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같이 보면 좋은 글
* 어떤 수를 □로 나타내기
초등학교 2학년 수학 중 어떤 수를 □로 나타내어 덧셈식과 뺄셈식으로 나타내는 차시가 있습니다.
예제의 풀이과정을 같이 살펴보고, 이 유형의 접근법을 함께 살펴봅시다.
문제) 민아네 집에 사과가 12개 있습니다. 민아네 가족이 사과를 먹고난 뒤 사과가 8개 남았습니다. 민아네 가족이 먹은 사과는 몇 개입니까?
문제를 풀기 위해 식을 세워봅시다.
우리는 민아네 가족이 먹은 사과 개수를 모릅니다. 어떤 수를 □로 놓으면
$12-□=8$로 식을 세울 수 있습니다.
□에 들어갈 수를 생각해보면 12-4=8이므로 □의 값은 4입니다.
□의 값을 구하는 덧셈식과 뺄셈식 풀이 과정을 정리해봅시다.
1) 문제 상황을 덧셈식 또는 뺄셈식으로 나타낸다.
2) □에 들어갈 알맞은 수를 떠올려본다.
3) 2)에서 구한 수를 □에 넣어 값이 맞는지 확인한다.
[참고] 이 차시에서는 방정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방정식은 미지수에 대한 개념, 등식의 성질을 학습한 후 풀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 수학에서는 *□의 값을 직관적으로 구할 수 있는 수준에서 다룹니다. 다시 말해 아이들이 방정식 꼴의 문제를 푸는 것은 어느 정도 맞으나, 초등학교 2학년 수준에서 방정식을 풀 수 있다는 이야기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 중
*2022개정 수학과 교육과정(2024년부터 적용)에도 같은 내용이 수록되어 있음.
* 학습지 미리보기
* 첨부파일
* 닫는 말
이번 시간에는 어떤 수를 □로 나타낸 덧셈식과 뺄셈식을 계산하는 학습지 (30문항)으로 준비해보았습니다.
초2 학습지 중 많은 분들이 찾으실 부분이라 만들어 올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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