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비의 의미, 비교하는 양과 기준량에 대해 공부해보았는데요,
오늘은 비를 읽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비는 어떻게 읽을까요?
지난 시간에 기준량이 2이고 비교하는 양이 3인 비를 2:3으로 나타냈는데요,
2:3을 쓸 줄은 알지만 어떻게 불러야 할까요?
이것은 먹는 음식입니다. 우리는 이 음식을 무엇이라고 부르나요?
'사과'라고 부릅니다.
사과를 사과라고 부르는 것처럼 비도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교과서에서 비를 어떻게 읽는지 살펴봅시다.
2:3을 읽어보자.
① 기호 (:)는 '대'라고 읽습니다.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읽으면 2대 3이라고 읽을 수 있습니다.
② 2:3은 비입니다. 비를 강조하고 싶다면 2와 3의 비로 읽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기준량과 비교하는 양을 가지고 비를 읽을 수도 있습니다. 기준량은 '~에 대한'을, 비교하는 양은 '~의'를 붙여 표현합니다. 비의 기준량은 3, 비교하는 2입니다. 이를 가지고 두 가지 방법으로 비를 읽을 수 있습니다.
③ 2의 3에 대한 비
④ 3에 대한 2의 비
지금까지 네 가지 방법으로 비를 읽어보았는데요, 네 표현 모두 앞의 숫자를 먼저 읽고 있나요?
아닙니다. ④ 3에 대한 2의 비는 뒤의 숫자 3을 먼저 읽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왜냐하면 3이 비의 기준량이기 때문입니다. 기준량을 먼저 읽었기 때문에 '3의 대한'을 읽었고, 그 뒤 비교하는 양인 '2에 대한 비'를 읽었습니다.
이와 같이 비를 읽을 때는 숫자의 순서가 바뀔 수 있습니다.
그럼 다른 비도 읽어볼까요?
10:20
→ 10대 20
→ 10과 20의 비
→ 10의 20에 대한 비
→ 20에 대한 10의 비
1:100
→ 1대 100
→ 1과 100의 비
→ 1의 100에 대한 비
→ 100에 대한 1의 비
이번 학습지는 비를 주고, 알맞은 수를 써넣는 학습지로 준비했습니다.
학습지 첨부파일은 아래에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물 관련 유의사항
- 본 저작물(문제 및 그림)은 학습지 제작소에 있으며, 비상업적, 상업적 이용이 가능합니다.
- 저작물을 사용 시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Copyright. 2020. 학습지제작소. All Rights Reserved.
#태그 : 비와 비율, 비 학습지, 비, 비 읽기, 초등학교 6학년, 초6 수학, 초등학교 6학년 수학 문제, 비 학습지, 학습지제작소, 수학 비, 가수 비 정지훈님 아님
'수학 학습지 >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6-1] 14. 비와 비율 > 비를 백분율로 나타내기, 백분율 구하는 법 (개념+수학문제) (0) | 2020.05.27 |
---|---|
[초6-1] 13. 비와 비율 > 비를 비율로 나타내기, 비율을 분수와 소수로 나타내기(개념+수학문제) (0) | 2020.05.20 |
[초6-1] 11. 비와 비율 > 비교하는 양, 기준량 (개념+수학문제) (0) | 2020.05.07 |
[초6-1] 10. 소수의 나눗셈 > 종합 (2) : 나눗셈 하는 방법 (개념+수학문제) (0) | 2020.04.25 |
[초6-1] 9. 소수의 나눗셈 > 종합 (1) (실생활 속 사례 + 연산문제) (0) | 2020.04.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