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같이 보면 좋은 글
📄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을 알아볼까요(삼각형 분류하기)
* 정삼각형의 성질
정삼각형이 무엇인지 복습해볼까요?
정삼각형이란, 세 변의 길이가 모두 같은 삼각형을 말했습니다.

위 도형에서 세 변의 길이는 각각 몇 cm입니까?
세 변이 모두 3cm로 서로 같습니다.
따라서 위 삼각형은 정삼각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삼각형의 성질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문제 정삼각형의 각의 크기를 재어봅시다.

풀이
정삼각형의 각도를 측정하기 위해 각도기를 활용해봅시다.
각도기의 중심에 각의 꼭짓점을 놓고, 하나의 변이 눈금0을 지나가도록 놓습니다.
각의 크기는 얼마입니까?
각의 눈금이 60을 지나므로 각의 크기는 60 ° 입니다.
같은 방법으로 각의 크기를 재면 모두 60 °로 서로 같습니다.
정리 정삼각형의 성질
정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는 서로 같습니다.
(정삼각형의 각은 60 °로 서로 같습니다.)
정삼각형의 성질을 활용하여 변의 길이, 각도를 조사해봅시다.
문제 다음 정사각형에서 □에 들어갈 수를 구해봅시다.
(1)

풀이
변의 길이가 3cm로 서로 같으므로 삼각형은 정삼각형입니다.
한 각의 크기는 60 °로 서로 같으므로 빈칸에 들어갈 수는 60입니다.
(2)

풀이
주어진 삼각형이 정삼각형이므로 한 변의 길이는 4cm입니다.
또한 정삼각형의 한 각의 크기는 60 °이므로 빈칸에 들어갈 수는 60,4입니다.
이처럼 정삼각형의 성질을 이용하면 삼각형의 각의 크기나 변의 길이 등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삼각형을 각도기를 이용하여 그려볼까요?
정삼각형의 성질은 세 각의 크기가 서로 같다입니다.
한 각의 크기가 60 °였음을 이용하면,

변의 길이를 재어 4cm임을 확인합니다.
각도기를 이용하여 60도인 직선을 그리고 4cm인 곳에 점을 찍습니다.

마지막으로 반대 지점에 각도기를 이용하여 60도인 직선을 그리고 삼각형을 완성합니다.

* 학습지 미리보기


* 첨부파일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 삼각형 단원 중
정삼각형의 성질 차시 내용을 담은 학습지를 올립니다.
위 자료가 정답지, 밑 자료가 문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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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 초4, 초등학교 4학년, 삼각형, 정삼각형의 성질, 학습지제작소, 수학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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