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같이 보면 좋은 글
📄 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와 한 자리 수의 덧셈, 한 자리 수와 두 자리 수의 덧셈
* 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지난 시간에는 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와 한 자리 수의 덧셈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두 자리 수와 두 자리 수를 더해봅시다.
예) $50+20$을 계산해봅시다.
50과 20을 10씩 묶음으로 나타내어보면,
50은 10씩 묶음 5개
20은 10씩 묶음 2개
입니다.
50+20은 10씩 묶음이 모두 7개로, 70입니다.
따라서 70입니다.
답: 70
예) $65+22$를 계산해봅시다.
65와 22을 10씩 묶음과 낱개로 나타내어보면,
65는 묶음 6개, 낱개 5개
22는 묶음 2개, 낱개 2개
입니다.
65+22는 10씩 묶음 8개, 낱개 7개로 87입니다.따라서 87입니다.
답: 87
이처럼 두 자리 수끼리의 덧셈에서는
10씩 묶음과 낱개로 나타내어보면 두 수의 합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씩 묶음은 십의 자리,
낱개는 일의 자리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 71의 십의 자리는 7, 일의 자리는 1
예) 26의 십의 자리는 2, 일의 자리는 6
71+26은
일의 자리가 1+6=7로
십의 자리가 7+2=9
97이라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정리] 두 자리 수와 두 자리 수의 덧셈
(1) 일의 자리끼리 더합니다.
$1+6=7$
(2) 십의 자리끼리 더합니다.
$70+20=90$ (십의 자리는 $9$)
(3) 합을 구합니다.
$71+26=97$
* 학습지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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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닫는 말
이번 시간에는 초등학교 1학년 2학기 중
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의 덧셈을 알아보았습니다.
가로셈과 세로셈 모두 중요하여 한 학습지에 모두 넣었습니다.
아이가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에 대한 개념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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