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 학습지/초등학교 3학년 1학기

 

몇 km 몇 m, 몇 m로 나타내기 (길이와 시간, 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4. 27.

 

[2020TS E3]

초3_계산_프로젝트

 

 

프로젝트 설명

[2020TS E3] 초등학교 3학년 연산 연습 학습지입니다.

※ 관련 단원

3-(5). 길이와 시간

※ 관련 성취 기준

- 1분은 60초임을 알고, 초 단위까지 시각을 읽을 수 있다.

- 초 단위까지의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길이를 나타내는 새로운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mm와 1km의 단위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길이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 1cm와 1mm, 1km와 1m의 관계를 이해하고, 길이를 단명수와 복명수로 표현할 수 있다.

※ 주제

몇 km 몇 m, 몇 m로 나타내기

 

 

 

학습지 제작의 주안점

5단원은 길이(mm,km), 시간(초)의 단위를 공부하고, 단위를 바꾸어 가며 표현하는 활동을 합니다. 나아가, 길이와 시간의 덧셈과 뺄셈으로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단원입니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cm와 mm 말고도 km의 단위를 도입합니다. km는 도시와 도시 사이의 거리를 나타낼 때 주로 사용하며, 표준 단위이므로 초등학생이 배워야 할 단위 중 하나입니다. 물론 실생활에서는 7.2km 등 소수점을 찍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이 단원을 배우는 아이들은 소수의 개념이 없으므로 단명수와 복명수를 사용하여 7200m, 7km 200m 등으로 사용합니다. 이번 학습지는 km와 m 사이의 관계(1km=1000m)를 활용하여 단명수를 복명수로, 복명수를 단명수로 고치는 활동입니다.

 

 

 

 

 

 

 

첨부파일은 아래에 있습니다.

2020TS E3-15.pdf
0.12MB

 

 저작물 관련 유의사항

- 본 저작물(문제 및 그림)은 학습지 제작소에 있으며, 비상업적, 상업적 이용이 가능합니다.

- 저작물을 사용 시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Copyright. 2020. 학습지제작소. All Rights Reserv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