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 학습지/초등학교 3학년 1학기

 

[분수와 소수] 도형 똑같이 나누기 | 초3 수학 요점정리 수학학습지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5. 5. 8.
반응형
728x170

* 같이 보면 좋은 글

  [  2022개정  ] 1km를 알아볼까요

  [  2022개정  ] 1초를 알아볼까요, 시각 읽기


* 똑같이 나누어 볼까요, 도형 똑같이 나누기

 

도형을 똑같이 나누어볼까요?

 

다음 두 도형 중 똑같이 나눈 도형을 찾아볼까요?

도형을 똑같이 나눈 것은 무엇일까요?

 

두 도형을 보면 왼쪽은 둘로 똑같이 나누었지만, 오른쪽은 조각의 크기가 서로 같지 않습니다.

따라서 왼쪽이 똑같이 나눈 도형입니다.

 

이처럼 각 조각의 모양과 크기가 서로 같은지 확인해보면 똑같이 나눈 도형인지 알 수 있습니다.

 

문제 다음 중 전체를 똑같이 나눈 도형에 O표시를 하세요.

전체를 똑같이 나눈 도형은?

풀이

왼쪽 도형은 네 조각의 모양과 크기가 서로 같지만,

오른쪽 도형은 네 조각의 모양과 크기가 서로  같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체를 똑같이 나눈 도형은 왼쪽입니다.

답: 왼쪽에 O 

 

 

300x250

문제 다음은 전체를 똑같이 몇 조각으로 나누었습니까?

전체를 똑같이 나누기

풀이

위 그림을 보면

같은 조각이 모두 4개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를 똑같이 으로 나누었습니다.

답: 4

 

 

 

 

 

 

그렇다면 도형을 직접 나누어볼까요?

 

문제 다음 도형을 똑같이 다섯으로 나누어보세요.

도형을 똑같이 다섯으로 나누기

풀이

위 도형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다섯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도형을 똑같이 다섯으로 나눈 예

 

풀이 도형을 똑같이 나누는 방법은 한 가지만 있지 않습니다. 하나의 도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누어보도록 지도해주세요.

예) 도형을 똑같이 넷으로 나누는 경우들

도형을 똑같이 넷으로 나누는 경우들

* 학습지 미리보기

전체를 똑같이 나누기 학습지

반응형

 

초3 수학 도형 나누기 문제

 

 

 


* 첨부파일

2025TS E3-23(전체를 똑같이 나누기)_문제지.pdf
0.20MB
2025TS E3-23(전체를 똑같이 나누기)_정답지.pdf
0.26MB

* 닫는 말

이번 시간에는 6단원 분수와 소수 중

분수 개념 도입을 위한

전체를 나누어보는 활동 차시를 공부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분수를 알아보는 활동지로 만나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 댓글이나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저작물 관련 유의사항

- 본 저작물(문제 및 도형 그림)은 학습지제작소에 있으며, 비상업적, 상업적 이용(수업에서 부교재로 사용하는 경우만)이 가능합니다.

- 다른 사진을 참조한 경우, 파일 마지막 페이지에 출처를 밝히고 있습니다.

- 저작물을 사용 시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학습지제작소의 저작물을 관리자의 동의없이 2차 배포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거나, 또는 출판하는 행위(ISBN이 포함된 서적으로 출판)는 엄격히 금지합니다.

Copyright. 2025. 학습지제작소. All Rights Reserved.

 

더보기

#태그 : 초3, 초등학교 3학년, 분수, 전체를 나누어볼까요, 도형 전체 나누기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