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과서 정보 + 요점정리/중학교 3학년

 

중학교 3학년 2학기 수학 교과서 목차 (최신판)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7. 14.

| 같이 보면 좋은 글

📄 수학 교과서 목차 보러 가기

 


| 중학교 3학년 2학기 수학

중학교 3학년 2학기는 '수학 3' 교과서의 6개 단원 중 4,5,6단원을 의미합니다. 중학교 3학년 2학기에는 삼각비, 원의 성질, 통계를 배우게 됩니다. 주로 도형과 통계 분야를 학습합니다. 특히 삼각비는 고등수학의 삼각함수와 관련이 있고, 통계는 교과 '확률과 통계'의 기초가 됩니다.

 

 


| 4. 삼각비

4단원은 '삼각비'로 끼인각에 대해 직각 삼각형의 변 사이의 비율을 학습합니다.

직각삼각형에는 끼인각(Θ)을 기준으로 빗변, 밑변, 높이을 가지며, 다음과 같은 삼각비를 가집니다.

sinΘ = (높이)÷(빗변)

cosΘ = (밑변)÷(빗변)

tanΘ = (높이)÷(밑변)

 

sin(사인), cos(코사인), tan(탄젠트)의 의미를 이해하고 끼인각의 크기에 따른 삼각비의 값을 구해봅니다.

삼각비에 대한 학습이 끝나면, 삼각비를 이용하여 주어진 도형의 길이를 구하거나 넓이를 구하는 등 응용 문제를 풀어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끼인각(Θ)이 있을 때 삼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새로운 공식을 배우게 됩니다.

삼각형의 두 변의 길이가 a,b이고 두 변 사이의 끼인각이 Θ일 때

삼각형의 넓이 S는

S = ab/2×sinΘ


| 5. 원의 성질

5단원은 '원의 성질'로 원에서 나타나는 여러 도형을 학습합니다. 현은 원 위의 서로 다른 두 점을 이은 선분으로, 현이 포함된 도형을 분석하는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접선은 원과 한 점에서 만나는 점이고, 원주각은 현 위의 서로 다른 세 점에 대하여 이은 각입니다.

현과 접선, 원주각은 원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성질을 가진 도형들입니다. 각 개념을 잘 이해하고 응용해야 여러 문제를 만났을 때 잘 조작하고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 6. 통계

6단원은 '통계'로 크게 대푯값, 산포도, 상관관계를 학습합니다.

 

대푯값은 여러 숫자가 묶여 있는 자료를 대표할 수 있는 값으로,

평균(산술평균 ; 모든 값을 고르게 나타냈을 때의 값),

중앙값(모든 값을 크기 순서대로 배열할 때 가운데에 있는 값),

최빈값(가장 자주 나타난 값)이 있습니다.

 

 

산포도는 통계에서 자료가 퍼져있는 정도로, 크게 분산과 표준편차를 이용합니다.

분산의 경우 공식에 편차의 제곱을 더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분산의 크기가 들쭉날쭉한 경향이 있습니다.

표준편차는 분산의 양의 제곱근으로 나타내어산포도의 크기를 수로 가늠할 수 있는 값입니다.

 



저작물 관련 유의사항

- 본 저작물(문제 및 그림)은 학습지 제작소에 있으며, 비상업적, 상업적 이용이 가능합니다.

- 저작물을 사용 시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학습지제작소의 저작물을 2차 배포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거나, 또는 출판하는 행위(ISBN이 포함된 서적으로 출판)는 엄격히 금지합니다.

Copyright. 2020. 학습지제작소. All Rights Reserved.

 


더보기

#태그 : 중학교 3학년, 중3, 목차, 수학 교과서, 삼각비, 원의 성질, 통계, 중학교 3학년 2학기 목차, 사인, 코사인, 탄젠트, 사인공식, 원주각의 성질, 분산, 표준편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