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소식/블로그 관리

 

티스토리 블로그 첫 달 정산 : 검색 유입, 카카오애드핏, 애드센스 승인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2. 29.

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어느덧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지 한 달이 되어갑니다.

오늘은 끄적이는 글이니만큼, 편하게 티스토리 블로그 첫 달을 되돌아보려고 합니다.

정책상 애드센스, 애드핏의 정확한 수익은 공개가 어렵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왜 티스토리를 시작했나요?

 

  저는 예전부터 홈페이지를 운영해보고 싶었습니다. 게시물을 올리고 공유하는 재미도 있지만, 제가 열심히 살아오고 있다는 흔적도 남기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작년 8월 즈음에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 적이 있습니다.

주제는 수학 연산 자료실로 정했는데요, 수업 자료를 즐겨 만드는 데다가, 수학이라는 과목을 특히 좋아해 주제로 정하게 되었네요. 덕분에 더욱 특색 있는 포스팅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수학 개념 설명 + 연습문제 포스팅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의 아쉬운 점이 두 가지 있었습니다. 첫째, 네이버 블로그의 유입이 굉장히 적었습니다. 이웃신청도 하고, 열심히 문제도 올려보았지만, 유입경로가 셋 중에 하나였습니다.

 

  i) 이웃분들

  ii) 줌

  iii) 타 블로그 게시물에서 추천 링크

 

  물론 줌에서 유입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하루에 한 번 들어올까 말까의 빈도였습니다. 조회수가 30회가 넘으면 굉장히 좋아했던 기억이 나네요. 네이버 검색에서 들어오는 경우는 없어 굉장히 한계를 느끼고 있었습니다.

 

 

 

  둘째, 커스터마이징을 하고 싶어도 하지 못했습니다. 해봤자 위젯을 다는 것이 전부였고, 게시물의 폭이 좁아 포스팅이 예쁘게 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티스토리를 1월 30일부터 시작해보았습니다.

 

 

 

 

 

  티스토리 자체의 아쉬운 점도 있는데요, 서로이웃만큼의 친밀한 관계가 없어 교류하는 느낌이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느꼈습니다.

 

 

내 포스팅이 검색이 된다!

  티스토리 운영 첫 달, 방문수 4000회를 넘겼습니다. 물론 능숙한 블로거들에 비해서는 매우 훌륭하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조회수 30회를 기적이라고 부르던 당시에 비해서는 엄청난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가 다음 플랫폼에 최적화되어있어서 그런지 다음에서 굉장히 많은 분들이 들어오셨습니다.


  검색 유입량 2205회 중 1880회를 기록했으니, 검색 플랫폼 중 약 85%를 차지했네요.  2000번 넘는 검색이라니, 초보 블로거에게는 굉장히 의미있는 숫자인 것 같습니다.

 

 

 

  네이버와 구글에서도 검색어 유입이 되게끔 네이버 웹마스터구글 웹마스터에 각각 등록했는데요, 사이트맵, robots.txt등 제출해야 할 자료를 제출하고 꾸준히 관리했습니다. 그 결과 네이버와 구글에서도 상당한 유입이 이루어졌습니다.(만약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신다면 웹마스터에 등록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구글은 2월 초순부터, 네이버는 2월 하순부터 유입이 되기 시작했는데요, 더 짧은 시간 속에서도 네이버 유입이 많은 것으로 보아 3월달에는 네이버 검색 유입 비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SNS의 유입량은 검색량의 10%정도 되었는데요, 카카오톡페이스북에서 유의미한 유입이 이루어졌습니다.

  기기에 따른 유입은 모바일이 PC보다 많네요. 모바일 화면 최적화를 해놓아서 방문자 분들이 더 깔끔하게 글을 볼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일일 방문수는 18명에서 시작하여 2월 27일 최대 334명을 찍었습니다. 일일 방문수가 300명이 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루어져서 뭔가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수익에 도전하기

 

  일일 방문자 수가 100명 정도 되었을 때 쯤 '나도 광고를 달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컨텐츠는 충분히 특색이 있기 때문에 해 볼만 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카카오애드핏을 먼저 도전해보게 되었는데요, 신청한지 하루 만에 승인해 주었습니다.

  애드을 한 달 달아본 결과 약 3300원의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애드핏 정책상 일부만 캡쳐했습니다.

   적게는 약 50원도 벌었지만 2월 10일 500원이 운 좋게 입찰이 되어서 굉장히 많이 받았네요. 대충 평균 100원 이상 번 것 같습니다. 애드핏은 애드센스와 달리 광고 클릭이 없어도 어느 정도 수익금이 발생하더라구요. 더 안정적인(?) 느낌입니다.

 

 

 

 

  애드센스는 블로그가 더 성장하고 나서 한 번 도전해볼까하는 마음으로 넣어보았습니다. 승인 문자를 받기까지 일주일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사실 처음에 떨어지는 줄 알았어요. 승인받았을 때 컨텐츠를 인정받는 느낌이라 지금도 잊히지 않습니다.

 

애드센스 정책상 일부만 게재했습니다.

 

  애드센스는 승인을 받았을 때가 2월 중순이었기 때문에 사실상 2주 동안의 수익입니다. 재미있는 점은 한 달동안 쌓은 애드 적립금보다  애드센스 수입이 두 배 정도 된다는 점입니다. 반면, 낮을 때에는 수입이 굉장히 낮다는 점도 있습니다. 애드핏보다 많이 벌땐 많이 벌고, 적게 벌 때는 적게 버는 느낌입니다. 

 

 

 

 

 따라서 2월의 총수익은 약 10000원 정도 되겠네요.

 

 

 

 

사진 출처 : pexels.com

 

3월 목표는...

   학습지제작소를 운영하면서 수익도 수익이지만,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연산 자료나 수학 설명을 해 줄 수 있다는 기쁨이 제일 큰 것 같습니다. 3월도 역시 학습지제작소 연산 문제 컨텐츠를 연재하는 데 방점을 두려고 합니다.

 

 

 

  초등학교 연산 문제는 기존대로 한 주에 하나씩 연재하면서, 중학교 1학년 컨텐츠를 중심으로 개발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중2, 고등수학 모두 연재합니다.) 중1 수학이 초등학교 수학과 너무나 다르고, 문자와 식, 소인수분해 등 낮선 표현들이 많아서 연산 문제를 많이 찾으시는 것 같아요. 따라서 문자와 식, 소인수분해, 유리수의 사칙연산 등 중학교 1학년 수학 컨텐츠를 조금 더 깊게 연구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교육 관련 이슈도 무시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공부하는 학생들 입장에서, 학부모님들 입장에서 교육 관련 소식이 있으면 간간히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3월 모의고사에 관련해 글을 올렸더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일 방문수 500회, 월간 조회수 6000회, 월간 수익 2만원을 목표로 해보려고 합니다. 목표가 있어야 동기가 생기니까요!

 

 

 

 

 2020년 3월이 다가오네요. 건강 유의하시고, 더욱 훌륭한 컨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보기

#태그 : 애드센스, 애드핏, 카카오애드핏, 방문자 수, 방문자 수 늘리기, 검색 유입, 검색 경로, 웹마스터, 애드센스 승인, 카카오애드핏 승인, 블로그, 수익, 학습지제작소, 수학 문제, 교육 이슈, 애드센스 정산, 애드핏 정산, 애드센스 승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