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2학기 국어 목차
목차
[참고] 주요 학습 활동은 '기본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참고하여 수록했습니다.
(참고 자료: 국어 5-2)
[독서] 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
단원 학습 목표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한 인물이나 사건을 담은 책을 읽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읽을 책을 정하고 책 훑어보기
나. 질문하거나 비판하며 책 읽기
다. 책 내용을 간추리고 생각 나누기
<설명>
5학년 2학기 독서 단원에서는 질문하며 읽기, 비판적으로 읽기 전략을 사용한 능동적인 독서 방법을 학습합니다. 자신의 관심 분야를 말해보고 관심 분야와 관련한 책을 탐독하는 단원입니다. 읽기 전 단계에 질문을 던져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거나, 읽기 중 단계에 질문을 던져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 내용 중에 과장된 내용은 없는지, 글쓴이의 주장이 타당한지 주의 깊게 읽어봅니다.
1. 마음을 나누며 대화해요
단원 학습 목표
상대의 말에 공감하여 바르게 대화할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 알기
나. 예절을 지키며 누리 소통망에서 대화하기
<설명>
1단원은 공감하며 대화하기를 학습합니다.. 상대의 처지를 이해하고 마음에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정보화 시대 흐름을 반영하여, SNS(누리 소통망)에서 지켜야 할 대화 예절을 함께 배우게 됩니다. 대면 상황의 대화와 인터넷 상 대화에서 공감하여 듣고 말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습니다.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단원 학습 목표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을 읽고 쓸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 읽기
나. 체험한 일을 떠올리며 감상이 드러나는 글 쓰기
다.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 고치기
<설명>
2단원에서는 배경지식과 경험을 활용해 국어 활동을 합니다. 읽기와 쓰기 영역을 함께 공부하는데, 배경지식을 활용해 의미를 구성합니다. 단순히 초고를 쓰는 데 그치지 않고 쓴 글을 고쳐 써보게 하여 보다 풍부한 글을 쓰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3. 의견을 조정하며 토의해요
단원 학습 목표
의견 조정의 필요성과 방법을 알고 토의 활동에 스스로 참여할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토의 과정에서 의견을 조정하는 방법 알기
나. 토의에서 자신의 의견을 뒷받침할 자료 찾아 읽기
다. 찾은 자료를 정리해 알기 쉽게 표현하기
<설명>
우리는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여러 의견 충돌을 경험합니다. 토의는 협력적 말하기로 학급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모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견이 좁혀지지 않으면 더이상 토의를 하기 어렵습니다. 3단원에서는 의견을 조정해야 할 필요성과 방법을 익힙니다. 문제 파악하기 - 의견 실천에 필요한 조건 따지기 - 결과 예측하기 - 반응 살펴보기 4가지 방법으로 의견 조정하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또한 의견을 제시할 때 근거를 찾아보는 학습 활동을 합니다. 자료를 활용해 자신의 의견을 뒷받침해보는 활동을 합니다.
4. 겪은 일을 써요
단원 학습 목표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를 생각하며 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 알기
나. 겪은 일이 드러나게 글 쓰기
다. 매체를 활용해 겪은 일이 드러나는 글 쓰기
<설명>
4단원은 문법 영역과 쓰기 영역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우선, 문법 영역에서는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를 학습합니다.
'나는 어제 밥을 먹을 것이다.' 이 문장은 시간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 관계가 어긋납니다. 바르게 고치면'나는 어제 밥을 먹었다.'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를 학습한 후, 겪은 일을 표현한 글을 써봅니다. 이때, 매체를 활용해 글을 더욱 풍부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연극] 함께 연극을 즐겨요
단원 학습 목표
연극의 특성을 알고 자신의 경험을 즉흥으로 표현할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연극의 특성 살펴보기
나. 감정이나 생각을 몸짓으로 표현하기
다. 자신이 되고 싶은 인물을 떠올리며 즉흥 표현하기
라. 이야기의 장면을 표현하며 재미 느끼기
<설명>
연극 단원에서는 연극의 특성과 즉흥극을 배웁니다. 배우, 극본, 관객을 중심으로 연극의 특성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다음으로 자신이 되고 싶은 인물을 즉흥적으로 연극으로 나타내어봅니다.
5. 여러 가지 매체 자료
단원 학습 목표
매체 자료를 읽고 친구들과 이야기할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매체 자료의 특성을 생각하며 알맞은 방법으로 읽기
나. 알맞은 방법으로 매체 자료를 읽고 주요 내용 정리하기
다. 매체 자료의 특성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고 현실세계와 비교하기
<설명>
5단원에서는 매체 자료 읽기를 배웁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매체 문해력)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 매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읽고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5단원은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을 목표로 하는 단원입니다. 이밖에도 드라마의 한 장면을 보고 내용을 정리하거나, 현실세계와 비교하는 학습 활동이 있습니다.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단원 학습 목표
토론 방법과 규칙을 알고 주제를 정해 토론할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글을 읽고 근거 자료의 타당성 평가하기
나. 토론 절차와 방법 알기
다. 주제를 정해 토론하기
<설명>
6단원에서는 경쟁적 말하기인 토론을 학습합니다. 토론은 단순히 상대의 생각을 꺾는 말하기가 아닙니다. 정형화된 규칙에 따라 비판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말하기 방법입니다. 6단원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토론을 하는지, 어떤 규칙을 지켜야 하는지 알아봅니다.
7.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
단원 학습 목표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요약할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읽기
나. 글을 요약하는 방법 알기
다. 글의 구조에 따라 요약하기
<설명>
7단원은 낱말의 뜻 짐작하기 활동과 글 요약하기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 편의 글을 읽고, 어려운 낱말을 어떻게 짐작하여 읽는지 공부합니다. 그리고 글을 구조에 따라 요약해봅니다.
8. 우리말 지킴이
단원 학습 목표
우리말 사용 실태를 조사해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할 수 있다.
주요 학습 활동
가. 발표 주제를 생각하며 자료를 조사하고 구성하기
나. 여러 사람 앞에서 조사한 내용 발표하기
<설명>
바른 국어 사용을 주제로 한 단원입니다. 국어를 사용하는 바른 태도를 함양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단순히 '우리말을 지키자'를 가르치지 않고, 자료를 조사/활용하여 발표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 댓글이나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저작물 관련 유의사항
- 본 저작물(문제 및 그림)은 학습지제작소에 있으며, 비상업적, 상업적 이용(수업에서 부교재로 사용하는 경우만)이 가능합니다.
- 저작물을 사용 시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학습지제작소의 저작물을 관리자의 동의없이 2차 배포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거나, 또는 출판하는 행위(ISBN이 포함된 서적으로 출판)는 엄격히 금지합니다.
Copyright. 2021. 학습지제작소. All Rights Reserved.
#태그 : 초5 국어 목차,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국어 목차, 5-2 국어 목차
'교과서 정보 + 요점정리 > 초등학교 5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 수록도서/권장도서 (0) | 2022.07.31 |
---|---|
속력 구하는 법, 속력 구하는 공식 정리 (0) | 2021.06.30 |
자연수의 혼합계산 단원 요점정리 (0) | 2021.01.02 |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과학 교과서 목차(최신판) (0) | 2020.11.24 |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수학 교과서 목차 (최신판) (2) | 2020.02.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