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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하나의 수를 올림, 버림, 반올림하기 연습문제 |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2. 7. 10.

* 같이 보면 좋은 글

📄 [초5-2] 2.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 자연수의 올림, 어림수 (개념+수학문제)

📄 [초5-2] 3.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 자연수의 버림, 어림수 구하기 (개념+수학문제)


* 하나의 수를 올림, 버림, 반올림하기

 

예) 5672를 어림하여 백의 자리까지 나타내어봅시다.

올림 ▣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가 각각 7,2이므로 5672를 올림하면 백의 자리가 7이 되어  5700입니다.
정답: 5700
버림 ▣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가 각각 7,2이므로 5672를 버림하면 백의 자리가 6이 되어  5600입니다.
정답: 5600
반올림 ▣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가 각각 7,2이므로 5672를 반올림하면 백의 자리가 7이 됩니다. 따라서 5700입니다.
정답: 5700

 


[복습] 올림, 버림, 반올림의 개념

 

1) 올림

    올림이란, 나타내고자 하는 자리 아래의 숫자가 0이 아닌 경우 올려 어림하는 방법입니다.

 

2) 버림

    버림이란 나타낼 수의 아래 수(자리)를 모두 0으로 나타내어 어림수로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3) 반올림

    반올림은 나타내려는 자릿수 아래 자리에 따라 올림을 할지 버림을 할지 달라집니다.

 

    * 아래 자리가 0,1,2,3,4인 경우 : 버림

    * 아래 자리가 5,6,7,8,9인 경우 : 올림

 

    반올림은 수에 가까운 어림수를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쓰이는 어림법입니다.

    키, 무게, 들이, 길이 등 무엇을 잴 때 어림수로 나타내어야 할 때 반올림을 할 수 있습니다.

 


* 학습지 미리보기


 



* 첨부파일

2022WS E5-01(하나의 수를 올림,버림,반올림하기)_colored.pdf
0.22MB


* 닫는 말

이번 학습지는 하나의 수를 올림, 버림, 반올림하여 어림하는 문제들로 구성했습니다.

같은 수를 다른 방식으로 어림해보며 세 가지 방법의 차이를 공부해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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