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벌써 3월이 마무리되어갑니다. 빨리 코로나 상황이 좋아져서 따뜻한 날씨 속에 학교를 나디고 나들이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학습지제작소가 본격적으로 오픈한지 두 달이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 블로그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어떤 분들이 방문하시는지, 광고 수익은 어떻게 되었는지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목표를 다짐해보려고 합니다.
| 3월동안의 실적은?
(1) 3월동안의 포스팅
2020년 3월에는 2월보다 훨씬 성장하는 시간이었는데요, 64건의 학습지 포스팅, 3건의 정보/이슈글, 2건의 활동지 양식 글을 작성했습니다. 문제 수로 따지면 최소 3200문제를 발행했네요. 프리미엄 자료 중 100문제 짜리가 몇 있어서 약 3300에서 3400개의 문제를 발행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제가 만든 학습지가 여러분 혹은 여러분의 아이에게 도움이 되었나요?
(2) 한 달동안 방문자 수
3월 동안에는 오후 7시 21분 기준으로 18,011명의 방문자 수를 기록하였습니다. 누적은 22,215명이네요.
3월 목표 중 하나가 월간 조회수 6000회였는데, 목표치의 3배를 이뤘습니다 ^^
지난달보다 +349% 증가했네요. 2월달의 약 4.5배로 블로그 규모가 커졌습니다.
일일 방문자 최대치는 3월 20일 884명으로 아쉽게 1000명은 찍지 못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재방문자 수는 전체 방문자의 11.1%였는데요, 열분 중에 한 분이 제 블로그를 자주 이용해주신다는 의미라 동기부여가 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여성 방문자수가 74%, 남성 방문자 수가 26%로 교육자료 블로그 특성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40대 방문자 수가 가장 높은 까닭도 제 블로그 특징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3) 방문당 페이지뷰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3월의 방문자당 페이지뷰는 1.8명이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둘 이상의 게시물을 보셨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4) 유입 플랫폼
티스토리 통계 자료입니다. 총 9349건의 검색, 559건의 SNS, 기타 8103건이었고, 모바일과 PC의 비율은 52:48로 비슷했습니다.
이번 달 유입 그래프에서 눈여겨볼 점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로 네이버의 유입비율이 4%에서 15%로 9%p만큼 증가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를 꾸준히 방문해 관리했더니 이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둘째로 빙의 유입량이 눈에 띈다는 점입니다. 비록 1%밖에 되지 않지만, 검색되지 않다가 새로운 검색엔진에서 유입이 되니 저에게는 굉장히 유의미했습니다.
| 3월동안의 수익은?
(1) 애드센스
3월 애드센스 수익은 약 $21.7(약 26,500원)입니다. 애드센스 정책에 따라 자세한 수입은 공개할 수 없는 점 양해바랍니다.
지난 달에 약 $6.5의 수익이 있었으니, 3배 이상의 수익을 기록했네요. 그래도 조회수 대비 결과가 높은 편은 아니라, 광고의 배치나 광고 구성을 더 연구해보아야 하겠습니다.
(2) 애드핏
애드핏 플랫폼의 수익은 약 5200원이었습니다. 역시 애드핏 정책상 자세한 수치는 공개하기 어려운 점 양해바랍니다.
두 플랫폼의 수익을 합쳐보면 3월 동안에는 약 31700원의 수익이 있었네요.
월 2만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 어떤 게시물이 인기가 많았을까?
3월 조회수를 분석해보니, 3월 모의고사에 대한 글이 가장 조회수가 많았습니다.
3월 모의고사가 계속 연기되고, 고3 수험생들에게 중요한 시험이라 많은 학생분들이 방문하신 것 같습니다.
학습지 포스팅 중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다섯 번째 포스팅이 제일 인기가 많았습니다.
이 포스팅의 경우는 검색어 키워드가 잘 맞물려서 많이 방문하신 것으로 추정됩니다.
| 4월 학습지제작소의 목표
3월에는 새로운 구독자도 늘고, 블로그 규모가 커지는 시기였습니다.
물론 블로그 수익도 저에게 동기를 주지만, 누구나 수학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마음가짐을 꾸준히 지켜야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개설한 까닭이 이것이니까요.
실제로, 검색어가 [학습지제작소]로 유입이 된 케이스들이 여럿 있었습니다. 그만큼 제 블로그를 알고 관심을 가져주시는 분들이 늘어났다는 의미겠죠?
(여담이지만 아이로 추정되는 한 유입자는 답지를 검색해 들어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4월의 제 목표는 이러합니다.
i) 월 방문자 수 25000명 달성하기
ii) 일일 최대 방문자 수 1200명 달성하기
iii) 구독자 수 30명 달성하기
iv) 월 수익 5만원 달성하기
4월에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겠죠? ㅠㅠ
| 4월을 맞이하는 학습지제작소의 변화
4월을 맞이하여 학습지제작소의 운영 정책은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1) 프리미엄 학습지를 1회 신청할 때 한도가 늘어납니다.
원래는 1회를 50문항으로 계산하여 구독자 한 분마다 한 달에 최대 200문항(4회)을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4월에는 그 한도를 조금 늘려 1회 최대 200문항, 한 달에 최대 800문항(4회)을 신청할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기존에 발행했던 문제는 빠르게 드릴 수 있지만, 개발해야 하는 문제들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2) [개념+연산문제] 컨텐츠의 이름이 Lite로 변경됩니다.
개념+연산문제 컨텐츠는 개념을 설명하고 50문항의 학습지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업로드하고 있는데요,
프리미엄(Premium) 학습지와 구분하기 위해 라이트(Lite)라는 이름으로 운영됩니다.
3) 중/고등학교 수학 컨텐츠의 발행 빈도가 '수시'에서 '1주에 한 번'으로 조정됩니다.
초등 컨텐츠와 마찬가지로 Lite 컨텐츠는 모두 한 주에 한 부씩 발행됩니다.
4월에는 더 좋은 컨텐츠로 보답하는 학습지제작소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애드센스, 카카오애드핏, 티스토리 통계
#태그 : 애드센스, 애드핏, 3월 정산, 학습지제작소, 방문자 수, 방문자 분석, 수익, 블로그 수익, 애드센스 수익, 애드핏수익, 구글 유입, 네이버 유입, 빙 유입
'교육 소식 > 블로그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독버튼 이용 안내 (0) | 2020.08.16 |
---|---|
티스토리 누적 방문자수 10만명(100000) 달성! (2) | 2020.06.15 |
학습지제작소 건의사항 (2) | 2020.05.26 |
티스토리 하루 방문수 1000명 돌파, 애드센스 PIN 입력 기간 (3) | 2020.04.14 |
티스토리 블로그 첫 달 정산 : 검색 유입, 카카오애드핏, 애드센스 승인 (6) | 2020.02.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