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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3학년 1학기

 

곱셈식을 나눗셈식으로 나타내는 법 (나눗셈 개념+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1. 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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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기 이미지 출처 : icon-icons.com

위 그림에서 딸기는 모두 몇 개인가요?


딸기를 가로로 묶으면 4개씩 3묶음으로,

4+4+4=12입니다.

또는 4×3=12로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딸기를 세로로 묶어볼까요?

딸기를 세로로 묶으면 3개씩 4묶음으로,

3+3+3+3=12입니다.

또는 3×4=12로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는 수를 셀 때 곱셈을 이용해 쉽게 셀 수 있습니다.

 

하나, 둘, 셋, ..., 열둘

과 같이 하나씩 세어볼 수도 있지만,

 

3×4, 4×3과 같이 곱셈식은

바로 12라는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12를 3으로 나누어봅시다.

딸기 12개를 3으로 나누는 상황은 두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상황 1] 딸기 12개를 세 명이서 똑같이 나누어먹으려고 할 때, 한 명은 몇 개씩 먹을 수 있을까요?

[상황 2] 딸기 12개를 3개씩 한 봉지에 담으려고 할 때, 몇 봉지에 담을 수 있을까요?

 

이때, 우리는 그림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상황 1]은 딸기 12개를 똑같이 나누어먹는 상황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딸기를 한 명에게 하나씩 준다면 딸기는 9개가 남는다.

2) 남은 딸기를 한 명에게 두 개씩 준다면 딸기는 6개가 남는다.

3) 남은 딸기를 한 명에게 세 개씩 준다면 딸기는 3개가 남는다.

4) 남은 딸기를 한 명에게 네 개씩 준다면 딸기는 남지 않는다.

 

따라서 한 사람은 4개의 딸기를 받습니다.

이를 식으로 나타내면 12÷3=4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참고] 질문을 '딸기 12개를 4개씩 나누어줄 때 몇 명이 받을 수 있을까요?'로 바꿀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12÷4=3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상황2]는 딸기 12개를 3개씩 한 봉지에 담는 상황으로, 다음과 같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딸기 3개를 한 묶음으로 묶는다.

2) 딸기 6개를 두 묶음으로 묶는다.

3) 딸기 9개를 세 묶음으로 묶는다.

2) 딸기 12개를 네 묶음으로 묶는다.

따라서 네 묶음이 생김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나눗셈식 12÷3=4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이 상황은

'딸기 12개를 똑같은 딸기 네 묶음으로 묶으려고 할 때 한 묶음에 들어가는 딸기의 개수는 얼마입니까?'

로 변형할 수 있습니다. 이때 나눗셈식은 12÷4=3으로 세울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3×4=12

12÷3=4 또는 12÷4=3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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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부파일

2021TS E3-31(곱셈식을 나눗셈식으로 나타내기).pdf
0.14MB


* 닫는 말

이번 학습지는 곱셈식을 나눗셈식으로 고치는 문제로 담았습니다. 1day에서는 나눗셈식의 빈칸을 채워보는 활동을 구성하였고, 2day에서는 직접 나눗셈식을 세워보는 활동으로 담았습니다. 곱셈과 나눗셈은 역연산 관계로, 같은 상황을 두 가지로 나타내어보거나, 잘 풀었는지 확인해볼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풀어보며 곱셈식을 나눗셈식을 나타내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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