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 학습지/초등학교 3학년 1학기

 

몇 cm 몇 mm, 몇 mm로 나타내기 (개념+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4. 17.

[2020TS E3]

초3_계산_프로젝트


프로젝트 설명

[2020TS E3] 초등학교 3학년 연산 연습 학습지입니다.

 

관련 단원

3-(5). 길이와 시간

 

관련 성취 기준

- 1분은 60초임을 알고, 초 단위까지 시각을 읽을 수 있다.

- 초 단위까지의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길이를 나타내는 새로운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mm와 1km의 단위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길이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 1cm와 1mm, 1km와 1m의 관계를 이해하고, 길이를 단명수와 복명수로 표현할 수 있다.

 

주제

몇 cm 몇 mm, 몇 mm로 나타내기


학습지 제작의 주안점

5단원은 길이(mm,km), 시간(초)의 단위를 공부하고, 단위를 바꾸어 가며 표현하는 활동을 합니다. 나아가, 길이와 시간의 덧셈과 뺄셈으로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단원입니다.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6단원에서 소수를 처음 배웁니다. 5단원은 그 이전이기 때문에 아이들은 선행학습을 하지 않는 이상 소수의 개념을 모릅니다. 교과서에서는 이를 고려하여 단위 cm의 하위 단위 mm, m의 상위 단위 km를 가르치고, 이를 활용하여 길이를 나타낼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이는 1cm와 2cm 사이에 있는 길이를 재는 등, 길이는 두 단위 사이를 재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애매한 길이를 잴 때 mm의 단위를 도입합니다. cm와 mm를 배웠다면 두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14mm

1mm가 14만큼 있습니다.

1cm 4mm

1cm보다 4mm만큼 더 깁니다.

이 두 가지 방법 중 전자를 단명수, 후자를 복명수라고 부릅니다. 이번 학습지는 단명수를 복명수로, 복명수를 단명수로 고치는 활동입니다.


 

학습지 첨부파일은 아래에 있습니다.

2020TS E3-14(20220501수정).pdf
0.11MB

더보기

#태그 : 길이와 시간, 초3, 초등학교 3학년, 초등학교 3학년 길이와 시간 문제, 단명수, 복명수, 단명수로 나타내기, 복명수로 나타내기, 길이 문제, 길이 학습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