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과서 정보 + 요점정리/초등학교 6학년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목차 | 2015개정 교육과정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2. 4. 10.

* 이 글은 2015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목차를 다루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목차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
1단원. 비유하는 표현
2단원. 이야기를 간추려요
3단원. 짜임새 있게 구성해요
4단원.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5단원. 속담을 활용해요
연극 단원. 함께 연극을 즐겨요
6단원. 내용을 추론해요
7단원. 우리말을 가꾸어요
8단원. 인물의 삶을 찾아서
9단원. 마음을 나누는 글을 써요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

      ● 읽을 책을 정하고 책 내용 예측하기

      ● 책을 깊이 있게 읽기

      ● 책 내용을 간추리고 생각 나누기

 


  1단원. 비유하는 표현

    1단원은 비유 표현의 특성과 효과를 살펴보는 단원입니다. 문학 장르 중 를 중심으로 시에 쓰인 여러가지 비유적인 표현을 살펴봅니다. 이를 통해 문학을 누리며 즐기는 문화 향유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 비유하는 표현 살펴보기

      ● 비유하는 표현을 생각하며 시 읽기

      ● 비유하는 표현을 살려 시 쓰기

      ● 시 낭송회와 시화전 열기

 


 

  2단원. 이야기를 간추려요

    2단원은 문학 작품의 구조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간추리는 내용을 공부합니다. 이야기를 읽고 스스로 질문을 만들어보고, 글의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이때, 나의 생각과 친구들의 생각을 나누어보며 바른 자세로 경청하는 태도도 기를 수 있습니다.

 

      ● 이야기 속 사건의 흐름 살펴보기

      ● 이야기 구조를 생각하며 요약하는 방법 알기

      ● 이야기를 읽고 요약하기

      ● 이야기 구조를 생각하며 작품 감상하기

 


  3단원. 짜임새 있게 구성해요

    3단원은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하는 단원입니다. 프레젠테이션은 중/고등학교에서도 중요한 활동일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필수적인 활동입니다. 3단원에서는 자료를 탐색하고 발표를 계획한 뒤, 발표할 내용을 정리하고 발표하는 전 과정을 경험합니다. 

 

      ● 공식적인 말하기 상황 살펴보기

      ● 다양한 자료의 특성 알기

      ● 발표할 내용 준비하기

      ● 발표할 내용 정리하기

      ● 자료를 활용해 발표하기

 


  4단원.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4단원은 비판적 듣기/읽기와 관계가 깊은 단원입니다. 논설문을 읽고 글쓴이의 주장이 무엇이고 근거가 무엇인지 찾아 읽는 단원입니다. 아울러 내용이 타당한지, 또는 표현이 적절한지 판단하는 과정도 경험합니다. 최근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 이 단원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주장 살펴보기

      ● 논설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글 읽기

      ●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 판단하기

      ● 타당한 근거를 들어 알맞은 표현으로 논설문 쓰기

 


 

  5단원. 속담을 활용해요

    5단원은 생활에서 쓰이는 속담을 배우는 단원입니다. 의사소통에서 속담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풍부하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속담의 의미를 알고, 글 속에 쓰인 속담이 주는 효과를 생각하며 읽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속담 사전을 만들어보며 평생학습능력을 다질 수 있습니다.

 

      ● 속담을 사용하는 까닭 생각하기

      ● 다양한 상황에서 쓰이는 속담의 뜻 알기

      ● 주제를 생각하며 글 읽기

      ● 속담 사전 만들기


  연극 단원. 함께 연극을 즐겨요

      ● 연극과 극본의 관계 살펴보기

      ● 극본의 특성 이해하기

      ● 일상 경험을 극본으로 표현하기(일상 경험의 극화)

      ● 극본 낭독하기

 

 

  6단원. 내용을 추론해요

    6단원은 사실적인 읽기에서 벗어나 추론적인 읽기를 배우는 단원입니다. 글에는 겉으로만 나타나지 않는 의미들이 있습니다. 텍스트에 숨어 있는 의미를 파악하고 여러 가지 창의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공부를 합니다. 이러한 추론적 읽기는 학습자의 평생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 말이나 행동에서 드러나지 않은 내용 짐작하기

      ● 이야기를 듣고 추론하는 방법 알기

      ● 내용을 추론하며 글 읽기

      ● 알리고 싶은 내용을 영상 광고로 만들기

 


  7단원. 내용을 추론해요

    바르고 고운 언어생활을 만들어가는 단원입니다. 올바른 국어 사용 습관을 점검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 자신의 언어 생활 점검하기

      ● 우리말 사용 실태 알아보기

      ● 우리말 사용 실태 조사하기

      ● 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올바른 우리말 사용을 주제로 글 쓰기

      ● 올바른 우리말 사례집 만들기

 


  8단원. 인물의 삶을 찾아서

    문학 작품에서 인물은 추구하는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그들의 가치관을 느끼고, 자신의 삶에 비추어보곤 합니다. 8단원에서는 여러 인물의 모습을 보고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찾아봅니다. 아울러 나의 가치관과 비교해보거나 나의 삶을 되돌아보는 공부를 합니다.

 

      ●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생각 찾기

      ●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 파악하기

      ● 인물들이 추구하는 다양한 가치 비교하기

      ●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를 자신의 삶과 관련짓기

      ● 문학 작품 속 인물 소개하기

 


  9단원. 마음을 나누는 글 쓰기

    글 쓰기는 과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상황을 인식하고, 글 쓰기를 계획한 후, 글을 쓴 후, 고쳐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때 글쓰기 과정의 중요성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 글을 쓰는 상황과 목적 파악하기

      ● 글로 쓸 내용 계획하기

      ● 마음을 나누는 글 쓰기

      ● 학급 신문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