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같이 보면 좋은 글
* 1단원 덧셈과 뺄셈 개념정리
[참고] 이 글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시기를 찾아보시려면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1단원 덧셈과 뺄셈 주제별 연습문제표입니다. 관련 계산문제 필요하시면 아래 표를 활용해주세요.
순번 | 주제 | 연습문제 학습지 게시물 | 개념정리 학습지 쪽 |
1 | 받아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의 덧셈 | 연습문제 | 1 |
2 | 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의 덧셈 |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
2 |
3 | 받아내림이 없는 세 자리 수의 뺄셈 | 연습문제 | 3 |
4 | 받아내림이 있는 세 자리 수의 뺄셈 | 연습문제 (1) 연습문제 (2) |
4 |
덧셈과 뺄셈 단원에 대한 개념설명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 초등학교 3학년 1단원 요점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 받아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의 덧셈
세 자리 수는 백의 자리, 십의 자리, 일의 자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 세 자리 수 365의 각 자리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럼 세 자리 수의 덧셈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봅시다.
● 365+113을 계산해봅시다.
[풀이]
365는 100이 3개, 10이 6개, 1이 5개인 수입니다.
113은 100이 1개, 10이 1개, 1이 3개인 수입니다.
두 수를 수 모형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365와 113의 합을 구하면, 백 모형이 4개, 십 모형이 7개, 일 모형이 8개가 됩니다.
따라서 $365+113=478$입니다.
● 세 자리 수의 덧셈 방법
일의 자리끼리, 십의 자리끼리, 백의 자리끼리 더합니다.
① 일의 자리끼리 더해 일의 자리를 구합니다.
② 십의 자리끼리 더해 십의 자리를 구합니다.
③ 백의 자리끼리 더해 백의 자리를 구합니다.
④ ①~③을 바탕으로 두 수의 합을 나타내어봅니다.
* 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의 덧셈
● 256+135를 계산해봅시다.
[풀이]
1) 더하는 수를 순서대로 갈라 더하기
256+135는 256에 130만큼 더한 뒤, 5만큼 더하는 방법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256+130=386이고, 386에 5만큼 더하면 391입니다.
2) 수 모형으로 생각하기
일의 자리끼리 더하면 6+5=11로 십 모형 1개, 일 모형 1개가 됩니다.
십의 자리끼리 더하면 5+3=8로, 십 모형 8개가 됩니다.
백의 자리끼리 더하면 2+1=3으로 백 모형 3개가 됩니다.
따라서 백 모형 3개, 십 모형 9개, 일 모형 1개로 256+135=391입니다.
[참고] 얼마만큼 더 있는지(덜 있는지) 생각하기
어떤 세 자리 자연수를 가장 가까운 몇백 몇십으로 고친 뒤, 얼마만큼 더해야(덜어내야) 하는지 생각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256은 260에 가장 가깝고 4만큼 덜어내야 하는 수,
135는 130에 가깝고 5만큼 더해야 하는 수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두 수의 합은 260+130=390에서 4만큼 뒤로, 5만큼 앞에 있는 수이므로 390+1=391입니다.
● 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의 덧셈 방법
① 일의 자리끼리, 십의 자리끼리, 백의 자리끼리 더합니다.
② 자리 수를 더했을 때 10보다 크거나 같으면 받아올림합니다.
③ 두 수의 합을 구합니다.
* 받아내림이 없는 세 자리 수의 뺄셈
바구니에 사탕이 394개 있습니다. 바구니에서 사탕 213개를 가져갔다면 남은 사탕은 몇 개인가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뺄셈식을 세워봅시다.
394-213
두 수의 차를 구해볼까요?
● 394-213을 계산해봅시다.
213은 100이 2개, 10이 1개, 1이 3개인 수입니다. 두 수를 수 모형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394와 213의 차는 백 모형이 1개, 십 모형이 8개, 일 모형이 1개인 수와 같습니다.
따라서 394-213=181입니다.
● 받아내림이 없는 세 자리 수의 뺄셈
일의 자리끼리, 십의 자리끼리, 백의 자리끼리 뺍니다.
① 일의 자리끼리 빼 일의 자리를 구합니다.
② 십의 자리끼리 빼 십의 자리를 구합니다.
③ 백의 자리끼리 빼 백의 자리를 구합니다.
④ ①~③을 바탕으로 두 수의 차를 나타내어봅니다.
* 받아내림이 없는 세 자리 수의 뺄셈
● 514-183을 계산해봅시다.
183을 수 모형으로 나타내면 백 모형 1개, 십 모형 8개, 일 모형 3개입니다.
514-183을 계산하면, 일 모형은 4-3=1입니다. 십 모형은 1-8을 계산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 백 모형 1개를 십 모형 10개로 쪼개면 11-8=3개입니다. 백 모형은 4-3=1개입니다.
백 모형 1개, 십 모형 3개, 일 모형 1개이므로 두 수의 차는 $514-183=131$입니다.
* 학습지 미리보기
* 첨부파일
모두 4쪽으로(저작권 표시 포함 5쪽), 1단원 계산원리를 그림으로 담아 pdf파일로 만들었습니다.
아이 수학지도에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 댓글이나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저작물 관련 유의사항
- 본 저작물(문제 및 도형 그림)은 학습지제작소에 있으며, 비상업적, 상업적 이용(수업에서 부교재로 사용하는 경우만)이 가능합니다.
- 다른 사진을 참조한 경우, 파일 마지막 페이지에 출처를 밝히고 있습니다.
- 저작물을 사용 시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학습지제작소의 저작물을 관리자의 동의없이 2차 배포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거나, 또는 출판하는 행위(ISBN이 포함된 서적으로 출판)는 엄격히 금지합니다.
Copyright. 2023. 학습지제작소. All Rights Reserved.
#태그 :
'교과서 정보 + 요점정리 > 초등학교 3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길이와 시간 요점정리,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수학 (0) | 2023.02.10 |
---|---|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 수록 도서 (0) | 2022.07.23 |
[초3] 3-1-4. 곱셈 요점정리 | 초등수학 단원정리 개념정리 활동지 다운로드 (0) | 2022.05.26 |
[초3] 초등학교 3학년 수학 도형영역 요점정리 (0) | 2022.03.01 |
지구의 모습 | 초등학교 3학년 과학 1학기 5단원 요점정리 (0) | 2021.04.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