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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3학년 2학기

 

[초3-2] 5. 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개념+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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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3-2] (몇)×(몇십몇)


 

|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지난번에 몇십과 몇십의 곱을 구하는 법을 배워보았는데요,

만약 몇십이 아니라 일의 자리가 0이 아닌

몇십몇을 곱하면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13×12를 계산해봅시다.

 

13×12는 13을 12번 더한 수입니다.

 

13+13+13+13+13+13+13+13+13+13+13+13

 

이 식은 13 10개, 13 2개로 묶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13+13+13+13+13+13+13+13+13+13)+(13+13)

 

다시 말해 13×12는

13×10과 13×2를 더한 수입니다.

 

 13×10 = 130

 13×2 = 26

 

130+26=156

 

따라서 13×12는 156입니다.


예) 24×11는

24×10과 24×1을 더한 수입니다.

 

24×10 = 240

24×1 = 24

 

240+24 = 264

 

따라서 24×11 = 264

 


예) 13×32는

13×30과 13×2를 더한 수입니다.

 

 13×30 = 390

 13×2 = 26

 

390+26 = 416

 

따라서 13×32 = 416


[정리] (몇십몇) × (몇십몇) 계산하는 법

 

1. 곱하는 수를 몇십과 몇으로 가른다.

 

2. (몇십몇)×(몇십)을 계산한다.

 

3. (몇십몇)×(몇)을 계산한다.

 

4. 2와 3번 과정에서 얻은 값을 더한다.


| 세로셈으로 계산하기

두 자리 수끼리의 곱셈은 세로셈으로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위에서 이야기한 (몇십몇) × (몇십몇) 계산하는의 2번 과정과 3번 과정을 바꾸어 계산합니다.

44×21을 계산해봅시다.

 

세로셈은 (몇십몇)×(몇)부터 계산합니다.

 

44×1=44이므로,

다음으로 (몇십몇)×(몇십)을 계산합니다.

 

44×20 = 880이므로,

44와 880을 더하면,

924입니다.


[정리] (몇십몇) × (몇십몇) 세로셈 계산법

 

1. (몇십몇)×(몇)을 계산한다.

 

2. (몇십몇)×(몇십)을 계산한다. 이때 곱의 일의 자리 0은 생략해도 된다.

 

3. 1과 2번 과정에서 얻은 값을 더한다.

 


| 학습지 미리보기

 


| 첨부파일

2020WS E3-05.pdf
0.12MB


| 닫는 말

  두 자리 수, 두 자리 수 곱셈은 곱하는 수를 가른 후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과정이 중요한 연산입니다. 일의 자리를 곱한 후, 십의 자리를 곱해 더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5번 학습지는 곱셈 과정 중 받아올림이 없기 때문에 자릿수에 맞추어 계산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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