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같이 보면 좋은 글
* 1m
1m는 100cm와 같습니다.
원래 길이의 기본 단위는 1m입니다. 1cm는 m 앞에 접두사 'c-'가 붙은 보조단위로, 1m의 100분의 1이라는 뜻입니다.
정리하다면 수학적으로 '1cm는 1/100m와 같습니다.' 또는 '1cm는 0.01m와 같습니다.'가 알맞은 표현입니다. cm는 m에서 파생된 단위니까요. 그러나 초등학교 수학에서는 1m는 100cm와 같다고 배웁니다. 이와 같이 배우는 까닭은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이유 1) 아이의 일상생활을 학교수학에 적용해볼 때, cm가 m보다 더 친숙하다.
아이들은 많은 물건을 보고 만지고 소리를 들어보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을 생각해봅시다.많은 장난감의 경우 아이보다 크기가 작습니다. 물론 아이보다 큰 장난감도 더러 있지만요.아이보다 작은 장난감은 cm로 나타내기에 적절합니다. 따라서 cm를 먼저 학습하고, 구체물의 길이를 재어본 후 1m를 지도하는 것이죠.
이유 2) 초등학교 2학년은 분수를 학습하지 않는다.
두 번째 이유는 교육과정과 관계가 있습니다. 수학적으로 1cm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분수를 학습해야 합니다. 1m를 100등분했을 때 한 조각의 길이가 1cm와 같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분수의 개념은 초등학교 3~4학년군에 학습합니다. 초등학교 1~2학년군의 학생들은 자연수의 수 개념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연수를 이용한 길이 지도를 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생각해볼 때, '1m는 100cm와 같습니다.'로 지도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이와 같이 학교 수학은 수학자들이 다루는 수학과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 길이를 cm와 m로 나타내기
1) '몇m 몇cm'를 '몇 cm'로 나타내기
예) 1m 50cm를 '몇 m'로 나타내어봅시다.
1m 50cm는 1m보다 50cm만큼 더 깁니다.
1m는 100cm와 같으므로 1m 50cm는 100cm+50cm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0+50=150
따라서 150cm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 7m 3cm를 '몇 m'로 나타내어봅시다.
7m 3cm는 7m보다 3cm만큼 더 깁니다.
7m는 700cm와 같으므로 7m 3cm는 700cm+3cm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700+3=703
따라서 703cm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주의] 7m 3cm를 730cm로 적는 경우, 7m 3cm가 7m보다 얼마나 더 긴지 생각해보게 할 수 있습니다.
2) '몇cm'를 '몇 m 몇 cm'로 나타내기
예) 230cm = __m ____cm
230cm는 200cm보다 30cm만큼 더 깁니다.
200cm는 2m와 같습니다.
따라서 2m 30cm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 681cm = __m ____cm
681cm는 600cm보다 81cm만큼 더 깁니다.
600cm는 6m와 같습니다.
따라서 6m 81cm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 학습지 미리보기
* 첨부파일
[2021-09-17 수정] 문제지 2,3페이지의 오타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 닫는 말
이번 학습지는 1m의 의미를 이해하고 길이를 '몇 cm 몇 m'나 '몇 cm'로 나타내어보는 활동으로 구성했습니다. 단위를 변환해보면서 길이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내어보는 연습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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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 초2, 초등학교2학년, 길이 재기, cm,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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