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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지/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초6-1] 4. 분수의 나눗셈 > 6학년 1학기 1단원 정리 문제 (개념+수학문제)

 

학습지제작소 관리자 2020. 3. 11.

 

안녕하세요, 학습지제작소입니다.

 

오늘은 초등학교 6학년 분수의 나눗셈의 네 번째 시간인데요,

이전에 배웠던 진분수와 자연수, 대분수와 자연수의 나눗셈을 종합하는 날입니다.

1단원 총정리는 이번주와 다음주 2주 간에 걸쳐 진행할 예정입니다.

 


| 1단원에서 무엇을 배웠을까?

 

1단원 분수의 나눗셈에서는 크게 두 가지 연산을 배웠습니다.

 

i) (진분수)/(자연수)

ii) (대분수)/(자연수)

 

그리고, 분수의 나눗셈을 하기 위해서는 분수의 곱셈으로 고쳐 풀었는데요,

분수의 곱셈으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자연수를 단위분수로 고쳤습니다.

 

예를 들어,

진분수와 자연수의 나눗셈

처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진분수가 아니라 대분수를 나눠야 했을 때에는, 대분수를 가분수로 고쳐 계산했습니다.

대분수와 자연수의 나눗셈


 

 

 

 

실생활 속 분수의 나눗셈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초등수학은 실생활 속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것이 과목의 목표이므로, 일상생활 속 사례를 찾아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주에 걸쳐 실생활 속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1. 길이를 똑같이 나눌 때

 

먼저 길이를 똑같이 나누는 상황이 있습니다. 테이프, 끈, 거리 등을 똑같이 나누어야 하는 경우죠. 예제를 풀어봅시다.


<예제 1>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대분수인 4와 6분의 1을 가분수로 고칠 필요가 있습니다.

 

6분의 25는 6분의 1이 25개 있다는 의미입니다. 문제에서는 다섯 명이서 똑같이 나누어 가져야 하므로, 6분의 25를 5로 나누어야합니다.

따라서 한 사람이 5/6만큼 가질 수 있습니다.

 

 

답:

 

 

 

 

또한, 거리를 나눗셈으로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예제 2>번을 풀어봅시다.


<예제 2>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나무 아홉 그루 사이에 몇 개의 간격이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화단의 양끝에 나무가 심어져 있고, 모두 아홉그루가 있다면 그림과 같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삼각형을 나무라고 약속합시다.

삼각형을 나무라고 볼 때, 화단에는 모두 여덟 개의 간격이 있습니다. 따라서 9가 아닌 8로 나눌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식을 세우면,

이고, 이를 풀면,

입니다. 따라서

입니다.

 

답 :

 

 

 

 

 

 

학습지제작소에서는 분수의 나눗셈 1단원을 복습할 수 있는 연산 문제 50문제를 준비했습니다.

 

자료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첨부파일은 아래에 있습니다.

2020TS E6-04.pdf
0.11MB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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