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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3학년 2학기

 

[초3-2] 2. 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개념+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7. 2.

| 같이 보면 좋은 글

📄 [초3-1] 받아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 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1) 수 모형으로 계산하기

 

134×4를 계산해봅시다.

134를 모형으로 나타내면,

 

백 모형 1개, 십 모형 3개, 일 모형 4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134×4는 어떻게 덧셈으로 나타낼 수 있을까요?

134×4 = 134+134+134+134

입니다.

따라서 각 모형의 개수를 네 번 더하면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곱은 백 모형 4개, 십 모형 12개, 일 모형 16개입니다.

따라서 400+120+16로 536입니다.

 

이와 같이 모형이 몇 개인지 세어 곱을 구할 수 있습니다.

 


(2) 세로셈으로 계산하기

반면, 곱셈을 세로셈으로 나타내어 구할 수도 있습니다.

 

세로셈으로 식을 세운 후

4와 4를 곱합니다.

다음으로

30과 4를 곱합니다.

다음으로

100과 4를 곱합니다.

곱한 값을 모두 더해 곱을 구합니다. (이때 자릿수를 맞추어 더합니다.)


(3) 받아올림을 간단히 나타내 계산하기

세로셈은 올림할 수를 세로셈 위에 적어 간단히 계산할 수 있습니다.

4와 4를 곱해 일의 자리만 적고, 올림할 수를 자릿값에 맞게 적습니다.

10을 받아올림해 십의 자리에 1을 적습니다.

30과 4를 곱해줍니다. 올림한 10이 있으므로 120에 10을 더해 십의 자리를 적어줍니다.

값이 130이므로, 백의 자리로 올림하여 1을 적습니다.

100과 4를 곱한 후, 받아올림했던 100을 더해줍니다.


|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계산하는 방법

(1) 수 모형으로 계산하기

  1) 백의 모형, 십의 모형, 일의 모형의 개수를 구한다.

  2) 각 모형의 개수를 곱한다.

  3) 모두 더해 곱을 구한다.

 

(2) 세로셈으로 계산하기

  1) 일의 자리와 곱하는 수를 곱한다.

  2) 십의 자리와 곱하는 수를 곱한다.

  3) 백의 자리와 곱하는 수를 곱한다.

  4) 1)~3)에서 구한 수를 모두 더한다.

 

(3) 세로셈으로 간단하게 계산하기

  1) 일의 자리와 곱하는 수를 곱해 일의 자리만 적고, 받아올림할 수는 식 위에 적는다.

  2) 십의 자리와 곱하는 수를 곱하고 받아올림한 수를 더한다. 구한 값의 십의 자리만 적고, 받아올림할 수는 위에 적는다.

  3) 백의 자리와 곱하는 수를 곱하고 받아올림한 수를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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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부파일

2020WS E3-02.pdf
0.12MB


| 닫는 말

세 자리 수와 한 자리 수의 곱셈은 받아올림이 여러 개 있을 수 있습니다. 받아올림이 한 번 있는 식을 연습한 후, 여러 번 있는 식을 풀어보면서 곱셈하는 방법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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