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과서 정보 + 요점정리/초등학교 4학년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 목차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2. 10. 2.

* 같이 보면 좋은 글

📄 2015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목차

 


* 4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 목차

4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는 모두 9단원으로, 독서 단원까지 포함하면 10개입니다.

4학년 2학기 교과서 수록 도서는 아래 글에 적어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바로가기] https://calcproject.tistory.com/965

 

단원명 주요 학습 주제 주요 관련 영역
1.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 만화 영화 · 영화 감상하기 문학
2. 마음을 전하는 글을 써요 마음을 전하는 글쓰기 쓰기
3. 바르고 공손하게 대화 예절을 지키며 말하기 듣기말하기
4. 이야기 속 세상 이야기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며 글 읽기 문학
5.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의견을 제시하는 글 쓰기, 문장의 짜임 쓰기, 문법
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전기문을 읽고 인물의 삶 이해하기 읽기
7. 독서 감상문을 써요 독서 감상문 쓰기 쓰기
8. 생각하며 읽어요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의견이 드러나는 글쓰기 읽기, 쓰기
9.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문학, 읽기

 

1.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

  1단원은 영화와 만화영화를 감상하고 이어질 장면을 써보는 단원입니다. 두 갈래의 작품을 감상하고 뒤에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생각해봅니다. 이를 통해 영상 문학을 누리며 즐길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차시 구성] 

만화영화나 영화를 본 경험 말하기

영화를 감상하는 방법 알기

만화 영화 감상하기

만화 영화에서 이어질 내용 쓰기

이어질 내용을 역할극으로 나타내기

 

 

2. 마음을 전하는 글을 써요

  2단원에서는 편지쓰기를 배웁니다. 편지글은 마음 전하기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읽기 자료를 보고 글쓴이가 전하고 싶은 마음을 찾아봅니다. 아울러 직접 편지를 써보며 마음을 전하는 경험을 쌓아봅니다.

[차시 구성] 

마음을 드러내는 표현 찾기

글쓴이가 전하려는 마음 알기

마음을 전하는 글쓰기 방법 알기

마음을 전하는 글쓰기(편지쓰기)

마음을 담아 붙임쪽지에 쓰기

 

 

3. 바르고 공손하게

  3단원에서는 대화 예절을 배웁니다. 예의를 지켜 듣고 말하는 방법을 공부하고 실천하는 단원입니다. 정보화 시대 흐름 알맞게 사이버 예절도 차시 학습 목표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차시 구성] 

대화 예절 생각해보기

대화 예절을 지키며 대화하기

예절을 지키며 회의하기

온라인 대화를 할 때 지켜야 할 예절 알기(사이버 예절)

대화 예절을 표어로 만들기

 

 

4. 이야기 속 세상

  4단원에서는 이야기를 이루는 요소를 생각하며 읽기를 배웁니다. 예를 들어, 이야기의 3대 구성요소인 '인물, 사건, 배경'을 탐색하며 글을 읽어봅니다. 아울러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거나 사건의 흐름을 떠올리며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어봅니다. 

[차시 구성] 

이야기를 읽어 본 경험 말하기

인물, 사건, 배경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인물의 성격을 짐작하며 이야기 읽기

사건의 흐름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이야기를 꾸며 책 만들기

 


 


 

5.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5단원은 의견을 제시하는 글쓰기를 배웁니다. 이때, 문장의 짜임을 함께 다루어 글쓰기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차시 구성] 

문장의 짜임에 알맞게 말하기

문장의 짜임에 알맞게 쓰기

의견을 제시하는 글쓰기

쓴 글에 관해 친구들과 의견 나누기

 

 

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6단원은 전기문 읽기를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전기문을 읽는 데 그치지 않고, 나의 미래 모습을 상상해보며 성찰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차시 구성] 

본받고 싶은 인물 소개하기

전기문의 특성 알기

전기문의 특성을 생각하면서 전기문 읽기

본받을 점을 생각하면서 전기문 읽기

자기 미래 모습을 발표하기

 

 

8. 생각하며 읽어요

  8단원에서는 비판적 읽기를 공부합니다. 특히 글쓴이의 의견이 적절한지 평가해보며 비판적 사고 역량을 기릅니다. 거짓 정보가 넘치는 오늘날 글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8단원은 이러한 상황을 반영한 단원으로 아이들은 글쓴이의 의견을 평가해보며 판단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차시 구성] 

의견이 적절한지 판단해야하는 까닭 알기

글쓴이의 의견을 평가하는 방법 알기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쓰기

학교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의견 발표하기

 

 

9.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9단원은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해보는 단원입니다. 작품에 담긴 의미를 스스로 구성해본다는 점에서 창의적 읽기를 공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시 구성] 

시를 읽고 경험 말하기

시를 읽고 느낌 표현하기

이야기 내용에 대한 생각 나누기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들려주기

생각이나 느낌을 살려 시와 그림으로 표현하기

 

 


* 참고자료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4-2, 교육부.

* 2015 개정 교육과정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 댓글이나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저작물 관련 유의사항

- 본 저작물(문제 및 도형 그림)은 학습지제작소에 있으며, 비상업적, 상업적 이용(수업에서 부교재로 사용하는 경우만)이 가능합니다.

- 다른 사진을 참조한 경우, 파일 마지막 페이지에 출처를 밝히고 있습니다.

- 저작물을 사용 시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학습지제작소의 저작물을 관리자의 동의없이 2차 배포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거나, 또는 출판하는 행위(ISBN이 포함된 서적으로 출판)는 엄격히 금지합니다.

Copyright. 2022. 학습지제작소. All Rights Reserved.

 

더보기

#태그 : 국어 교과서 목차, 4-2 국어, 4학년 2학기 국어 목차, 2015 개정 국어 교육과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