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 학습지 제작의 주안점
5학년 1학기 1단원은 혼합계산으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 섞여 있는 계산식을 다룹니다.
1단원의 첫 학습지 포스팅인 만큼 혼합계산과 관련한 교육과정상의 논의를 조금 나누어보려고 합니다.
혼합계산은 7차 교육과정 이전부터 있었던 단원으로,
사칙연산이 혼합된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온갖 괴로움의 원천이었죠.
왜냐하면,
가. 중괄호{ }, 대괄호[ ]의 존재
나. 분수와 소수의 혼합계산
이 둘이 계산을 어렵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재 교육과정에서는 단순히 혼합계산이 아닌, 자연수의 혼합계산을 내용요소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교과서의 경우 중괄호, 대괄호가 들어가는 등 지나치게 복잡한 식을 제시하지 않고, 소괄호()가 있는 정도까지만 혼합계산식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교과서는 1단원 자연수의 혼합계산에서는 "덧셈, 뺄셈이 혼합된 계산 → 덧셈, 뺄셈, 곱셈이 혼합된 계산 → 덧셈, 뺄셈, 나눗셈이 혼합된 계산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 혼합된 계산" 순서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학습지 또한 같은 순서대로 연재할 계획입니다. 다만, 괄호가 있는 식과 없는 식을 나누어 제시하였습니다.
1번 학습지는 첫번째 유형 '덧셈과 뺄셈이 혼합된 자연수의 혼합계산'이며, 괄호가 없습니다. 따라서 앞에서부터 덧셈을 하거나 뺄셈을 하여 값을 구하면 됩니다. 항은 3개로 고정하였고, 덧셈과 뺄셈이 한 번씩 번갈아 나오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프로젝트 설명
[2020TS E5] 초등학교 5학년 연산 연습 학습지입니다.
※ 관련 단원
5-(1). 자연수의 혼합계산
※ 관련 성취 기준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에서 계산하는 순서를 알고, 혼합 계산을 할 수 있다.
(+ 유의사항 : 자연수의 혼합계산 순서에 중점을 두고, 지나치게 복잡한 계산은 다루지 않는다.)
※ 주제
괄호가 없을 때 덧셈과 뺄셈의 혼합계산
※ 미리보기
* 학습지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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