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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1학년 2학기

 

[초1-2] 7. 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의 덧셈 |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수학학습지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2. 9.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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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지난 시간에는 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와 한 자리 수의 덧셈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두 자리 수와 두 자리 수를 더해봅시다.

 

예) $50+20$을 계산해봅시다.

50과 20을 10씩 묶음으로 나타내어보면,

50은 10씩 묶음 5개

20은 10씩 묶음 2개

입니다.

50+20은 10씩 묶음이 모두 7개로, 70입니다.

따라서 70입니다.

답: 70


예) $65+22$를 계산해봅시다.

65와 22을 10씩 묶음과 낱개로 나타내어보면,

65는 묶음 6개, 낱개 5개 

22는 묶음 2개, 낱개 2개

입니다.

65+22는 10씩 묶음 8개, 낱개 7개로 87입니다.따라서 87입니다.

답: 87


이처럼 두 자리 수끼리의 덧셈에서는

10씩 묶음과 낱개로 나타내어보면 두 수의 합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씩 묶음은 십의 자리,

낱개는 일의 자리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 71의 십의 자리는 7, 일의 자리는 1

    예) 26의 십의 자리는 2, 일의 자리는 6

 

71+26

일의 자리가 1+6=7

십의 자리가 7+2=9

97이라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정리] 두 자리 수와 두 자리 수의 덧셈

(1) 일의 자리끼리 더합니다.

  $1+6=7$

(2) 십의 자리끼리 더합니다.

  $70+20=90$ (십의 자리는 $9$)

(3) 합을 구합니다.

  $71+26=97$

 


* 학습지 미리보기


 



* 첨부파일

2022WS E1-07(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와 두 자리 수의 덧셈).pdf
0.09MB


* 닫는 말

이번 시간에는 초등학교 1학년 2학기 중 

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의 덧셈을 알아보았습니다.

가로셈과 세로셈 모두 중요하여 한 학습지에 모두 넣었습니다.

아이가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에 대한 개념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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