살펴봅시다.

 

오방색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청색: 청색(靑)은 동쪽을 의미합니다. 해가 뜨는 방향이라 양을 뜻하기도 합니다. 신수(상상 속 동물)는 청룡으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푸른색 용입니다.

 

(2) 백색:  백색(白)은 서쪽을 의미합니다. 동쪽과 반대로 서쪽은 해가 지는 방향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백색은 음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신수는 백호로, 흰색 호랑이 모습을 한 상상 속 동물입니다.

 

(3) 적색: 적색(赤)은 남쪽을 의미합니다. 한반도를 기준으로 남쪽 지방은 따뜻하고, 북쪽 지방은 춥죠. 그래서 적색은 청색과 함께 양을 뜻합니다. 신수는 주작으로, 붉은 새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4) 흑색: 흑색(黑)은 북쪽을 의미합니다. 흑색은 백색과 함께 음을 의미합니다. 신수는 현무로, 뱀과 거북을 합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5) 황색: 황색(黃)은 중앙을 의미합니다. 한가운데를 의미하여 구한말 고종은 대한제국의 황제로 즉위하면서 황색 곤룡포(임금이 입는 옷)를 입기도 했습니다. 관련 신수는 황룡으로, 황금빛 용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 청룡, 백호, 주작, 현무 네 상상의 동물을 사신(四神)으로 묶기도 합니다. 

 



오방색을 그림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방위 음양 관련 상상 속 동물
청색(靑) 동(東) 청룡
백색(白) 서(西) 백호
적색(赤) 남(南) 주작
흑색(黑) 북(北) 현무
황색(黃) 중앙 - 황룡

 


* 닫는 말

이번 시간에는 전통 미술 디자인에서 볼 수 있는 오방색을 알아보았습니다. 태극무늬, 문화재, 조상들이 입었던 의상 등 옛 생활용품에서 오방색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 디자인에서 색이 중요한 것처럼, 예전에도 굉장히 중요했음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 댓글이나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저작물 관련 유의사항

- 본 저작물(문제 및 도형 그림)은 학습지제작소에 있으며, 비상업적, 상업적 이용(수업에서 부교재로 사용하는 경우만)이 가능합니다.

- 다른 사진을 참조한 경우, 파일 마지막 페이지에 출처를 밝히고 있습니다.

- 저작물을 사용 시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학습지제작소의 저작물을 관리자의 동의없이 2차 배포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거나, 또는 출판하는 행위(ISBN이 포함된 서적으로 출판)는 엄격히 금지합니다.

Copyright. 2023. 학습지제작소. All Rights Reserv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