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이번 시간에는 정렬 단축키를 알아봅시다.
한글 왼쪽, 가운데, 오른쪽 단축키를 알아본 뒤, 표 안에서 왼쪽 정렬 단축키를 공부해봅시다.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다보면, 정렬 기능(빨간색 박스 안의 단추)를 사용할 때가 많습니다.
정렬 기능은, 글을 어디를 기준으로 가지런히 할 지 정하는 기능입니다.
학교에서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직장에서 문서를 작성할 때 자주 찾곤 합니다.
단축키를 이용한다면, 상단의 단추를 누르지 않더라도 빠르게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렬 기능과 관련한 단축키를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한컴오피스 NEO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 전체 정렬 / 가운데 정렬 / 오른쪽 정렬
- ctrl + shift + M : 양쪽 정렬
- ctrl + shift + C : 가운데 정렬
- ctrl + shift + R : 오른쪽 정렬
- ctrl + shift + L : 왼쪽 정렬
- ctrl + shift + T : 배분 정렬
정렬과 관련한 단축키는 5가지로, ctrl키와 shift키를 누른 후 알파벳키를 누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위의 3가지 기능 (양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을 사용합니다.
1. 양쪽 정렬 :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정렬 방식입니다. 왼쪽에서부터 글이 써지며, 오른쪽에 여백이 없도록 글자를 배열합니다. 따라서 줄에 따라 띄어쓰기 간격이 다릅니다.
2. 가운데 정렬 : 페이지의 가운데를 기준으로 글을 정렬합니다. 제목을 쓰거나 중요한 문구를 인용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오른쪽 정렬 : 페이지의 오른쪽을 기준으로 정렬합니다. 보고서에서 이름을 쓰거나, 자료의 설명을 달아야 할 때 주로 사용하는 정렬 방식입니다.
4. 왼쪽 정렬 : 페이지의 왼쪽을 기준으로 글을 정렬합니다. 양쪽 정렬과 비슷해 보이지만, 오른쪽에 여백이 생긴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대신 줄에 따른 띄어쓰기 간격이 같습니다.
5. 배분 정렬 : 페이지의 양끝을 기준으로 같은 간격으로 배열하는 방식입니다.
3. 표에서 문단 정렬하기
그림과 같이 한글 표가 있습니다. 표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번호를 기준으로 여백을 만드려고 합니다.
이때, Ctrl + Shift + Tab을 사용하면 표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정렬할 기준이 되는 위치에 커서를 놓고 단축키를 사용하면 정렬할 수 있습니다.
닫는말
이번 시간에는 기초적인 정렬 기능과 표에서의 정렬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두 가지 모두 한컴오피스 환경에서 자주 쓰입니다. 단축키를 공부하신 후 습관화하신다면 훨씬 더 수월한 작업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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