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과서 정보 + 요점정리/초등학교 6학년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 목차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1. 8. 29.

 

그림 출처: pixabay.com

6학년 2학기 국어 목차

목차

[독서] 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

1. 작품 속 인물과 나

2, 관용 표현을 사용해요

3, 타당한 근거로 글을 써요

4, 효과적으로 발표해요

[연극] 함께 연극을 즐겨요

5. 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해요

6.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7. 글 고쳐 쓰기

8. 작품으로 경험하기


 

[참고] 주요 학습 활동은 '기본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참고하여 수록했습니다.

(참고 자료: 국어 6-2)


 

 

[독서] 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

단원 학습 목표

사람들의 삶을 다룬 책을 읽고 독서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책을 읽는 목적 확인하기

  나. 다른 책 또는 작품과 관련지어 읽기

  다. 질문하며 읽기

 

읽기 전략 중 읽기 목적 정하기, 질문하기 전략을 적용해보며 책을 읽고,

다른 작품과 공통된 맥락을 파악하며 책을 읽어봅니다.


 

 

1. 작품 속 인물과 나

단원 학습 목표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삶을 이해하고, 인물의 삶과 자신의 삶을 관련지을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이야기를 읽고 내용 파악하기 및 요약하기

  나. 인물이 추구하는 삶 파악하기

  다.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자신의 삶과 관련짓기

  라. 인물이 추구하는 삶과 자신의 삶을 비교해 글 쓰기

 

1단원은 작품을 읽고, 작품 속 인물의 삶과 자신의 삶을 관련짓는 활동을 합니다.

작품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나아가,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비교해봅니다. 나아가 글쓰기 및 그림 그리기 등의 방법으로 표현해봅니다.


 

 

2. 관용 표현을 활용해요

단원 학습 목표

관용 표현을 적절하게 활용해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말할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 알기

  나. 이야기를 듣고 말하는 사람의 의도 파악하기

  다. 생각이 효과적으로 드러나는 표현을 활용해 말하기

 

2단원은 관용 표현을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관용 표현이란, 둘 이상의 낱말이 합쳐져 원래의 의미와는 다른 새로운 의미를 가지는 표현을 일컫습니다.

예) 관용어구 - 발이 넓다 / 손이 크다

예) 속담 -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 / 발 없는 말이 천 리 간다


 

 

3. 타당한 근거로 글을 써요

단원 학습 목표

타당한 근거와 알맞은 자료를 활용해 논설문을 쓸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주장에 대한 근거의 타당성 판단하기

  나. 근거에 대한 자료의 적절성 판단하기

  다.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알기 / 자료를 평가하는 방법 알기

  라. 상황에 알맞은 자료를 활용해 논설문 쓰기

 

3단원은 논설문을 쓰는 단원입니다. 논설문을 쓰기 전에 내용의 타당성과 자료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방법을 익히고, 자료를 수집/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이는 글을 쓰기 전에 내용 생성 및 내용 조직하기 활동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문제 상황에 알맞은 자료를 활용하여 논설문을 작성해봅니다.


 

 

4. 효과적으로 발표해요

단원 학습 목표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해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주제에 맞는 매체 자료 찾기

  나. 발표 상황에 맞는 영상 자료를 만드는 방법 알기

  다. 효과적인 발표 자료 만들기

  라. 영상 발표회 하기

 

4단원은 매체 교육 단원으로, 매체를 활용해 발표하기 활동을 하는 단원입니다. 자료를 찾고, 영상 자료를 만든 후, 실제로 발표회 시간을 가지는 단원입니다. 국어 교과에서 영상 제작 활동을 할 수 있는 독특한 단원입니다.


 

 

[연극] 함께 연극을 즐겨요

단원 학습 목표

극본을 읽고 연극을 할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연극의 특성을 생각하며 감상하기

  나. 극본을 읽고 감상하기

  다. 인물이 처한 상황에 알맞게 표현하기

  라. 연극을 공연할 무대 준비하기

  마. 무대에서 연극 공연하기

 

4단원 다음에는 연극 단원이 있습니다. 연극 단원에서는 극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다른 교과와 연계하여 연극을 할 수 있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극본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어울리게 표현하기, 연극 무대 꾸미기 활동을 한 후 실제로 연극 공연하기 흐름으로 이어집니다.


 

 

5. 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해요

단원 학습 목표

글에 담긴 글쓴이의 생각을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여 읽을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 파악하기

  나. 글쓴이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하며 글 읽기

  다. 자신의 생각과 상대의 생각을 비교하며 토론하기

 

5단원은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르는 단원입니다.  글에 담긴 글쓴이의 생각을 자신의 생각과 비교해봅니다. 이때 예상 독자, 중심 내용, 글쓴이의 의도와 목적 등을 파악합니다. 나아가 적절한 근거와 표현을 바탕으로 토론 활동을 합니다.


 

 

6.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단원 학습 목표

뉴스와 광고에서 정보의 타당성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할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나. 뉴스에 나타난 정보의 타당성 알기

  다. 관심 있는 내용으로 뉴스 원고 쓰기

  

6단원을 비판적 읽기 단원입니다. 뉴스나 광고를 보고 표현의 적절성과 정보의 타당성을 바탕으로 비판적으로 글을 읽습니다. 


 

 

7. 글 고쳐 쓰기

단원 학습 목표

글의 내용과 표현이 더 나아지도록 자신이 쓴 글을 다시 읽고 고쳐 쓸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글을 고쳐 쓰는 방법 알기

  나. 자료를 활용해 글 쓰기

  다. 자신이 쓴 글을 고쳐 쓰고 공유하기

 

7단원은 고쳐 쓰기 단원입니다. 글 수준, 문단 수준, 문장 수준, 낱말 수준에서 글을 고쳐 써 봅니다. 다음으로 자료를 활용하여 주장의 설득력을 높여봅니다. 나아가 자신의 글을 고쳐써 보면서 실제 쓰기 상황에 고쳐 쓰기 방법을 적용해봅니다.


 

 

8. 작품으로 경험하기

단원 학습 목표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영화나 기행문을 감상하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영화 감상문 쓰기

  나.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작품 감상하기

  다. 경험한 내용을 영화로 만들기

 

8단원은 작품을 감상하고 영화로 표현/공유하는 단원입니다. 8단원에서는 영화나 기행문 등 간접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작품을 공부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경험과 엮어 작품을 감상합니다. 나아가 영화 감상문과 영화 제작 등의 방법으로 표현해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 댓글이나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저작물 관련 유의사항

- 본 저작물(문제 및 그림)은 학습지제작소에 있으며, 비상업적, 상업적 이용(수업에서 부교재로 사용하는 경우만)이 가능합니다.

- 저작물을 사용 시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학습지제작소의 저작물을 관리자의 동의없이 2차 배포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거나, 또는 출판하는 행위(ISBN이 포함된 서적으로 출판)는 엄격히 금지합니다.

Copyright. 2021. 학습지제작소. All Rights Reserved.

 

더보기

#태그 : 초6 국어 목차,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국어 목차, 6-2 국어 목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