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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곱셈과 나눗셈 4학년 실생활 속 사례, 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4. 23.

 

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오늘은 초등학교 4학년 14번째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14,15,16번 학습지는 모두 곱셈과 나눗셈 문제를 종합한 것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 리스트 보기


| 곱셈과 나눗셈 단원에서 무엇을 배웠을까?

곱셈과 나눗셈 단원을 되돌아보면,

크게 세 자리 수와 두 자리 수의 곱셈

세 자리 수와 두 자리 수의 나눗셈을 공부했습니다.

 

유형별로 나누어보면,

(세 자리 수)×(몇십)

(세 자리 수)×(몇십몇)

(세 자리 수)÷(몇십)

(세 자리 수)÷(몇십몇)

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나눗셈은 나머지가 생기지 않고 나누어 떨어지는 식만 공부했습니다.

 

곱셈과 나눗셈은 서로 반대의 과정으로 나타낼 수 있어 함께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한 묶음에 12개의 귤이 들어 있을 때, 6묶음에 들어있는 귤의 수는 얼마일까요?

사진 출처 : pexels.com

12를 6번 더하면 되므로, 12+12+12+12+12+12로 표현할 수 있지만

같은 수를 여러 번 더하는 경우 곱셈으로 나타낼 수 있었습니다.

12×6=72로

귤의 수는 모두 72개입니다.

 

그렇다면, 귤 72개를 여섯 묶음으로 똑같이 나눌 때, 한 묶음에 들어가는 귤은 모두 몇 개인가요?

72를 6묶음으로 똑같이 나누므로,

72÷6=12입니다.

 

사실 두 상황은 각각 귤 여섯 묶음을 모두 세는 상황과, 귤 여섯 묶음으로 나누는 상황으로

거꾸로인 상황입니다.

12×6=72
72÷6=12

이는 두 수의 곱을 둘 중 하나의 수로 나눈다면, 다른 수가 몫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곱셈과 나눗셈은 서로 관련이 있습니다.


 

오늘의 학습지는 총 20문제로, 곱셈과 나눗셈의 모든 유형을 담았습니다.

곱셈과 나눗셈 단원을 마무리할 때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첨부파일은 아래에 있습니다.

2020TS E4-14.pdf
0.11MB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주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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