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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정보 + 요점정리/초등학교 3학년

 

5. 길이와 시간 요점정리,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수학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3. 2. 10.

* 같이 보면 좋은 글

 

초등학교 3학년 수학문제 학습지 모음

1학기 1. 덧셈과 뺄셈 [ 50 / 개념 ] 받아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의 덧셈 [ 50 / 개념 ] 받아올림이 한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 50 / 개념 ] 받아올림이 여러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calcproject.tistory.com


* 교육과정 살펴보기

5단원 <길이와 시간>에서는 측정 영역을 공부합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기준점을 '성취기준'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5단원과 관련한 성취기준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분은 60초임을 알고, 초 단위까지 시각을 읽을 수 있다.

- 초 단위까지의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길이를 나타내는 새로운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mm와 1km의 단위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길이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 1cm와 1mm, 1km와 1m의 관계를 이해하고, 길이를 단명수와 복명수로 표현할 수 있다.

(출처: kice.re.kr)

 

<길이와 시간>에서는  1mm1km 단위를 새로 배웁니다. 그리고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고 계산해봅니다.


* 1mm 1km

※ 1mm를 알아볼까요

초등학교 2학년 수학에서는 자를 이용해 1cm를 배우고 길이를 측정해봅니다.

그리고 100cm를 1m로 나타낼 수 있음을 배우고 m와 cm를 이용해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나타내어봅니다.

<길이와 시간>에서는 1cm보다 작은 단위, 1m보다 큰 단위를 공부합니다.

 

그렇다면 다음 연필의 길이를 재어볼까요?

배운 내용을 가지고 생각해보면 눈금 8에 작은 눈금 3칸이므로 약 8cm입니다.

그렇다면 자의 작은 눈금을 단위로 나타낼 수 없을까요?

 

자의 작은 눈금을 살펴보면 작은 눈금 10개마다 숫자가 1씩 커집니다.

작은 눈금 10개가 1cm라는 의미입니다.

자의 작은 눈금 하나만큼을 1mm라고 쓰고, 1밀리미터라고 읽습니다.

 

연필의 길이를 재어볼까요?

큰 눈금 8개에 작은 눈금 3개입니다.

따라서 연필의 길이는 8cm 3mm입니다.

 

이처럼 밀리미터를 이용하면 물체의 길이를 더 자세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 1km를 알아볼까요

반대로 1m보다 큰 단위는 언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서울특별시의 양화대교는 길이가 1053m입니다.

사진 출처 : pixabay.com

이처럼 1000m정도 되는 길이를 미터로만 나타내면 숫자가 굉장히 커 불편합니다.

이때 우리는 1000m를 1km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1km는 1킬로미터로 읽습니다.

양화대교를 km와 m로 나타내볼까요?

1053m는 1km와 53m이므로 1km 53m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1mm, 1km - 개념정리
  1) 자의 작은 눈금 한 칸의 길이를 1mm라 쓰고 1밀리미터라고 읽습니다.
  2) 1cm는 10mm와 같습니다.
  3) 1000m를 1km라 쓰고 1킬로미터라고 읽습니다.

* 시간의 덧셈과 뺄셈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하기 전에 시간에 대한 정리를 먼저 해 봅시다.

1) 1분은 60초와 같습니다.

2) 1시간은 60분과 같습니다.

1)과 2)를 비추어보면, 초와 분, 분과 시간 사이에서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을 할 때 

10이 아닌 60으로 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간의 덧셈과 뺄셈은 시간(시)끼리, 분끼리, 초끼리 더하거나 빼야 합니다.

 

예) 8시 50분 20초 + 12분 50초

 

1) 20초와 50초를 더합니다. 더하면 70초므로 60초를 1분으로 받아올림합니다.

 

 

2) 1분과 50분, 12분을 더합니다. 더하면 63분이므로 60분을 1시간으로 받아올림합니다.

 

 

 

3) 1시간과 8시를 더합니다. 더하면 9시입니다.

 

시간의 덧셈과 뺄셈 - 개념정리
1) 시각은 '시'를, 시간은 '시간'을 단위로 사용합니다.
  예) 시각: 1시 20분, 시간: 1시간 20분

2)
시각과 시간을 더하면 시각, 시간과 시간을 더하면 시간으로 표시합니다.

  예) 1시 20분 + 30분 = 1시 50분
  예) 1시간 20분 + 30분 = 1시간 50분

3) 시각에서 시각을 빼면 시간, 시각에서 시간을 빼면 시각, 시간에서 시간을 빼면 시간입니다.
  예) 공부를 시작한 시각이 11시 8분 30초, 공부를 마친 시각이 11시 45분 57초였다면,
공부한 시간은 11시 45분 57초 - 11시 8분 30초 = 37분 27초
  예) 배드민턴을 25분동안 치고, 18시 15분에 마쳤다면, 배드민턴을 치기 시작한 시각은
18시 15분 - 25분 = 17시 40분
  예) 서울에서 대전을 거쳐 부산까지 이동했을 때 모두 5시간 20분이 걸렸고, 서울에서 대전까지 2시간이 걸렸다면 대전에에서 부산까지 이동하는 데 걸린 시간은 5시간 20분 - 2시간 = 3시간 20분 
 

 


* 닫는 말

이번 시간에는 길이와 시간 단원 요점정리를 주제로 글을 써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길이와 시간 단원 관련 자료 링크 남겨놓는 것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 /  개념  ] 몇 cm 몇 mm, 몇 mm로 나타내기

  20 /  개념  ] 몇 km 몇 m를 몇 m로 나타내기

  20 /  개념  ] 시간의 덧셈 : 시, 분, 초

  40 /  개념  ] (시각)+(시간), (시각)-(시간)

  15 /  개념  ] 시간 비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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