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 학습지

 

[초4] 각도 > 각의 크기를 재어볼까요, 각도기 사용법 (개념+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2. 4. 2.

* 같이 보면 좋은 글

📄 [수학I] 13. 호도법과 육십분법, 라디안 연산연습 (개념+수학문제)

📄 [교과서 목차 + 요점정리/초등학교 4학년] - 초등학교 수학 4학년 1학기 2단원 각도 요점정리


* 각의 크기를 재어볼까요

각이 벌어진 정도, 즉 각의 크기를 각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각도기를 이용하면 각의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에서는 각의 크기를 재고, 주어진 각도만큼 각을 그리고, 각의 크기를 어림해봅니다.

아울러 각의 덧셈과 뺄셈도 익힙니다.

우선 각의 크기를 재는 방법을 주제로 살펴봅시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한 바퀴를 360으로 나눈 값을 각도의 단위로 사용합니다.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호도법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이때, 각도의 단위는 °를 사용하고, '도'라고 읽습니다.

직각 4개로 한 평면을 채울 수 있으므로

직각의 크기는 90°이고 90도라고 읽습니다. 

이처럼 각에서 각도를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각도기를 어떻게 사용해야할까요?

우선 각도기의 중심밑금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밑금: 각도기 밑에 있는 긴 선분입니다.

각도기의 중심: 밑금의 가운데 부분입니다.

 

각도기를 이용하여 각의 크기를 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의 크기를 재는 방법>

  ① 각의 꼭짓점이 각도기의 중심에 오도록 합니다.

  ② 각의 변이 밑금과 맞닿도록 놓습니다.

  ③ 나머지 각의 변이 가리키는 숫자를 읽습니다. 

 

③에서 두 가지의 숫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90도보다 더 벌어졌는지, 덜 벌어졌는지 생각하면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예)

이 각의 크기를 구해봅시다.

눈금이 60과 120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 각은 직각보다 더 벌어져있나요, 덜 벌어져있나요?

덜 벌어져있습니다. 따라서 90도보다 작은 60도로 읽을 수 있습니다.

 


* 학습지 미리보기


* 첨부파일

2022TS E4-04(각의 크기를 재어볼까요)_최종.pdf
0.45MB


* 닫는 말

이번 시간에는 주어진 각도의 크기를 재는 활동을 다루었습니다.

모두 15문제로, 실제로 각의 크기를 재어보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수업 시간에 활용하시거나, 수행평가 용도로 써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각의 크기를 재어볼까요 활동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 댓글이나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저작물 관련 유의사항

- 본 저작물(문제 및 도형 그림)은 학습지제작소에 있으며, 비상업적, 상업적 이용(수업에서 부교재로 사용하는 경우만)이 가능합니다.

- 다른 사진을 참조한 경우, 파일 마지막 페이지에 출처를 밝히고 있습니다.

- 저작물을 사용 시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학습지제작소의 저작물을 관리자의 동의없이 2차 배포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거나, 또는 출판하는 행위(ISBN이 포함된 서적으로 출판)는 엄격히 금지합니다.

Copyright. 2022. 학습지제작소. All Rights Reserved.

 

더보기

#태그 : 초4, 초등학교 4학년, 각도, 각의 크기 측정하기, 각도기 사용법, 각도기 쓰는 방법, 각의 크기 재는 법, 각도 활동지, 각도 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