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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정보 + 요점정리/초등학교 2학년

 

초등학교 2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 목차 (최신판)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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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등학교 2학년 1학기 수학

초등학교 2학년 수학은 1학년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더 복잡한 덧셈과 뺄셈을 배우고, 곱셈의 의미를 생각해보는 단원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는 모양으로 불렀던 것을 개념화하여 도형으로 부르고, 여러 가지 도형의 구성요소를 배웁니다. 초등학교 2학년 1학기에 아이들은 계산하기, 분류하기, 어림하기, 분석하기 등 여러 수학적 활동에 참여하고 기를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 1학기 수학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빨간색은 수와 연산, 노란색은 도형, 초록색은 측정, 파란색은 규칙성, 보라색은 자료와 가능성과 관계 있는 단원입니다.

 

1. 세 자리 수

2. 여러 가지 도형

3. 덧셈과 뺄셈

4. 길이 재기

5. 분류하기

6. 곱셈


 


| 1. 세 자리 수

1단원은 세 자리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 2학기에 100까지의 수를 배웠다면,

2학년 1학기에는 101부터 1000까지의 수를 배웁니다.

 

세 자리 수부터는 하나씩 세어보는 것이 어려우므로,

백의 자리, 십의 자리, 일의 자리를 나누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세 자리 수의 자릿값을 이해하고 나면 뛰어세기를 통해

빠르게 세 자리 수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두 자리 수와 마찬가지로 수의 계열을 학습하고 난 후

비교해보며 어떤 수가 더 큰지 구해봅니다.


| 2. 여러 가지 모양

2단원은 여러 가지 도형입니다. 1학년 때 모양이라고 배우던 것을

2학년에는 도형이라고 부릅니다.

 

도형의 구성요소로는 변과 꼭짓점을 배웁니다.

 

2단원에서 주로 학습하는 도형은 원, 삼각형, 그리고 사각형으로,삼각형과 사각형의 규칙을 바탕으로 오각형과 육각형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삼각형의 변과 꼭짓점의 개수사각형의 변과 꼭짓점의 개수를 조사해보고,오각형과 육각형은 어떨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입체도형은 이름이나 구성요소를 배우기보다는,쌓기나무 따위를 쌓아 나타내고, 위치와 방향을 이용해 설명하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 3. 덧셈과 뺄셈

3단원은 덧셈과 뺄셈으로,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뺄셈을 공부합니다.

1학년 2학기 덧셈과 뺄셈에서는 합이 10보다 큰 수가 되도록 한 자리 수를 더하거나,

십몇에서 몇을 빼는 식을 풀어보았는데요.

이 활동은 받아올림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됩니다.

 

10으로 모으고, 10을 가르는 활동은

받아올림에서 자릿수를 올리거나

받아내림에서 자릿수를 빌려주는 과정과 이어집니다.

 

덧셈과 뺄셈의 관계는 같은 상황을 덧셈식과 뺄셈식으로 표현해보는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초록색 사과 4개와 빨간색 사과 5개가 있다면

4+5=9로도 표현할 수 있지만,

전체 사과 9개에서 초록색 사과 4개를 제외하면 빨간색 사과 5개이므로,9-4=5이기도 합니다.

 

□를 사용한 덧셈식과 뺄셈식은 방정식과 모습이 같지만 목적은 다릅니다.

□에 알맞은 수를 넣어 식을 만족시켜야 하므로, 알맞은 수가 무엇일지 직접 채워보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너무 복잡한 식은 풀지 않습니다.


| 4. 길이 재기

4단원은 길이 재기로, 수학에서 처음으로 표준단위를 배우는 단원입니다.

표준단위를 공부하는 단원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1. 임의의 단위 사용하기2. 표준단위의 필요성 인식하기3. 표준단위 학습하기4. 표준단위가 들어간 도구로 측정하기5. 어림하기

 

길이 재기 역시 위와 같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길이의 표준단위는 cm로, 이 단원에서는 m나 km는 다루지 않습니다.표준단위를 사용하는 도구는 자로, 자를 이용해 여러 가지 사물들을 측정합니다.


 


| 5. 분류하기

5단원은 분류하기로, 자료를 정리하기부터 해석하기까지 필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생활 속의 여러 가지 현상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속성이 같거나 비슷한 것끼리 묶어보아야 합니다.

5단원에서 학생들은 왜 분류해야 하는지 생각해본 후,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한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5단원에서 분류한 경험은 나중에 표로 나타내거나 그래프를 그릴 때 도움이 됩니다.


| 6. 곱셈

6단원은 곱셈으로, 같은 수를 여러 번 더하는 상황을 곱셈식으로 간추립니다.

 

묶어세거나 같은 수를 여러 번 더할 때 기호 ×를 사용하면 간단히 나타낼 수 있습니다.

 

곱셈 단원의 목적은 곱셈을 잘하는 것이 아닌, 곱셈과 곱셈식의 뜻을 알고 유용성을 인식하는 것이기 때문에2의 몇 배 밖에 계산하지 않습니다.

 

한 자리 수끼리의 곱셈은 본격적으로 2학년 2학기에 학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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