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3월이 다가왔습니다. 원래는 새로운 친구들과 선생님을 만나서 설레는 시기이지만, 개학이 2주 추가로 연기되면서 학교를 가고 싶다는 아이들의 목소리가 점점 자주 들리는데요.
여러분들의 가정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주를 기점으로 4학년 1학기 1단원 큰수를 마무리했습니다. 개념설명과 문제들이 도움이 되었나요?
오늘부터는 3단원 곱셈과 나눗셈 진도를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학년 1학기 목차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3단원 곱셈과 나눗셈 학습목표
이번 단원에서는 곱셈과 나눗셈을 배우게 될 텐데요, 곱셈, 나눗셈 단원은 이전에 만난 적이 있어 도데체 무엇을 배울지 감이 안 오실 수 있습니다. 이번 단원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세 자리 수와 두 자리 수의 곱셈
(2) 나누는 수가 두 자리인 나눗셈
이전에는 두 자리 수와 한 자리 수의 곱셈, 두 자리 수와 두 자리 수의 곱셈을 공부했다면, 이번 단원에서는 세 자리 수와 두 자리 수의 곱셈을 배우게 됩니다. 따라서 두 수의 곱은 다섯 자리 수로 커지게 됩니다. 계산하는 과정이 더 복잡하기 때문에 프리미엄으로 보충문제를 더 제공할까 생각중입니다.
| 3단원 개념설명+연산 전개 계획
3단원은 총 10부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7부는 특정한 유형에 따른 연습, 3부는 종합연습으로 연재하고자 합니다. 전자에는 관련 유형을 푸는 방법과 예제를, 종합연습에서는 관련 실생활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 세 자리 수와 몇십의 곱셈
오늘의 주제는 세 자리 수와 몇십의 곱셈입니다. 세 자리 수와 몇십의 곱셈은 세 자리 수와 한 자리 수의 곱셈에 10을 곱한 값과 같은데요, 문제를 하나 살펴봅시다.
준 식은 134과 20의 곱으로, 134와 2의 곱에 10을 곱한 값과 같습니다. 즉, 268과 10의 곱입니다.
따라서 2680입니다.
이 과정을 간추리면, 세 자리 수와 십의 자리 수의 자릿수를 곱한 뒤, 0 하나를 붙인다고 표현할 수 있겠네요.
오늘의 학습지는 세 자리 수와 몇십의 곱셈 유형을 50문제 준비하였습니다. 풀어보면서 몇십을 곱하면 자릿수는 어떻게 나타내야 하는지 떠올리면 좋은 공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학습지 첨부파일은 아래에 있습니다.
오늘도 긴 포스팅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음 포스팅 때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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