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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숫자카드로 곱셈식 만들기 (개념+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1.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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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숫자카드 3,4,5가 있을 때, 곱이 가장 큰 곱셈식 □□×□을 만들어보세요.

 

숫자카드로 곱셈식을 만드는 문제는 두 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여러 가지 곱셈식을 만든 후, 비교하는 방법

2) 곱을 어떻게 하면 가장 크게 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방법


1) 여러 가지 곱셈식 만들기

세 숫자카드로 만들 수 있는 곱셈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34×5

35×4

43×5

45×3

53×4

54×3

 

세 곱셈식을 계산하면

34×5 = 170

35×4 = 140

43×5 = 215

45×3 = 135

53×4 = 212

54×3 = 162

로 43×5로 놓았을 때 곱이 가장 큽니다.

 

따라서 답은 43×5입니다.


2) 곱을 어떻게 하면 가장 크게 할 수 있을까?

(두 자리 수)×(한 자리 수)를 ㉮㉯×㉰라고 생각해봅시다.

 

이때, 두 수의 곱은

(몇십)×(몇)에 해당하는 ㉮0×

(몇)×(몇)에 해당하는 ㉯×의 합과 같습니다.

 

㉮와 는 한 번 곱해지지만 는 두 번 곱해집니다.

 

두 번 곱해지는 자리에 가장 큰 수가 온다면,

가장 큰 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어진 문제의 숫자카드는 3,4,5로,㉰=5입니다.㉯×5에 3과 4를 넣어야 하는데,

43이 34보다 크므로

 

알맞은 곱셈식은 43×5입니다.


* 학습지 미리보기


* 첨부파일

2021TS E3-35(숫자카드로 곱이 가장 큰 곱셈식 만들기).pdf
0.15MB


* 닫는 말

이번 유형은 두 번 곱해지는 수가 무엇인지 찾고, 가장 곱이 큰 식을 만드는 유형입니다. 숫자카드 문제는 곱셈 단원의 도전 문제로 자주 등장합니다. 곱셈식을 나열해 비교해보거나,  두 번 곱해지는 자리에 가장 큰 수를 넣어 계산해보도록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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