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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초6-1] 9. 소수의 나눗셈 > 종합 (1) (실생활 속 사례 + 연산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4. 15.
<Lite(개념+수학문제) 학습지 문항 수 감소 건에 대한 안내>

2020년 4월부터 Lite 학습지의 문항 수가 50문항에서 20문항으로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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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학습지제작소 운영정책 변경 안내

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오늘은 초등학교 6학년 수학을 포스팅하는 날입니다.

지난주까지 6학년 1학기 소수의 나눗셈의 모든 유형을 공부해보았는데요,

오늘은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실생활 사례를 하나 살펴보고,

모든 유형을 모아놓은 학습지를 업로드하려고 합니다.

 


| 교과서에서는 소수의 나눗셈으로 어떤 사례를 들까?

 

6학년 1학기 소수의 나눗셈의 특징은 나누는 수가 모두 자연수라는 점입니다.

(진분수)÷(자연수)
(대분수)÷(자연수)
(자연수)÷(자연수)

를 살펴보면 왜 그런지 알 수 있습니다.

나누는 수가 자연수라면 나누어지는 수를 대상마다 똑같이 나누는 상황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등분제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10개의 바나나를 두 마리의 원숭이에게 나누어줄 때 원숭이 한 마리는 몇 개의 바나나를 가지게 되는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등분제 상황의 나눗셈은 나누는 수가 자연수라면 나누어지는 수가 자연수, 분수, 소수에 관계없이 적용이 가능합니다.

사진 출처 : pexels.com

예 1) 물 11.2L를 4명이 똑같이 나누어 마시려고 할 때, 한 사람은 물을 몇 L 마실 수 있습니까?

예 2) 5/8m인 끈을 5명이서 똑같이 나누어 쓰려고 할 때, 한 사람이 쓸 수 있는 끈의 길이는 몇 m입니까?

 

교과서 도전 수학 활동 역시 등분제 상황을 주고 있습니다.

바로 색종이 한 장의 무게를 구하는 활동인데요,

색종이 한 장의 무게는 너무 가벼워 저울 눈금을 통해 읽기가 어렵습니다.

 

교과서에서는 소수의 나눗셈으로 무게를 계산해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색종이 한 장을 저울에 올려놓았을 때 무게와 색종이 50장의 무게의 합을 50으로 나눈 몫을 적어보고, 서로 다른 까닭을 생각해보게 합니다.

 

분수의 나눗셈은 잴 속성에 비해 눈금이 큰 경우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pexels.com

예 1) 종이 50장을 쌓아 길이를 재었더니 두께가 0.8cm가 되었습니다. 종이 한장의 두께는 몇 cm입니까?

  

이와 같이 분수의 나눗셈은 어떤 속성을 똑같이 나누는 실생활 상황에서 사용하기 좋은 연산입니다.

 

 

 

 

 

 

 

 

오늘의 학습지는 소수 한 자리 수÷자연수, 소수 두 자리 수÷자연수, 자연수÷자연수 유형을 모두 담아 3단원을 종합적으로 연습해볼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3단원의 전체적인 내용을 복습하고 싶을 때, 연산을 보충하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첨부파일은 아래에 있습니다.

2020TS E6-09.pdf
0.10MB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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