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 학습지/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초6-1] 12. 비와 비율 > 비 읽기, 비 읽는 방법 (개념+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5. 13.

 

 

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비의 의미, 비교하는 양과 기준량에 대해 공부해보았는데요,

오늘은 비를 읽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비는 어떻게 읽을까요?

지난 시간에 기준량이 2이고 비교하는 양이 3인 비를 2:3으로 나타냈는데요,

2:3을 쓸 줄은 알지만 어떻게 불러야 할까요?

 

사진 출처 : pexels.com

이것은 먹는 음식입니다. 우리는 이 음식을 무엇이라고 부르나요?

'사과'라고 부릅니다.

사과를 사과라고 부르는 것처럼 비도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교과서에서 비를 어떻게 읽는지 살펴봅시다.


 

2:3을 읽어보자.

 

① 기호 (:)는 '대'라고 읽습니다.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읽으면 2대 3이라고 읽을 수 있습니다.

② 2:3은 비입니다. 비를 강조하고 싶다면 2와 3의 비로 읽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기준량과 비교하는 양을 가지고 비를 읽을 수도 있습니다. 기준량은 '~에 대한'을, 비교하는 양은 '~의'를 붙여 표현합니다. 비의 기준량은 3, 비교하는 2입니다. 이를 가지고 두 가지 방법으로 비를 읽을 수 있습니다.

③ 2의 3에 대한 비  

④ 3에 대한 2의 비

 

지금까지 네 가지 방법으로 비를 읽어보았는데요, 네 표현 모두 앞의 숫자를 먼저 읽고 있나요?

아닙니다. 3에 대한 2의 비는 뒤의 숫자 3을 먼저 읽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왜냐하면 3이 비의 기준량이기 때문입니다. 기준량을 먼저 읽었기 때문에 '3의 대한'을 읽었고, 그 뒤 비교하는 양인 '2에 대한 비'를 읽었습니다.

이와 같이 비를 읽을 때는 숫자의 순서가 바뀔 수 있습니다.

 

그럼 다른 비도 읽어볼까요?


10:20

→ 10대 20

→ 10과 20의 비

→ 10의 20에 대한 비

→ 20에 대한 10의 비


1:100

→ 1대 100

→ 1과 100의 비

→ 1의 100에 대한 비

→ 100에 대한 1의 비


 

 

 

이번 학습지는 비를 주고, 알맞은 수를 써넣는 학습지로 준비했습니다.

 

학습지 첨부파일은 아래에 있습니다.

2020TS E6-12.pdf
0.11MB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물 관련 유의사항

- 본 저작물(문제 및 그림)은 학습지 제작소에 있으며, 비상업적, 상업적 이용이 가능합니다.

- 저작물을 사용 시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Copyright. 2020. 학습지제작소. All Rights Reserved.


더보기

#태그 : 비와 비율, 비 학습지, 비, 비 읽기, 초등학교 6학년, 초6 수학, 초등학교 6학년 수학 문제, 비 학습지, 학습지제작소, 수학 비, 가수 비 정지훈님 아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