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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4학년 1학기

 

(세 자리 수)÷(몇십) (개념+연산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3. 24.

 

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오늘은 초등학교 4학년 포스팅을 하는 날입니다.

벌써 10번째 학습지인데요,

4학년 수학 끝까지 힘차게 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곱셈 공부를 마치고, 나눗셈을 학습하게 되는데요.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나눗셈은 두 자리 수로 나누는 나눗셈입니다.

 

어떤수를 몇십 또는 몇십몇으로 나누는 것이죠.

예를 들어, 150÷30이나 2440÷12등이 대표적인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가장 기본적인 몇십으로 나누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 수 모형으로 나눗셈 이해하기

 

이전에 나눗셈을 배울 때는 132÷6이나 150÷3 등 한 자리 수로 나누는 셈을 했는데요.

몇십으로 나누는 것은 새롭기 때문에 개념 설명이 필요합니다.

 

처음 두 자리수로 나눌 때에는 수 모형을 주로 사용하는데요,

십 모형을 가지고 나눗셈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80÷20을 계산해봅시다.

80을 수모형으로 나타내면 십 모형 8개로 나타낼 수 있는데요,

이를 20으로 나눈다는 의미는 십 모형 2개를 똑같이 나누어 가진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십모형 8개를 2개씩 똑같이 나누어야 하므로 4묶음이 됩니다. 정리하면 80÷20=4입니다.

위와 같이 십 모형으로 나타내면 보다 쉽게 나눗셈을 할 수 있습니다.

 


| 몇십으로 나누기

 

그렇다면 실제 나눗셈을 할 때는 어떻게 생각해볼 수 있을까요?

몇십÷몇십이나 몇백몇십÷몇십은 모두 일의 자리 수가 0입니다. 우리가 앞에서 십 모형으로 나타내어 보았듯이, 나눗셈 기호(÷) 앞과 뒤의 0을 지워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80÷20을 8÷2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만약 160÷40을 계산한다면 0을 지워 16÷4로 생각할 수 있겠죠?

 

 

오늘의 학습지는 몇십으로 나누어 떨어지는 나눗셈 50문제로 구성했습니다.

한 자리수와 마찬가지로 두 자리수도 나눌수 있음을 짚어주세요.

문제를 반복해 풀어보면서 어떻게 하면 계산을 잘 할 수 있을지 스스로 생각해보게 해 주세요.

 

학습지 첨부파일은 아래에 있습니다.

2020TS E4-10.pdf
0.12MB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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