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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3학년 1학기

 

나눗셈의 몫 구하기 (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3. 13.

 

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오늘은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문제를 포스팅해보려고 하는데요,

3단원 나눗셈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1단원 문제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2020TS E3-01] 받아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의 덧셈

 

[초3/수학문제] 1. 덧셈과 뺄셈 > 받아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의 덧셈

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이어 티스토리에서도 학습지제작소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 학습지 제작의 주안점 이번 해에는 학기 별 20부 분량의 학습지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따..

calcproject.tistory.com

 

 

프로젝트 설명

[2020TS E3] 초등학교 3학년 연산 연습 학습지입니다.

※ 관련 단원

3-(3). 나눗셈

※ 관련 성취 기준

- 나눗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나눗셈의 의미를 알고,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이해한다.

- 나누는 수가 한 자리 수인 나눗셈의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으며, 나눗셈에서 몫과 나머지의 의미를 안다.

※ 주제

나눗셈의 몫 구하기


 

학습지 제작의 주안점

나눗셈은 나누어지는 수와 나누는 수를 가지고 몫을 구하는 연산입니다. 9번 학습지는 곱셈식을 통해 나눗셈의 몫을 구하는 과정입니다. 교과서에서는 구체물(사과, 바둑돌등 눈에 보이는 물체)을 행과 열로 배치해 곱셈으로 표현해보도록 한 뒤, 나눗셈을 활용해보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바둑돌의 개수는

4개씩 2줄 있으므로, 8개입니다.

8개입니다. 3학년 수학에서는 8개의 돌을 주고, 4개씩 묶어보는 활동이 있습니다. 이 활동에 따르면, 바둑돌은 2개의 묶음이 됩니다. 곱셈식을 살펴보면, 한 줄에 4개의 바둑돌이므로 세로 2줄이 곧 몫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나눗셈은 곱셈식의 변용에서 시작됩니다. 따라서 9번 학습지는 나눗셈을 기계적으로 하기보다는 나눗셈과 곱셈의 관계를 생각해보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학습지 문제 파일은 아래에 있습니다.

2020TS E3-09.pdf
0.1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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